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비유]동시 의미, 동시 특징, 동시 중요성, 동시 비유, 동시 표현방식, 동시와 정지용 동시, 동시와 이원수 동시, 동시와 윤석중 동시

 1  [동시][비유]동시 의미, 동시 특징, 동시 중요성, 동시 비유, 동시 표현방식, 동시와 정지용 동시, 동시와 이원수 동시, 동시와 윤석중 동시-1
 2  [동시][비유]동시 의미, 동시 특징, 동시 중요성, 동시 비유, 동시 표현방식, 동시와 정지용 동시, 동시와 이원수 동시, 동시와 윤석중 동시-2
 3  [동시][비유]동시 의미, 동시 특징, 동시 중요성, 동시 비유, 동시 표현방식, 동시와 정지용 동시, 동시와 이원수 동시, 동시와 윤석중 동시-3
 4  [동시][비유]동시 의미, 동시 특징, 동시 중요성, 동시 비유, 동시 표현방식, 동시와 정지용 동시, 동시와 이원수 동시, 동시와 윤석중 동시-4
 5  [동시][비유]동시 의미, 동시 특징, 동시 중요성, 동시 비유, 동시 표현방식, 동시와 정지용 동시, 동시와 이원수 동시, 동시와 윤석중 동시-5
 6  [동시][비유]동시 의미, 동시 특징, 동시 중요성, 동시 비유, 동시 표현방식, 동시와 정지용 동시, 동시와 이원수 동시, 동시와 윤석중 동시-6
 7  [동시][비유]동시 의미, 동시 특징, 동시 중요성, 동시 비유, 동시 표현방식, 동시와 정지용 동시, 동시와 이원수 동시, 동시와 윤석중 동시-7
 8  [동시][비유]동시 의미, 동시 특징, 동시 중요성, 동시 비유, 동시 표현방식, 동시와 정지용 동시, 동시와 이원수 동시, 동시와 윤석중 동시-8
 9  [동시][비유]동시 의미, 동시 특징, 동시 중요성, 동시 비유, 동시 표현방식, 동시와 정지용 동시, 동시와 이원수 동시, 동시와 윤석중 동시-9
 10  [동시][비유]동시 의미, 동시 특징, 동시 중요성, 동시 비유, 동시 표현방식, 동시와 정지용 동시, 동시와 이원수 동시, 동시와 윤석중 동시-10
 11  [동시][비유]동시 의미, 동시 특징, 동시 중요성, 동시 비유, 동시 표현방식, 동시와 정지용 동시, 동시와 이원수 동시, 동시와 윤석중 동시-11
 12  [동시][비유]동시 의미, 동시 특징, 동시 중요성, 동시 비유, 동시 표현방식, 동시와 정지용 동시, 동시와 이원수 동시, 동시와 윤석중 동시-12
 13  [동시][비유]동시 의미, 동시 특징, 동시 중요성, 동시 비유, 동시 표현방식, 동시와 정지용 동시, 동시와 이원수 동시, 동시와 윤석중 동시-13
 14  [동시][비유]동시 의미, 동시 특징, 동시 중요성, 동시 비유, 동시 표현방식, 동시와 정지용 동시, 동시와 이원수 동시, 동시와 윤석중 동시-14
 15  [동시][비유]동시 의미, 동시 특징, 동시 중요성, 동시 비유, 동시 표현방식, 동시와 정지용 동시, 동시와 이원수 동시, 동시와 윤석중 동시-15
 16  [동시][비유]동시 의미, 동시 특징, 동시 중요성, 동시 비유, 동시 표현방식, 동시와 정지용 동시, 동시와 이원수 동시, 동시와 윤석중 동시-16
 17  [동시][비유]동시 의미, 동시 특징, 동시 중요성, 동시 비유, 동시 표현방식, 동시와 정지용 동시, 동시와 이원수 동시, 동시와 윤석중 동시-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시][비유]동시 의미, 동시 특징, 동시 중요성, 동시 비유, 동시 표현방식, 동시와 정지용 동시, 동시와 이원수 동시, 동시와 윤석중 동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동시의 의미

Ⅱ. 동시의 특징
1. 동시는 쉬운 글
2. 동심을 나타낸 글
3. 음악성이 높은 글

Ⅲ. 동시의 중요성

Ⅳ. 동시의 비유

Ⅴ. 동시의 표현방식
1. 동시 표현의 특징
1) 대구법
2) 반복법
3) 의인법
4) 문답법
2. 음수율을 살리기
1) 4.4조
2) 7.5조

Ⅵ. 동시와 정지용 동시
1. 향토어의 사용
2. 반복어구 사용

Ⅶ. 동시와 이원수 동시

Ⅷ. 동시와 윤석중 동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동시의 의미

어린이의 생활 감정이나 심리를 제재로 하여 창작된 자유시를 童詩하고 한다. 대상이 어린이들이란 한계성 때문에 ‘시’ 앞에다 ‘동(童)’이란 글자를 붙인 것이지만, 동시는 시임에 틀림없다.
동시가 일반적인 시의 모든 요소와 특성을 그대로 가지고 있지만, 소박한 사상과 감정의 표현 그리고, 언어 사용의 제한성 때문에 동시라는 말로 부르고 있다.
좁은 의미로 볼 때, 동시는 성인 童詩人이 어린이를 위하여, 성인 작가의 의식 속에 있는 어린이를 위하는 것이 아닌, 어린이를 중심으로 보는 참 모습의 어린이를 위하여 창작한 시를 의미한다. 그러나 어린이들이 직접 지은 시들을 포함하여 생각한다면, 동시의 개념을 광의로 보아야 한다. 어린이가 지은 시를 兒童詩라고 표현하는 수도 있지만 여기서는 어린이가 직접 쓴 시까지 포함하여 동시라고 표현한다.
동시는 내용면에서는 동요와 비슷한 면이 있지만, 형식면에서는 가요적인 성격이 적고 그 표현이 자유롭다. 절약 또는 농축되었지만 거칠지 않는 언어의 흐름 속에서 풍부한 詩情을 담은 것이 동시이며, 內在律로써 감흥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동시의 예술성은 시의 예술성과 다를 수 없다. 다만 동시는, 그 작품이 어린이의 정서에 同和되면서 순박한 인간성 형성에 큰 보탬을 이루어 주어야 하는 전제가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동시는 어린이의 것이 되어야 하고, 어린이들을 생동감 있는 예술 세계로 이끌어 나가야 한다.
어린이들을, 보다 생동감 있는 예술의 경지로 초대하려면, 그 내용이 어린이들의 세계와 마음속에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야 한다. 어른들이 나름대로 꾸미고 만들어 놓거나, 어린이의 마음은 이러해야 한다고 틀을 만들어 둔, 이상적인 어린이의 모형 같은, 그러한 동시는 어린이의 두뇌에는 반영될 수 있지만 어린이의 마음에는 受容되어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없다. 그러니까 동시는 글자 그대로 동시여야 한다.
이오덕은, 어린이들의 현실을 무시하고 말장난이나 하는 동시는 하루 빨리 시정되어야 한다고 말하면서, 어린이들의 생활과 감정과 그리고, 그들의 생각과 언어를 찾아 주고 키워 주는 童詩가 절실하게 요청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대행, 한국시가 구조 연구, 삼영사, 1976
김용순, 이원수 시 연구, 성신여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87
이정현, 정지용 시 텍스트 교수·학습 방법 연구, 부산외국어대석사학위논문, 2003
정지용, 정지용 시집, 시문학사, 1935
진선희, 동시를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 및 교과서 수록 작품에 관한 연구, 교원대 석사, 1994
조명제, 시문학 교육 특집, 교단문학(겨울호 6),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