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강독] 천지간 작품 분석

 1  [현대소설강독] 천지간 작품 분석-1
 2  [현대소설강독] 천지간 작품 분석-2
 3  [현대소설강독] 천지간 작품 분석-3
 4  [현대소설강독] 천지간 작품 분석-4
 5  [현대소설강독] 천지간 작품 분석-5
 6  [현대소설강독] 천지간 작품 분석-6
 7  [현대소설강독] 천지간 작품 분석-7
 8  [현대소설강독] 천지간 작품 분석-8
 9  [현대소설강독] 천지간 작품 분석-9
 10  [현대소설강독] 천지간 작품 분석-10
 11  [현대소설강독] 천지간 작품 분석-11
 12  [현대소설강독] 천지간 작품 분석-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소설강독] 천지간 작품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의의
2. 작가 ‘윤대녕’의 생애와 작품관
1) 윤대녕, 나는 왜 문학을 하는가?
- ‘문학은 밖을 떠돌던 내가 이 세상에 하는 턱걸이’

Ⅱ. 본론
ⅰ) 구조분석
1. 줄거리
2. 인물분석
3. 시간 ‧ 공간 분석
ⅱ) 상징분석
1. 제목에 담긴 의미
2. 소설 속에 드러난 여러 가지 색채 이미지
3. ‘천지간’에 나타난 원형적 이미지 양상 분석
- ‘물’과 ‘달’의 이미지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줄거리
나는 외숙모의 부음을 받고 문상 가는 길에 버스터미널에서 우연히 한 여인을 만난다. 그리고 스물 대여섯 살 정도로 보이는 그녀의 얼굴에서 9개월 전 암선고를 받은 외숙모의 얼굴에 드리워져 있던 차디찬 죽음의 그림자를 발견한다. 그로부터 나는 나도 모르게 그녀를 쫓아가게 되고 웬만하면 다시 광주에 문상을 가겠다고 생각하던 나는 어떻게 그냥 그녀를 따라 정도리 까지 따라가게 된다. 그리고 그곳의 여관에 머물면서 나는 여관 주인에게 그 여자를 한 번 본 듯하다는 소리를 듣고 그는 나에게 더 머물면서 그녀를 구할 수 있으면 구하는 것이 좋지 않겠느냐고 말을 한다. 그래서 횟집 주인은 그녀의 행동을 나에게 말해주고 내가 갈등할 때마다 그녀 옆에 있게 하였다.
그녀의 주변에서 그녀를 바라보기만 하던 나는 어느 날 밤, 그녀의 울음소리를 듣고, 잠결에 들었던 방문의 노크소리가 그녀가 문을 두드린 것이라는 걸 알고 그녀를 찾으러 나갔다가 한 소리꾼의 죽음을 알게 된다. 그리고 그녀를 찾지 못해 다시 돌아온 나는 복도에 쭈그리고 있는 그녀를 발견하게 된다. 그 날 새벽, 그녀는 나의 방으로 찾아오고 정사를 갖게 된다. 아침에 사라져 버린 그녀는 이곳 구계등에서 한 남자와 관계를 가지고 그의 아이를 갖게 되나 그가 떠나버려 그 슬픔을 잊으려 이곳에 죽으러 온 것이었다. 여자는 아이를 누군가 살릴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으며 나와의 관계를 통해 아이는 살리되 아이의 아버지와의 인연으로부터 벗어나게 된 것이다. 다음날 나는 여관주인에게 그녀가 전에 우리 집에 들렀던 손님이었고 목숨은 구하고 보려 했다는 이야기를 들으며 홀로 그곳을 돌아 나온다.

2. 인물분석
에는 나, 여자, 주인 사내, 소리꾼 등의 인물이 등장한다. 이중에서 여자가 가장 중요한 인물이라 할 수 있다. 작중 화자인 내가 여자를 만나면서 계획되지 않은 여행은 시작되고 주인사내와 소리꾼을 만나게 된다. 주인사내는 여자와 나와의 갈등을 풀어주는 열쇠를 지닌 베일에 싸인 인물이다. 소리꾼은 여자의 상태를 대변하는 상징적인 인물들이라 할 수 있다.


1) 나 : 의 작중화자로써 주인공이다. 작품에서 나는 어려서부터 죽음의 위기를 두 번 맞이하지만 다행이도 모두 삶의 기회를 얻게 된다. 외숙모의 상을 치르러 가다가 한 여자를 만나고 그 여자에게 죽음을 느끼고, 연민에 이끌려 여자를 따라가게 된다. 그리고 여자에게 새로운 삶을 갖게 하는 인물이다. 작품에서 나는 독자에게 눈을 빌려주어 사건의 진행을 돕고 마지막에 문제를 해결하는 인물이다.

2) 여자 : 3개월 전 한 남자와 구계등에서 관계를 갖고 아이를 갖게 된다. 그리고 1개월 전 그 남자와 헤어지고 다시 구계등을 찾는다. 이 과정에서 나를 만나게 되고 여자의 삶과 죽음의 사이에 나를 끌어들인다. 자신도 모르게 죽음을 찾아 구계등을 찾아가지만, 나로 인해 새로운 삶을 얻은 후 남자를 떠난다.

3) 주인사내 : 구계등에서 횟집 겸 여관을 운영하는 사내로 나와 여자를 바라보는 제3자이다. 작품에서 주인사내는 모든 것을 알고 있는 듯 나에게 문제 해결의 방안을 은근히 제시하는 인물이다. 즉 나로 하여금 여자의 목숨을 구하게 만드는 열쇠를 제시하는 인물이다.

4) 소리꾼 : 여자가 아이를 갖게 만든 한 남자와 구계등을 찾았을 쯤 마찬가지로 구
참고문헌
1.정호웅, 이상문학상수상집, 문학사상사, 199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