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산업] 홍콩영화산업의 현주소 파악 및 홍콩영화 헐리우드 진출과정과 결과 분석

 1  [국제산업] 홍콩영화산업의 현주소 파악 및 홍콩영화 헐리우드 진출과정과 결과 분석-1
 2  [국제산업] 홍콩영화산업의 현주소 파악 및 홍콩영화 헐리우드 진출과정과 결과 분석-2
 3  [국제산업] 홍콩영화산업의 현주소 파악 및 홍콩영화 헐리우드 진출과정과 결과 분석-3
 4  [국제산업] 홍콩영화산업의 현주소 파악 및 홍콩영화 헐리우드 진출과정과 결과 분석-4
 5  [국제산업] 홍콩영화산업의 현주소 파악 및 홍콩영화 헐리우드 진출과정과 결과 분석-5
 6  [국제산업] 홍콩영화산업의 현주소 파악 및 홍콩영화 헐리우드 진출과정과 결과 분석-6
 7  [국제산업] 홍콩영화산업의 현주소 파악 및 홍콩영화 헐리우드 진출과정과 결과 분석-7
 8  [국제산업] 홍콩영화산업의 현주소 파악 및 홍콩영화 헐리우드 진출과정과 결과 분석-8
 9  [국제산업] 홍콩영화산업의 현주소 파악 및 홍콩영화 헐리우드 진출과정과 결과 분석-9
 10  [국제산업] 홍콩영화산업의 현주소 파악 및 홍콩영화 헐리우드 진출과정과 결과 분석-10
 11  [국제산업] 홍콩영화산업의 현주소 파악 및 홍콩영화 헐리우드 진출과정과 결과 분석-11
 12  [국제산업] 홍콩영화산업의 현주소 파악 및 홍콩영화 헐리우드 진출과정과 결과 분석-12
 13  [국제산업] 홍콩영화산업의 현주소 파악 및 홍콩영화 헐리우드 진출과정과 결과 분석-13
 14  [국제산업] 홍콩영화산업의 현주소 파악 및 홍콩영화 헐리우드 진출과정과 결과 분석-14
 15  [국제산업] 홍콩영화산업의 현주소 파악 및 홍콩영화 헐리우드 진출과정과 결과 분석-15
 16  [국제산업] 홍콩영화산업의 현주소 파악 및 홍콩영화 헐리우드 진출과정과 결과 분석-16
 17  [국제산업] 홍콩영화산업의 현주소 파악 및 홍콩영화 헐리우드 진출과정과 결과 분석-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산업] 홍콩영화산업의 현주소 파악 및 홍콩영화 헐리우드 진출과정과 결과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1970-80년대 : 홍콩영화의 성장과 국제 스타의 등장

2. 1989-1993 황금기의 정점에 서서

3. 쇠퇴의 그림자

4. ‘1997’의 징후들 : 홍콩영화산업의 위기와 북미시장 진출

5. 북미 시장

(1) 시장규모

(2) 중국어권 영화의 국제적인 경향

(3)홍콩영화인들의 헐리우드 진출 - 천룽, 오위썬

(4) 국제적인 제작과 배급 러시

(5) 시장 전략

결론

참고문헌

그 외 참고자료


본문내용
5. 북미 시장 캐나다 시장은 미국 시장에 비해 비교적 작다. 예를 들면, 캐나다의 시장은 1999년의 미국 박스오피스 총계의 대략 8%정도를 차지했다. 1997년에, 캐나다의 총 스크린 수는 미국의 31,000개와 비교하면 1,742개였다. 이 보고서에서는 간단함을 위해, 북미와 미국이라는 시장 명칭은 교체 가능한 용어로 사용했다.


(1) 시장규모
홍콩영화의 해외 시장 의존도는 70%를 상회한다. 지난 1998-99년에 영화와 TV 프로그램의 해외 수출은 US 2억 4,700만~2억 5,800만 달러에 달한다. 홍콩영화의 총 제작 수익과 영화산업의 서비스 분야 수출 기여도

1998
1999
영화/프로그램의 제작과 배급(US$ million)
247
258
서비스 수출의 기여도(%)
0.7
0.7

*자료: 인구통계부(Senses and Statics Department)
홍콩의 배급사들은 아직 시장 규모가 작고 시스템이 미비한 중국 대륙보다는 대만,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지의 배급 라인을 강조하면서 할리우드 쪽 시장과 교류를 넓힐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북미 영화시장은 미국의 총 매표수익은 2002년에 13.2% 증가해 US 95억 달러에 달했다. 캐나다와 함께 북미시장은 전 세계의 40%이상을 차지하는 거대한 시장이다. 이에 상응하는 홍콩의 총계를 비교해 보면, US 1억 1,060만 달러에 불과하다.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연감 2003년도판』
9-8 홍콩영화산업 개요 참조

홍콩의 필름메이커들은 독립적으로 또는 공동제작을 통해서 북미시장의 관객을 대상으로 영화를 만들고 있다. 홍콩 영화산업에서 가장 큰 장벽은 막대한 예산의 영화를 제작하기에는 파이낸싱 소스가 제한되어 있다는 점과 문화적 우선권을 초월할 수 있는 제작능력이다.

(2) 중국어권 영화의 국제적인 경향
2001년 전세계는 한 편의 수채화같은 무협영화에 시선을 뺏기게 된다. 북미시장을 본격적으로 부상시킨 “와호장룡 현상”. 이 획득한 비평과 흥행 은 2001년 3월 북미시장에서만 US 6천30만 달러를 넘어서는 기록을 보여 북미 영화사상 최고 흥행을 기록한 외국어 영화가 됐으며, 전 세계적으로 1억 달러 이상의 흥행수익을 기록했다. : "중국어권 영화 세계 각국에서 롱런 히트“, 『CINEBUS』, 2001. 3. 6일자.
또한 2001년 골든글로브상의 감독상, 아카데미상에서 외국어영화상․촬영상(피터 파우)․음악상(탄둔)․미술상을 휩쓸었다.
이라는 이중의 성공이 영화제작자들에게 거대한 미국시장을 개척해 보도록 용기를 준 것임에 틀림없다. 이 영화를 통해 서구시장에 홍콩의 재능 있는 인력들이 대거 등장했는데, 이미 할리우드에서 활동하고 있던 스타 저우룬파와 양쯔춍은 물론이고, 와이어 액션 안무가(무술감독)로 수상한 위엔허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지석, 강인형 저, 『홍콩영화의 이해』 한울 출판사, 1992
최학래 편, 『씨네21 영화감독사전』한겨레 출판사, 1999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연감 2003』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영화진흥위원회 『아시아영화산업 현황과 지역내 협력방안 연구 -중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2000
영화진흥위원회 『중국영화산업백서Ⅰ』, 2001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 동향과 전망』, 2003. 3월호


그 외 참고자료
영화전문 주간지 『씨네21』 www.cine21.co.kr
다음 까페 『홍콩영화 데이터베이스』 http://cafe.daum.net/hkmdb
천룽 팬싸이트 『Jackie Chan 성룡』 http://www.jackiechan.p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