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과학] 심리 훈련 기술이 운동 선수에게 미치는 영향

 1  [운동과학] 심리 훈련 기술이 운동 선수에게 미치는 영향-1
 2  [운동과학] 심리 훈련 기술이 운동 선수에게 미치는 영향-2
 3  [운동과학] 심리 훈련 기술이 운동 선수에게 미치는 영향-3
 4  [운동과학] 심리 훈련 기술이 운동 선수에게 미치는 영향-4
 5  [운동과학] 심리 훈련 기술이 운동 선수에게 미치는 영향-5
 6  [운동과학] 심리 훈련 기술이 운동 선수에게 미치는 영향-6
 7  [운동과학] 심리 훈련 기술이 운동 선수에게 미치는 영향-7
 8  [운동과학] 심리 훈련 기술이 운동 선수에게 미치는 영향-8
 9  [운동과학] 심리 훈련 기술이 운동 선수에게 미치는 영향-9
 10  [운동과학] 심리 훈련 기술이 운동 선수에게 미치는 영향-10
 11  [운동과학] 심리 훈련 기술이 운동 선수에게 미치는 영향-11
 12  [운동과학] 심리 훈련 기술이 운동 선수에게 미치는 영향-12
 13  [운동과학] 심리 훈련 기술이 운동 선수에게 미치는 영향-13
 14  [운동과학] 심리 훈련 기술이 운동 선수에게 미치는 영향-14
 15  [운동과학] 심리 훈련 기술이 운동 선수에게 미치는 영향-15
 16  [운동과학] 심리 훈련 기술이 운동 선수에게 미치는 영향-16
 17  [운동과학] 심리 훈련 기술이 운동 선수에게 미치는 영향-17
 18  [운동과학] 심리 훈련 기술이 운동 선수에게 미치는 영향-18
 19  [운동과학] 심리 훈련 기술이 운동 선수에게 미치는 영향-19
 20  [운동과학] 심리 훈련 기술이 운동 선수에게 미치는 영향-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운동과학] 심리 훈련 기술이 운동 선수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스포츠 심리학 개념
2.심리 훈련 기술을 알아보자
3.심리 훈련을 도입한 효과
4.스포츠 심리 상담사의 역할
5.향후 전망과 방향
본문내용
Q. 스포츠 심리 치료사가 축구선수에게 필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A. 전력의 반을 차지하는 것이 정신적인 면과 영양학적인 면인데 이것은 가장 빨리 전 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요소가 됩니다. 그런 부분에  서 전문가의 도움이 절실합니다.
 
Q. 스포츠 심리 치료사가 축구국가대표팀에 있습니까?
   A. 아니오, 정식으로 채용해서 스태프로 일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Psychology assistant 라고 하는 스포츠 정신의학을 전공한 전문의사가 선수들을 주기적으로 면 담해서 지원을 할 수 있는 그런 프로그램을 준비해 놨습니다.
 
Q. 방식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집니까?
   A. 보통 월드컵 준비기간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데, 스포츠 정신의학 전문의가 파주트레이닝 센터(NFC)로 직접방문을 하고 선수들이 운동하는 시간 외에 쉬는 시간을 활 용해 1:1로 면담에 들어갑니다. 짧게는 15분에서 길게는 1시간정도로 진행됩니다.
드문 경우이지만 특정선수의 경기력이 지속적으로 좋지 않을 때는 제가 병원을 알려 주고 선수가 그곳에 찾아가서 전문의와 만나기도 합니다.
 
Q. 심리 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한 후 선수들은 그 전과 비교할 때 어떻습니까?
   A.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선수들마다 개인적인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의 선수들의 경기력이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선수들에게 이것의 필요성을 물어 봤을 때 거의 모든 선수들이 정말 필요 하다고 말할 정도입니다.
 
Q. 대표적인 예가 있습니까?
   A. 어떤 프로그램을 적용한 예는 아니지만, 정신적인 면이 대단한 힘을 발휘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2002년 월드컵이 있기 직전 이영표선수가 훈련중에 부상을 당했습니다. 검사결과 종아리의 60%정도가 찢어졌었습니다. 사실상 월드컵에 못나가는 상황이었 는데 자신을 믿어달라며 꼭 치유될 것 이라고 말하더군요, 그리고 얼마후 다시 검사 를 했는데 거짓말 같이 회복되어있었습니다. 의사로써 도저히 믿기 힘든 상황이었습 니다. 자신은 신앙의 힘이라고 말하는데, 이것은 결국 이영표선수 자신의 정신적인 면의 승리가 아니었을까 생각합니다.



Q : 스포츠심리학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래서 국내에서 대학원 진학을 하고 스포츠심리학에 대한 직업을 갖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 수 있나요?
A : 대략적인 흐름을 설명하겠습니다.1. 대학 졸업(스포츠심리에 관심 갖기)
2. 대학원 진학(스포츠심리 전공, 특히 심리상담과 훈련에 초점)
3. 석사학위 취득
4. 석사 이후 선수와 팀 대상의 현장 경험 쌓기 시작
5. 박사과정 진학(option, 석사 때 전공을 더 전문적으로 심화)
6. 박사학위 취득
7. 대학 또는 기관 취업, 개인사업(모델 부족함)
8. 선수와 팀으로부터 좋은 평가 획득
Q: : 스포츠 심리학 분야에서는 전문가이시기에 질문을 해보려 합니다.
제가 만약 대학원 진학을 위해 준비를 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고 어떤 학교의 대학원을 가야하는지 궁금 합니다.
A : 희망하는 대학원에 따라 입학 기준이 다를 수 있습니다. 여러 조건을 고려해서 2~3곳으로 희망 대학원을 줄이세요.
첫째 조건은 스포츠심리학 프로그램이 튼튼한가 이겠지요. 이 문제는 쉽게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잘 보이지 않으니까요. 그런데 실제로 입학하고 나면 아주 중요한 문제가 됩니다. 선배나 믿을만한 전문가에게 물으세요. 몇 군데 의견을 종합하면 대략 답이 나옵니다.
둘째 조건은 장학금, 거주여건, 면학분위기, 지도교수와의 관계 등이 되겠습니다. 이 조건들은 직접 답사를 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희망 지도교수를 찾아 상담을 해 보고, 투어를 요청하고, 재학중인 대학원생과 만나 대화를 나눠보세요. 궁금한 점은 미리 리스트를 만들어야 빠뜨리지 않습니다.


Thanks for your inquiry. Unfortunately I am presently overwhelmed andhence unable to assist you in this effort. Dr. Leslie Podlog at TexasTech University has relevant expertise and may have the time to helpyou. I apologize that I cannot offer assistance at this time. All thebest with your efforts.



From. Misty Hall

I have completed my work at Counseling & Psychological Services. Please contact the CAPS reception between 8 am and 5 pm Monday through Friday at 530-752-0871 in order to schedule an appointment with another clinician. If you would like to speak with someone between the hours of 5 pm and 8 am, call the CAPS main number (530-752-0871) and follow the prompts. If this is an emergency, call 911.Take care,Misty H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