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통상정책 레포트

 1  미국 통상정책 레포트-1
 2  미국 통상정책 레포트-2
 3  미국 통상정책 레포트-3
 4  미국 통상정책 레포트-4
 5  미국 통상정책 레포트-5
 6  미국 통상정책 레포트-6
 7  미국 통상정책 레포트-7
 8  미국 통상정책 레포트-8
 9  미국 통상정책 레포트-9
 10  미국 통상정책 레포트-10
 11  미국 통상정책 레포트-11
 12  미국 통상정책 레포트-12
 13  미국 통상정책 레포트-13
 14  미국 통상정책 레포트-14
 15  미국 통상정책 레포트-15
 16  미국 통상정책 레포트-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국 통상정책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서 론

Ⅱ. 본 론
1. 미국 통상정책의 주요 참여자들과 역할
2. 미국 통상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미국 통상정책 결정의 메카니즘
4. 미국 통상정책의 기조
5. 미국의 FTA 정책

Ⅲ. 결 론
본문내용
(2) 경제적 변수
① 실업률
경제적 변수 중에서 통상입법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실업률이다. 상원의 경우 대체로 실업률이 올라갈수록 통상입법 과정에서 반대할 가능성이 높았으며 하원의 경우도 비슷한 양상을 띠었다. 실업률이라는 변수요인은 특히 상원의원들의 정책결정 고정에서 매우 유의한 결정요인이 된다. 통상정책은 자유무역의 확대를 가져오고 이는 각 의원들의 지역구 일자리 창출에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고 여기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② 빈곤
빈곤한 가정이 많은 주(state) 또는 선거구(congressional district)가 시장개방 입법 및 통상정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위의 실업률의 경우와 비슷한 인식에서 나온 것이라고 이해할 수 있겠으나 역으로 시장개방은 빈곤에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통상정책 결정과정에서는 빈곤이라는 요인보다는 의원 개인적인 성향이 투표과정에서 더 중요한 결정요인이 작용하였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3) 기타 사회변수 및 산업
① 고졸 이하 학력변수
고졸이하 학력변수는 통상입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고졸이하 학력변수는 고등학교 졸업장을 가지지 못한 사람들로서 저기술 하급 노동자를 나타낸다. 이들은 비숙련 노동자들이며 무역자유화가 경쟁력이 약한 산업 또는 특정 노동자가 그룹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통상정책 결정과정에서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한다.

② 산업변수
주로 건설, 운송, 금융, 정보통신 업종들은 통상입법 결정과정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가죽관련 품목, 개인용품 등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조사결과 나타났다. 이는 개방에 대한 호의도와도 연관이 있는데 미국이 상대적으로 강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산업에 대해 개방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3. 미국 통상정책 결정의 메카니즘
(1) 이해 집단 간 통상정책 조정과정
① 각계로부터 의견수렴
미국은 통상정책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각계의 의견이 충분히 수렴되도록 법률로서 요구하고 있다. 미국 통상정책의 수요자는 의회, 업계, 소비자이고 공급자는 행정부이다. 통상정책을 결정함에 있어 행정부는 다양한 정책수요자들의 의견을 수렴한다. 가장 대표적이고 공식적인 의견수렴의 장은 공청회이다. 의회 내 각 위원회는 입법과정에서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공청회를 개최하고, USTR도 통상정책 수립과정에서 공청회를 개최한다. 또한 ITC는 산업피해 구제조치를 수립하는 과정에서도 공청회를 개최한다.

② 부처 간 통상정책 조정과정
기본적으로 통상문제가 발생하면 각 주무부처가 권한을 가지고 자율적으로 처리하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사안이 중요하거나 각 부처별로 이해관계가 있는 사안들을 정책조정을 거쳐 이해관계를 조율한다. 이때 참여하는 대상은 형식적으로는 모든 관련부처이지만 회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