[조선조시가론] 사설시조의 작자층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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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조시가론] 사설시조의 작자층 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설시조 주 작자층에 대한 관점
1) 양반 사대부로 보는 견해
2) 중인계층으로 보는 견해
3) 평민계층으로 보는 견해

2. 사설시조 주 작자층 논의에 대한 쟁점

3. 우리 조의 주장

Ⅲ. 결론



본문내용
2) 중인계층으로 보는 견해
사설시조의 주 작자층을 조선 후기 급격히 성장한 중인계급으로 보는 견해도 제기되고 있다. 사설시조 주 작자층을 중인계층으로 보는 견해는 해방이후 고정옥이 최초로 언급하였다. 즉 사설시조의 작자는 ①신진중인작가 ②창곡류 ③부녀자 ④기녀 ⑤민요시창자 ⑥몰락한 양반이라고 고정옥, 『고 장시조 선주』 (정음사, 1949) pp.5~7
하였으나, 그 당시 학자들은 ‘중인도 양반이 아니므로 서민이다.’라는 견해가 팽배하여 크게 진전되지 못하였다.
최동원은 사설시조 역시 중인 가객들이 중심이 되어 발달시킨 문학이라 주장한다. 물론 중인 및 일부의 양반계급의 참여가 있었지만 그 주역이 서리 출신의 중인가객들이었음을 알 수 있다고 했다. 최동원 『고시조론』(삼영사, 1980) p75

중인계층의 사회적 위상 강화와 물질적 부의 축적으로 인하여 중인계층이 18세기 여항문학을 형성하였다는 논의는 1990년대 이후 성호경, 고미숙, 강명관에 의해서 활발히 이루어졌다. 성호경은 17세기의 후반 이래 성행한 삭대엽에서 여러 변주곡들이 파생 ․ 발달하게 되면서 시조 작품들을 얹어 노래하던 歌客들에 의해 애창되고 크게 성장하기 시작했으며, 삭대엽의 변주곡들인 이삭대엽과 삼삭대엽을 바탕으로 하여 18세기에는 ‘농 ․ 악 ․ 편’이란 새로운 변주곡들이 파생하게 되자 이 새로운 변주곡들이 시조보다 노랫말의 분량이 많은 여러 작품들을 노래하는 주요한 레퍼토리로서의 구실을 하게 됨으로써, 사설시조 발달을 위한 여건이 마련된 것이라 하였다. 이와 같이 사설시조는 조선 후기 중인
참고문헌
강명관, , 《민족문학사연구》 제4호,『조선시대문학예술의 생성공간』, 소명출판, 1993.
고미숙, , 《語文論集》 30집 (고려대 국어국문학과, 199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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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제현, 『사설지소문학론』, 새문사, 1997.
김학성, 『한국고시가의 거시적 탐구』, 집문당,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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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규익 『우리의 옛 노래문학 만횡청』 (박이정)
최동원, 『고시조론』 (삼영사, 1980)
장덕순, 『한국문학사의 쟁점』, 集文堂, 1995.
최 철, 『한국고전시가사』, 集文堂,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