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개발론] 펩시PEPSI의 감성리더십

 1  [리더십개발론] 펩시PEPSI의 감성리더십-1
 2  [리더십개발론] 펩시PEPSI의 감성리더십-2
 3  [리더십개발론] 펩시PEPSI의 감성리더십-3
 4  [리더십개발론] 펩시PEPSI의 감성리더십-4
 5  [리더십개발론] 펩시PEPSI의 감성리더십-5
 6  [리더십개발론] 펩시PEPSI의 감성리더십-6
 7  [리더십개발론] 펩시PEPSI의 감성리더십-7
 8  [리더십개발론] 펩시PEPSI의 감성리더십-8
 9  [리더십개발론] 펩시PEPSI의 감성리더십-9
 10  [리더십개발론] 펩시PEPSI의 감성리더십-10
 11  [리더십개발론] 펩시PEPSI의 감성리더십-11
 12  [리더십개발론] 펩시PEPSI의 감성리더십-12
 13  [리더십개발론] 펩시PEPSI의 감성리더십-13
 14  [리더십개발론] 펩시PEPSI의 감성리더십-14
 15  [리더십개발론] 펩시PEPSI의 감성리더십-15
 16  [리더십개발론] 펩시PEPSI의 감성리더십-16
 17  [리더십개발론] 펩시PEPSI의 감성리더십-17
 18  [리더십개발론] 펩시PEPSI의 감성리더십-18
 19  [리더십개발론] 펩시PEPSI의 감성리더십-19
 20  [리더십개발론] 펩시PEPSI의 감성리더십-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리더십개발론] 펩시PEPSI의 감성리더십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교과서 속의 감성리더십
3. 교과서 밖의 감성리더십
4. 기업 선택
1. 펩시社 소개
2. 펩시 vs 코카콜라
3. 펩시의 大변신
4. 인드라 누이, 그녀는 누구인가?
5. 인드라 누이의 리더십
1. 자료 조사 후 감성리더십에 대한 생각은?
2. 내가 만약 CEO라면 어떤 방식으로 감성리더십을 표현할 것인가?
3. 인드라누이의 감성적 리더십은 리더십 격자모델의 표에서 어느 부분에 위치할 것인가?
4. 펩시에게 역전을 당한 코카콜라의 리더십은 과연 잘못된 리더십인가?
5. 마치며 …

본문내용
그림 4 펩시 본사 전경 그림 5 코카콜라 본사 전경


100년간의 콜라전쟁 끝에 펩시가 코카콜라에 앞서게 될 수 있었던 가장 큰 사건은 트로피가나와 퀘이커오츠의 인수였다. 당시 코카콜라가 먼저 인수경쟁에 뛰어들었지만 위험부담을 느낀 나머지 발을 빼게 된다. 하지만 펩시의 CFO로 재직 중이던 인드라 누이는 웰빙의 트렌드를 읽고, 두 회사를 인수를 강하게 주장하였다. 결국 펩시는 성공적인 인수합병으로 이를 계기로 최고 음료기업 반열에 오르게 되고, 인드라 누이라는 걸출한 CEO를 발견하게 되었다.


4. 인드라 누이, 그녀는 누구인가?

인드라 누이가 어떻게 해서 최고의 CEO자리에 올랐는지 살펴보겠다. 크게 다섯 가지로 구분하여 나타낼 수 있다.

인도 출신의 여성.

인드라 누이는 인도출신의 여성이다. 인도와 같이 엄격한 신분 제도를 가진 나라에서 비교적 중산층 계급에 속한 가정의 자녀로 태어난 것은 다행이다 할 지라도, 그녀는 여자다. 즉, 인도는 신분 제도 뿐 아니라 성차별 또한 심각한 나라이다. 그러나 그녀의 꿈에 대한 열정은 그러한 장벽을 부수고, 학업에 정진하여 한 명의 지식인으로서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이었다.
그녀는 뿌리 깊은 사회의 관습을 깨뜨린 열정을 가지고 있다.


좀 더 넓은 세상으로의 열망.

인드라 누이는 비록 심한 차별을 견뎌야 했지만, 그녀는 당당히 엘리트로서 한 명의 사회인이 되었다. 그러나 그녀는 '인도'에서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좀 더 넓은 세상을 꿈꾸었다. 이에, 미국으로의 유학을 단행하게 된 것이다. 즉, 인드라 누이 펩시 회장은 아메리칸 드림의 전형으로 꼽힌다. 인도에서 이민 온 가정에서 자란 것도 아니고 인도에서 태어나 인도의 대학을 나온 이방인이다. 마드라스 크리스천대학에서 화학을 전공하고 인도경영대에서 경영학석사(MBA)를 취득했다.
인드라 누이는 안주하지 않고, 성장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있다.



자신이 필요로 하는 곳이 아니라, 자신을 필요로 하는 곳.

인드라 누이는 누가 봐도, 더 좋은 회사인 GE가 아닌 만년 2위라는 타이틀의 펩시콜라를 선택했다. 그 이유는 무엇보다도 그녀가 필요한 회사, 그녀가 힘이 될 수 있는 회사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녀는 실제로 펩시콜라에 있어 없어서는 안될 사람이 되었다. 그녀는 최고의 회사의 부름을 뒤로한 체 만년 2위의 기업을 선택할 수 있는 자신만의 신념을 가지고 있다.
인드라 누이는 자신을 필요로 하는 곳에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자기효능감을 가지고 있다.


신속한 결정과 대담함.

인드라 누이는 코카콜라와의 직접적인 맞대결은 그녀에게 있어, 심적으로도 큰 부담이었을 뿐 아니라, 육체적으로도 지치는 싸움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녀는, 코카콜라에 빈틈이 생기는 순간 신속한 결정과 통찰력으로 퀘이커오츠를 인수하는 데 성공하였다. 자신의 결정에 대한 믿음과 더불어 강한 추진력과 결단력을 가지고 있었다.
그녀는 적절한 타이밍에, 신속한 상황 판단과 결단력을 지닌 리더이다.


부드럽지만 강한 카리스마.

지금까지의 요소도 중요하지만 이는 인드라 누이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경쟁력이다. 여성 특유의 감성적인 면을 잃지 않으면서도, 결단력 있고 단호한 면을 보여주는, '알파우먼'에서 나아가 최근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알파人'으로써의 리더십을 가지고 있다. 이 두 가지 측면을 적절히 조화시키는 그녀의 능력이 바로 펩시를 콜라시장 1위로 이끌어낸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점을 고려할 때, 인드라 누이는 감성적인 리더십을 기초로 하여 부드럽지만, 한편으로는 강한 알파걸로써의 강한 카리스마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림 6 세계 최고의 여성 CEO들






5. 인드라 누이의 리더십


인드라 누이가 말하는 좋은 리더의 요건

- Indra Nooyi's 5-C formula for global success
1. Competence. You must be an expert in your function or area of expertise. You will become known for that.
2. Take a Stand. You must be known for your courage and confidence to act and say what you believe is right.
3. Communication Skills. Communication skills are critical. You can never over-invest in them.
4. Coaching. Surround yourself with good mentors. Listen. Learn. Your mentor is a major force.
5. Your Moral Compass. Have the strength and courage to do what’s morally right, not what’s expedient. Your moral compass must be your true north.


인드라 누이 리더십의 특성

인드라 누이의 리더십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는 가운데 여러 보도자료를 통해 인드라 누이의 리더십을 파악할 수 있었다. 자료들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사항들을 통해 그녀의 리더십 특성을 몇 가지로 구분해 보았다. 다음은 각각의 리더십 특성과 그를 입증하는 내용의 자료이다. (신문 기사를 인용한 것이기 때문에 중복되는 내용이 있더라도 포함하였다.)


전략적인 사업다각화


펩시가 코카콜라와 100년간의 전쟁 끝에 드디어 정상을 탈환할 수 있었던 요인이 과연 무엇이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더 큰물에서 승부했다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시대 흐름에 부합한 사업다각화의 성공이라고 하겠는데요. 펩시는 미국 스낵 시장의 60%를 점유하고 있는 프리토레이, 기능성 음료를 생산하는 퀘이커푸드를 인수하는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며 시장규모를 확대해 왔습니다.

동시에 본업에 해당하는 콜라사업에서는 피자헛, KFC, 타코벨 등 외식업체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안정적인 수요확보에 노력해 왔죠. 이처럼 과감한 사업확장, 공동마케팅 등을 통해 펩시는「음료전문회사」에서「종합식품회사」로 변신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또 한가지, 90년대 이후 웰빙 열풍과 함께 비만의 주범으로 지목된 콜라의 비중을 낮추고 과일주스, 생수, 이온 음료 등 주력품목을 전환한 것도 주효했지요.

http://www.seri.org/kz/kzKsosv.html?ucgb=KZKSOS&no=22273&cateno=2

참고문헌
SERI 경영노트 (2009. 6. 4) 만년 2等 기업, 펩시의 대변신
SERI 경영전략실 최순화 연구원
정태수 (2009). “중국 진출 글로벌 기업의 명암” (SERI 경영노트 제6호). 삼성경제연구소.
LG경제연구소, 2004: 이석열
Cooper & Sawaf, 1997: 이화용
삼성경제연구소, 2009: 예지은 수석연구원 ‘긍정에너지를 끌어내는 힘, 감성리더십
Thomson ONE Banker
PepsiCo (2009). 2008 Annual Report.
Brooker, K. & Burke, D. (2006) The PEPSI Machine. Fortune, 153(2), 68-72.
Yoffic, D. B. & Slind, M. (2006). Cola Wars Continue: Coke and Pepsi in 2006. (no. 9-706-447) Harvard Business School Case Study
How Coke is Kicking Pepsi’s can. (1996). Fortune
PepsiCo (2008). 2007 Annual Report.
Virzi, A. M. (2009). Pepsi’s Refresh Everything Campaign: By the Numbers. ClickZ.
Diversified Pepsi Emerges from Coke’s Shadow. (2005). Financial Times
ASTDs Training+Development magazine

신문기사

weekly경향 사회 2007.04.06
헤럴드 경제 2010-03-31
[신문로] 기업에도 다양성이 필요하다 (신현만 2009.05.01)
헤럴드경제 2010-03-31

홈페이지

http://www.seri.org/kz/kzKsosv.html?ucgb=KZKSOS&no=22273&cateno=2
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newsMLId=20090605000508
http://www.seri.org/kz/kzKsosv.html?ucgb=KZKSOS&no=22273&cateno=2
http://newsmaker.khan.co.kr/khnm.html?mode=view&code=115&artid=14113&pt=nv
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newsMLId=2009060500050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