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부인과] 골반염증성질환(PID)

 1  [한방부인과] 골반염증성질환(PID)-1
 2  [한방부인과] 골반염증성질환(PID)-2
 3  [한방부인과] 골반염증성질환(PID)-3
 4  [한방부인과] 골반염증성질환(PID)-4
 5  [한방부인과] 골반염증성질환(PID)-5
 6  [한방부인과] 골반염증성질환(PID)-6
 7  [한방부인과] 골반염증성질환(PID)-7
 8  [한방부인과] 골반염증성질환(PID)-8
 9  [한방부인과] 골반염증성질환(PID)-9
 10  [한방부인과] 골반염증성질환(PID)-10
 11  [한방부인과] 골반염증성질환(PID)-11
 12  [한방부인과] 골반염증성질환(PID)-12
 13  [한방부인과] 골반염증성질환(PID)-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방부인과] 골반염증성질환(PID)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임상적 표현

2. 병인

3. 위험 요인들

4. 진단

5. Investigations

6. 감별 진단

1) 비전파성 골반 염증성 질환

2) 자궁 외 임신

3) 자궁내 피임장치에 합병된 골반 염증성 질환

4) 파열된 난관 난소 농양

5) 급성 충수염

6) 급성 신우신염

7) 부속기 염전

7. 관리 및 치료

8. 합병증과 후유증

1) 난관난소 농양

2) Fitz-Hugh-Curtis Syndrome

9. 접촉 추적과 PID의 예방

10. 중요한 포인트들 요약

11. 한의학적 관점

Ⅲ. 고찰 및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병인

임균과 클라미디아 같은 성매개성 감염들(STIs)는 PID 감염들의 1/3~1/2로 추정된다. 마이코플라스마 제니탈리움은 남성에서는 비특이적 요도염, 여성에서는 PID과 연관지어 왔다. 현재 이러한 생물체들에 대한 상업적으로 유용한 테스트들이 없다.
PID에서 세균성 질증(BV) 생물체의 역할은 계속해서 검토되고 있다. 혐기성 그람 음성 간균들, 디프테로이드들, 흑색 그람 음성 간균들 그리고 혐기성 그람 양성 구균을 포함하는 BV에서 발견되는 혐기성 세균이 자궁내막염과 PID와 연루된 것으로 보여져 왔다.
마이코플라스마 호미니스와 ureaplasma urealyticum는 덜 확실하다. 드문 케이스들에서,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대장균 그리고 연쇄구균이 자궁관염에서 관들로부터 분리되어 왔다. PID에서 분리된 것들이 자주 여러 균들이므로, 치료 프로토콜들이 일반적인 미생물학적 병인을 반영하여 처방된다.
성행위와 무관하게 획득되 PID는 자궁내 장치(IUD) 삽입, 비대와 소파술, 그리고 임신의 수술적 종료(TOP) 같은 절차들로부터 결과일 수 있다. 그러한 절차들은 보호하는 자궁경부 장벽들에 손상을 입히고 질 또는 자궁경부로부터 직접적으로 자궁내막강으로 세균을 이끌어들인다.1)

3. 위험 요인들

PID와 관련된 대부분의 위험 요인들은 가장 중요한 위험 요인이 클라미디아나 임질 감염 또는 PID의 과거력을 가지는 다른 STI들의 획득의 위험 요인들과 밀접하게 관계되어 있다. 위험 요인들은 젊은 연령, 파트너 변화의 고빈도, 장벽 피임의 부족, 낮은 사회경제적 집단, 그리고 흡연을 포함한다. 한 연구는 15-19세의 젊은 여성들이 PID를 앓아서 컨트롤 받는 경우가 5배 이상 높다는 것을 발견했다.
IUD 삽입과 관련된 위험들은 STI들의 저위험에 있는 여성들에서 삽입 후 4주로 제한되어 있음이 알려져 왔다. 세균성 질증이 수술적 TOP에 따른 PID의 위험을 중대하게 증가시킬 수 있고 자궁경부 클라미디아는 자궁강으로 전이될 수 있다. BV에 대한 사전 선별과 항생제 치료는 TOP에 따른 PID의 발생률을 중대하게 감소시킬 수 있다.
경구피임약 같은 호르몬 피임법은 PID의 심각도를 감춘다는 것이 알려져왔고 PID의 임상적 인지를 가릴지도 모른다. 월경 중 또는 월경 직후 성교는 자궁경부 마개의 손실에 따라 또한 PID의 위험 인자가 될 수 있다. 유전적 요인들 또한 PID 후 불임으로의 발전에 관여할지도 모른다.1)
참고문헌
1. Linda Dayan. Pelvic inflammatory disease. Reprinted from Australian Family Physician Vol. 35, No. 11, November 2006
2. 민혜원 외. 여성 골반 염증성 질환의 치료에 있어 Cefbuperazone의 임상효과. 대한산부회지 1994;37(5)
3. 장동규 외. 급성 골반염 환자의 진단복강경 소견. 대한산부회지 2005;38(3)
4. 한방여성의학 편찬위원회. 한방여성의학 Ⅰ. 정담. 2007
5. 정형정 외. Fitz-Hugh-Curtis 증후군 10예. 대한소화기학회지. 2007;50:328-333
6. 김정현 외. 골반염증성질환을 유발하는 Neisseria gonorrhoeae 균의 생육을 억제하는 한약재 모색에 관한 연구. 한방부인과학회지. 1995;8(1):63-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