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색공예(홀치기염,침염,호방염,초방염,바틱,형지염,스크린염색), 목공예(칠공예,나전칠기,화각장공예,죽세공), 도자공예(도자기공예), 공예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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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염색공예(홀치기염,침염,호방염,초방염,바틱,형지염,스크린염색), 목공예(칠공예,나전칠기,화각장공예,죽세공), 도자공예(도자기공예), 공예 시사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공예의 분류

Ⅲ. 공예의 동향

Ⅳ. 염색공예
1. 교염(홀치기염)과 침염
2. 호염(호방염)
3. 납힐염(초방염, 바틱)
1) 초의 배합
2) 초의 용해
3) 초방염에 사용하는 붓
4) 초를 사용하는 법
4. 손으로 그려서 염색하는 법
5. 형지염
6. 스크린 염색

Ⅴ. 목공예
1. 칠공예(漆工藝)
2. 나전칠기(螺鈿漆器)
3. 화각장공예(華角張工藝)
4. 죽세공(竹細工)

Ⅵ. 도자공예(도자기공예)
1. 흙
2. 그릇 성형
1) 빚어서 만들기
2) 말아 올려서 만드는 기법
3) 점토판으로 만들기
4) 주입식 기법
5) 물레성형 방법
3. 점토판에 부조로 표현하기
4. 장식용 벽걸이 만들기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민족도 다른 민족과 마찬가지의 과정을 거치면서 문화를 발전시켜 왔다. 구석기시대․ 신석기시대․ 청동기시대 등 역사 이전의 시대를 거리는 동안에도 문화 발달의 정도는 보잘것없었음에도 불구하고, 당시의 생활환경과 신앙에 바탕을 두면서 온갖 기술을 동원하였고, 때로는 아름다운 환경을 만들고자 노력하여 왔다. 특히 청동기시대에는 우리의 선인들은 다른 어느 지역에서의 작품보다도 월등히 우수한 금속제품을 제작하였고 새로운 재료의 개발과 그들 자신의 지혜의 발달은 날이 갈수록 가속화하였으니, 4~5세기 동안에 걸친 청동기시대에 이룩한 비상한 발달은 철기시대를 거쳐 고분시대(古墳時代)까지 그 여파가 이어지고 있다.
청동 하나만을 공예품 재료로 사용하던 청동기시대 이후에는 제련(製鍊)기술의 발달에 따라 금․은․동․철 등을 사용하게 되었고, 장신구에는 유리․수정 및 각종 옥이 곁들여 사용되며 음각(陰刻), 양각(陽角)은 물론 투각(透刻)의 기법을 구사할 뿐 아니라 이물질을 기표((器表)에 감입(嵌入)하거나 비단벌레의 겉날개를 붙이는 특이한 장식기법을 발전시켰다. 또한 용도에 따라 기능을 살렸음은 물론 형태나 비례의 조화는 세련된 심미안(審美眼)의 소유자가 아니고서는 이룰 수 없는 경지에 다다르고 있느니, 삼국시대에는 이미 각국이 독특한 성격을 발휘하면서 상당히 높은 경지에 까지 도달하였음을 각종 유물을 통하여 분명히 볼 수 있다.
신라가 삼국을 통일한 후의 금속공예 작품은, 현존하는 유물로 보아서는 삼국시대에 발단(發端)하였던 장신구에 비하여 오히려 불교관계 유물에서 뛰어난 발전을 이룬 듯하다. 신라의 불교는 삼국시대의 초창기를 지나 통일시대에 이르러 독자적인 경지에 도달하였고, 그와 같은 환경 속에서 각종의 공작물도 이 시대에 눈부신 발전이 있었음은 당연한 일이다. 「황룡사동종(黃龍寺銅鐘)」․「성덕대왕신종(聖德大王新種)」같은 거종(巨鐘)을 주조하는가 하면, 탑 속에 시납(施納)하는 갖가지 형태의 금․금동․은․유리 등의 사리장엄구(舍利莊嚴具)는 실로 이 시대는 물론 우리나라 금속공예를 대표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문화의 발달은 공예작품의 종류와 사용되는 재료의 다양화를 가져오는데, 이는 생활의 향상과 다양화에서 우는 필연적 결과이다.<청동기 시대>, <철기시대>라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다양해졌다. 그러나 이러한 추세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물론 모든 인류가 그들의 생활필수품의 재료로 최초로 채택하였고, 또 줄곧 이용한 물질이 곧 흙이었으니, 흙은 지역이나 시대에 관계없이 가장 긴요하게 사용된 재료이다.
참고문헌
김종태(1991), 한국 수공예 미술, 예경
김용진(1996), 한국 민속 공예사, 학문사
공예 염색 기법, 미진사
박명도(1991), 전통공예의장 의미체계의 전승과 변화, 경북대 석사논문
이순석(1964), 현대의 공예, 한국예술 총람 개관편, 예술원
임영주(1983), 한국문양사, 미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