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와 민족주의에 대한 고찰

 1  역사와 민족주의에 대한 고찰-1
 2  역사와 민족주의에 대한 고찰-2
 3  역사와 민족주의에 대한 고찰-3
 4  역사와 민족주의에 대한 고찰-4
 5  역사와 민족주의에 대한 고찰-5
 6  역사와 민족주의에 대한 고찰-6
 7  역사와 민족주의에 대한 고찰-7
 8  역사와 민족주의에 대한 고찰-8
 9  역사와 민족주의에 대한 고찰-9
 10  역사와 민족주의에 대한 고찰-10
 11  역사와 민족주의에 대한 고찰-11
 12  역사와 민족주의에 대한 고찰-12
 13  역사와 민족주의에 대한 고찰-13
 14  역사와 민족주의에 대한 고찰-14
 15  역사와 민족주의에 대한 고찰-15
 16  역사와 민족주의에 대한 고찰-16
 17  역사와 민족주의에 대한 고찰-17
 18  역사와 민족주의에 대한 고찰-18
 19  역사와 민족주의에 대한 고찰-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역사와 민족주의에 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머 리 말

Ⅰ. 민족주의의 정의 및 민족주의의 발전과정

Ⅱ. 과거사 분쟁 (고구려사 논쟁과 일본역사교과서 왜곡)

Ⅲ. 민족주의의 긍정적 효과 및 부정적 효과

Ⅳ. 최근 민족주의 경향과 탈 민족주의

Ⅴ. 결 론
본문내용
3) 동북 지역의 개발토대 마련
  중국의 동북공정은 동북지역의 경제발전을 위해 이 지역에 대한 역사주권을 재확인함으로써 안정적 토대를 구축하려는 것이다. 서북대개발을 추진하면서 서북변방지역에 대한 연구를 추진했듯이, 동북공정 역시 동북대개발의 일환이다. 2003년 국가발전계획위원회는 동북지역에 약 100여개의 개발프로젝트에 610억 위안(한화 약 9조 원)을 투입하는 東北振興戰略(동북진흥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2020년 小康(소강)사회의 달성을 목표로 지속가능한 발전과 균형적 발전전략을 강조해 온 후진타오 정부는 동북대개발을 통해 동북지역을 동북아의 중심지로 육성하고자 한다. 중국이 밝힌 동북공정 추진 이유 중에 하나가 최근 10년간 중요성이 증대하고 있는 동북아의 중심에 동북지역이 위치하고 있다는 점을 들고 있다. 이를 위해 중국은 동북지역에 한국의 자본과 기술을 유치하는 한편, 북한의 개혁개방을 동북지역의 개발과 연계시키고자 한다.

4) 대한반도 영향력 확보
  중국의 동북공정은 한반도에 대한 영향력을 확보하고 더 나아가 동북아의 중심국으로서 교두보를 확보하려는 장기적인 의도를 가지고 있다. 북한의 급격한 붕괴와 전쟁 상황이나 한반도 통일에 대한 장기적인 대비이다. 중국이 고구려사를 중국사로 편입하면서 한반도 영역까지 중국의 역사적 연고권을 부여한 점에서 볼 때, 동북공정은 향후 한반도 유사시에 중국의 개입을 정당화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 1961년 맺은 중조우호협력조약에 따라 중국은 북한에 개입할 수 있다. 중국은 2003년 동북국경 지역의 안전과 안정을 위해 북․중 접경 지역의 경비를 무장경찰에서 15만의 인민해방군으로 교체한바 있는데, 단기적으로는 탈북자의 처리가, 장기적으로는 한반도유사시 개입이 더욱 용이해졌다. 북한도 중국의 동북공정을 한반도 문제에 개입하기 위한 역사적 왜곡작업이라고 비난한 바 있다. 베트남 통일 이후 영토문제로 무력충돌을 경험한 바 있는 중국은 동북공정을 통해 남북통일 이후에 제기될 수 있는 국경문제를 비롯한 영토문제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장기적 대비이다. 간도 영유권 분쟁 시에 대비해 역사적 명분을 축적하려는 의도이다. 이상 중국의 의도를 통해 볼 때, 동북공정은 기본적으로 정치문제를 학술화 하여 정치. 경제. 대외전략의 정책적 근거를 마련하려는 시도이다. 동북공정은 기본적으로 국내적, 대응적, 수세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으나, 주변국인 우리에게 미칠 영향을 고려하면 장기적으로 공세적. 패권적 성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따라서 단기적 차원에서 동북공정은 한반도 정세 변화에 대한영향을 최소화하는 연구에 주력할 것이나, 장기적인 차원에서는 동북지역을 동북아의 중심지로 부상시키면서 중국 주도하의 동북아 국제질서를 구축하려는 의도로 해석할 수 있다.

(4) 동북공정에 대한 우리의 대응
   중국의 동북공정 추진은 수세적이면서 동시에 패권추구적인 성격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장기적인 대비가 필요하다. 동북공정은 2006년까지 예정되어 있다. 특히 한․중 양국이 합의5개 구두 양해사항의 이행을 지속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한․중 양국의 합의를 고려하여 동북공정에 대한 직접적 대응은 학술적으로 하되, 장기적, 포괄적, 국제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고구려 연구재단을 중심으로 한 남북한 및 국제학술 네트워크의 구축을 지속적이고 장기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한국의 고대사 관련 연구만이 아니라 한․중 관계사 전반에 관한 연구를 시도할 필요가 있다. 중국의 동북공정은 정치문제를 학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