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 프랑스 교육과정 비교

 1  우리나라 & 프랑스 교육과정 비교-1
 2  우리나라 & 프랑스 교육과정 비교-2
 3  우리나라 & 프랑스 교육과정 비교-3
 4  우리나라 & 프랑스 교육과정 비교-4
 5  우리나라 & 프랑스 교육과정 비교-5
 6  우리나라 & 프랑스 교육과정 비교-6
 7  우리나라 & 프랑스 교육과정 비교-7
 8  우리나라 & 프랑스 교육과정 비교-8
 9  우리나라 & 프랑스 교육과정 비교-9
 10  우리나라 & 프랑스 교육과정 비교-10
 11  우리나라 & 프랑스 교육과정 비교-11
 12  우리나라 & 프랑스 교육과정 비교-12
 13  우리나라 & 프랑스 교육과정 비교-13
 14  우리나라 & 프랑스 교육과정 비교-14
 15  우리나라 & 프랑스 교육과정 비교-15
 16  우리나라 & 프랑스 교육과정 비교-16
 17  우리나라 & 프랑스 교육과정 비교-17
 18  우리나라 & 프랑스 교육과정 비교-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우리나라 & 프랑스 교육과정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프랑스의 교육개관
1) 프랑스 교육제도의 역사
2) 프랑스의 학제
3) 바깔로레아 (Baccalaureat)

2. 프랑스의 교육과정
1) 초등학교
2) 중학교
3) 고등학교
4) 대학교

3. 교육과정상의 장. 단점
1) 장점
2) 단점

4. 한국 교육과정과의 비교
1) 프랑스와 한국 교육과정의 공통점
2) 프랑스와 한국 교육과정의 차이점


Ⅲ. 결론


본문내용
①종류 및 시험과목
9월에 새 학기가 시작되는 유럽식 학제의 특수성 때문에 모든 시험은 고등학교 3학년 마지막 학기인 5월과 6월 사이에 실시되지만 국어(프랑스어) 과목과 역사지리 과목은 1학년말에 실시되며, 지원하려는 대학의 전공분야에 맞춰 계열 별로 시행된다. 인문학을 전공하려면 바깔로레아 L(문학)를, 사회과학은 바깔로레아 ES(경제-사회)를, 순수 자연 과학은 바깔로레아 S(과학),  산업 기술 분야는 바깔로레아 T(테크닉)를 통과해야 한다. 계열에 상관없이 모국어인 프랑스어, 외국어 한 과목, 역사 및 지리, 수학, 철학은 공통 필수 과목에 속하며 바깔로레아 문학 계열일 경우는 외국어 두 과목을 더 봐야하고, 바깔로레아 경제-사회 계열의 경우는 경제 사회 과학 과목을 추가해야 한다. 외국어 시험은 필기와 회화 시험을 동시에 보고, 수학은 주관식 문제로 출제되지만, 나머지 과목들은 대부분 완전히 논술이나 논평식의 문제이다. 논술 문제와 텍스트 논평 등 두 문제 중 택일하도록 되어 있는데 텍스트 논평이란 하나의 유명한 텍스트를 주고 얼마나 잘 이해했는지를 보는 것으로 여기에서 채점의 기준은  논리성과 이해력이다.
②시행 방법 바칼로레아 시험은 계열에 관계없이 필기·구두·실기시험 3가지로 구성되는데 상당히 높은 수준으로 출제된다. 사지선다형이나 단답형은 전혀 없고 문제마다 논술이나 비평문 형태로 작성해야 한다. 온통 주관식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채점과정에서 시험관의 주관적인 판단이 개입될 가능성이 매우 높음에도 불구하고 평가의 공정성 시비는 찾아볼 수 없다. 학생들은 시험결과가 발표되면 7일 이내에 자신의 시험답안 채점을 열람할 권리가 있지만 기술적인 오류 이외엔 점수 자체를 문제 삼는 경우는 없다. 그만큼 사회적으로 시험관들의 판단을 인정하는 풍토와 문화가 형성돼 있다. 심사위원들도 주관적인 판단에 따라 학생들의 점수가 좌우되는 것을 막기 위해 채점이 끝나면 채점자 간 엄격성의 차이로 인한 오차를 조정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 과정에선 주로 내신 성적을 참고한다. 내신 성적이 우수한 학생의 시험성적이 형편없이 평가됐을 땐 채점자들이 해당 학생의 답안지를 다시 검토한다. 우리나라의 대학입학시험인 수능문제의 출제와 채점이 대학교수 위주로 이루어지는데 반해 프랑스에선 고등학교 교사들이 바칼로레아 문제를 출제하고 채점한다. 심사위원회의 책임자는 교육청에서 임명하는 대학교수이지만 출제와 채점에는 관여하지 않는다. 고등학교 교사들이 직접 출제하고 평가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고교과정에서 배우거나 익히지 않은 영역은 출제되지 않는다. 구두시험의 경우 학생은 자신이 읽은 전공 책의 목록을 제출하고 시험관은 그 중에서 문제를 뽑는다. 시험관이 문제를 적절히 선택하지 않았다고 판단되면 학생은 즉시 이의를 제기하거나 재조정을 요구하기도 한다. 구두시험은 우리나라의 면접시험과는 차원이 다르다. 대개 계열 당 2-3개 과목을 구두시험으로 치르는데 주로 프랑스어, 경제 사회과학, 외국어, 고어 등이다. 단순한 지식의 이해나 암기력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지식의 활용이나 나아가 수험생의 독자적인 사고력을 측정한다. 필기시험의 경우에도 과목당 2-3개 주제가 주어지면 수험생은 그중 하나를 선택한다. 특정 주제에 대해 충분한 시험 준비를 하지 못한 학생들이 불리하지 않도록 배려한 것이다. 시험은 두 차례 실시되며, 1차 시험에서 통과하지 못한 과목이나 불리했던 과목은 2차 시험에서 만회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바칼로레아 시험성적이 대학진학에 결정적인 변수이긴 하지만 이 시험을 우리나라처럼 중앙정부가 주관하지 않는다. 바칼로레아 시험주관은 지방교육청의 권한이다. 그러나 모든 지방교육청이 독자적인 출제위원회를 구성하는 것은 아니고 몇몇 인근 교육청이 출제위원회를 공동으로 구성하기도 한다.

③합격기준
참고문헌
국가교육과정 개정체제 개선방안 연구 ; 외국의 사례와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박선화/한국교육과정 평가원)
국내외 교실학습연구 ; 한국, 프랑스, 일본 (전효선/한국교육과정 평가원)
프랑스의 교육(The system of French Education) (조은미, 최정웅/대구효성가톨릭대학교 교육연구소)
http://blog.naver.com/kayren?Redirect=Log&logNo=80092391677
http;//miakaj.egloos.com/2405711
http://miakaj.egloos.com/2386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