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국가적 차원의 중재방안

 1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국가적 차원의 중재방안-1
 2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국가적 차원의 중재방안-2
 3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국가적 차원의 중재방안-3
 4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국가적 차원의 중재방안-4
 5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국가적 차원의 중재방안-5
 6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국가적 차원의 중재방안-6
 7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국가적 차원의 중재방안-7
 8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국가적 차원의 중재방안-8
 9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국가적 차원의 중재방안-9
 10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국가적 차원의 중재방안-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국가적 차원의 중재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구강기
1) 구강기의 특징
2) 구강기 신뢰감 형성과 국가적 중재방안

2. 항문기
1) 항문기의 특징
2) 항문기의 자율성 형성과 국가적 중재방안

3. 남근기
1) 남근기의 특징
2) 남근기의 성격발달과 국가적 중재 방안

4. 잠복기
1) 잠복기의 특징
2) 잠복기의 근면성 형성과 국가적 중재방안

5. 생식기
1) 생식기의 특징
2) 생식기의 사회성 발달과 국가적 중재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2. 항문기

1) 항문기의 특징
구강기 이후 만 3세 전후의 기간을 항문기라 부르는데, 이 시기는 성적 욕구가 주로 항문부위에 집중된다. 유아들은 항문이나 대변을 만지거나, 냄새를 맡거나, 변을 참거나 배설하는 등의 행위를 통해 쾌감을 경험한다.
이 시기의 가장 큰 특징은 변훈련이 행해진다는 것이다. 변훈련을 통해 유아들은 언제 어떤 상황에서 어떤 행동은 해도 되는지, 어떤 행동은 하면 안 되는지에 관해 부모가 제시하는 규칙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세상을 살아 나가는 데 옳고 그른 것, 바람직하고 바람직하지 않은 것이 무엇인지를 하나씩 알게 된다. 엄마가 나를 통제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이것을 '최초의 사회적 압력'이라고 말하는 학자들도 있다.
아동의 정신건강 상태는 신체적 건강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영유아의 건강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영양과 수면, 청결하고 위생적인 환경, 규칙적 생활습관과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자신의 정서를 올바로 인식, 조절, 표현할 수 있다.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서는 조기의 발견, 정신건강에 대한 관심이나 이해, 적절한 진단과 치료, 특히 유아기에 분노나 공격성 등 정서를 조절하고 통제하는 적절한 기술이나 방법을 학습하도록 한다.

2) 항문기의 자율성 형성과 국가적 중재방안

국가적 차원의 항문기 유아의 건강 증진 방안으로는 보건소나 공공 기관의 어머니 교육 등을 통해서 항문기 아동의 성격 형성 배경과 발달 과업 등을 교육해야 할 것이다. 이때 배변훈련이 지나치게 엄격하면 유아는 규칙과 규범에 지나치게 얽매이게 되어 독립성과 자율성은 크게 상처를 받게 되며 이 경우 질서 제일주의, 지나친 인색함, 옹고집 등 배변을 참음으로써 주변을 어지럽히지 않으려는 유아의 노력을 반영하는 성격 특성을 발달시키게 되어 결병증을 가질 수 있음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는 교육이 필요 할 것이다.
만약 부모가 항문기 유아를 돌볼 수 없다면 항문기 유아는 부모로부터 떨어져 탁아소나 유아원을 다니게 되는 시기이다. 이때 각 기관에서 유아의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을 위해 힘써야 하는데 교육 프로그램 내용에 배변 훈련을 포함하여 변 훈련을 배우는 과정에서의 실패가 수치스럽거나 잘못을 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일깨워 줘야 한다. 그럼으로써 자신에 대해 긍정적 자아 개념을 형성하게 될 것이다. 또한 어느 정도의 훈련 기간을 통해서 배변훈
참고문헌
 발달의 이론 : William C Crain 저, 서봉연 역. 중앙적성출판부. 1983
 유아의 심리 : 한국인간발달학회 편저. 중앙적성출판사. 199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