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생애와 사상

 1  공자의 생애와 사상-1
 2  공자의 생애와 사상-2
 3  공자의 생애와 사상-3
 4  공자의 생애와 사상-4
 5  공자의 생애와 사상-5
 6  공자의 생애와 사상-6
 7  공자의 생애와 사상-7
 8  공자의 생애와 사상-8
 9  공자의 생애와 사상-9
 10  공자의 생애와 사상-10
 11  공자의 생애와 사상-11
 12  공자의 생애와 사상-12
 13  공자의 생애와 사상-13
 14  공자의 생애와 사상-14
 15  공자의 생애와 사상-15
 16  공자의 생애와 사상-16
 17  공자의 생애와 사상-17
 18  공자의 생애와 사상-18
 19  공자의 생애와 사상-19
 20  공자의 생애와 사상-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자의 생애와 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대적 배경
2. 공자의 생애
3. 공자의 저서
4. 공자의 사상
5. 공자의 성격
6. 참고문헌
7. 토론 내용
8. 느낀점
본문내용
4. 공자의 사상

1) 개관
공자는 한 개인의 지적 자질과 업적에 의하여 인류의 역사에 깊은 영향을 준 소수의 인물 가운데 하나이다. 공자는 후세에 미친 영향만큼이나 많은 전설과 일화가 그의 이름을 아주 두텁게 감싸고 있는 까닭에 그에 대한 진실을 알기가 매우 어렵다. 진실의 왜곡과 수식은 두 가지의 전혀 다른 동기에서 발생한다. 한편으로는 독실한 추종자들이 공자를 추앙하고자 한 나머지 그에 대한 기록을 신성화 한 것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공자와 같은 혁명적인 사상가로 말미암아 자신의 이익에 위협을 느끼는 사람들이 그들이 다져놓은 특권을 보호하기 위하여 공자가 말하고자 하는 뜻을 왜곡시키고 거짓되게 기술한 것이다.
이러한 많은 난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신빙성이 있는 자료를 토대로 공자의 진면목을 엿볼 수가 있다. 물론 2500년이나 전에 역사적 사회적 지리적 제한 속에 살았던 공자의 사상이 현대에 그대로 재현될 수는 없을지라도 오랜 세월 동안 불멸의 생명력을 가졌던 원동력이 무엇인가를 알아내는 것은 현대의 찰라적이고 감각적인 쾌락을 탐닉하는 현대인에게 시사하여 주는 바가 있으리라고 생각을 한다.
공자가 살았던 시대는 춘추시대(B.C 722~481)로 이때는 이미 제철기술의 발달로 농기구 수공구 등 일반적인 생산용구들이 철제품으로 사용되어 농업과 수공업이 커다란 발전을 이룩하고 있었다. 농업과 수공업의 발달에 따라 상업도 발달하여 사회 경제의 급격한 발전과 아울러 사회 전체에 커다란 변혁이 일어나고 주나라의 봉건제도는 서서히 붕괴하게 되었다. 크고 작은 제후 국가들은 명목상으로는 주나라 천자의 속국이었으나 실제로 는 자주적 또는 반자주적인 독립국이었다. 사회 경제의 발달과 함께 각국의 귀족들은 서로 토지를 탈취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전쟁을 일으키고 이러한 전쟁으로 많은 나라가 멸망하고 많은 귀족들이 몰락하였다. 이러한 가운데 천인으로부터 해방된 자나 몰락한 귀족이나 하층 귀족출신들이 서서히 士라는 사회 계층을 형성하기에 이르렀다. 이들 士계층은 빈번한 전쟁 속에서 군사 외교 정치 활동을 통 하여 널리 그 재능을 발휘할 기회를 포착하였다. 그들은 당시 사회변혁의 시세에 적응하면서 사회변혁의 추진 작용을 수행하였다.
공자는 인본주의적이며 새로운 사회제도 확립을 위하여 고대의 전통문화를 정리 비판 개조하여 신 체계를 수립하려는 당시의 일부 진보적 지식계층의 대변자이었다. 그 이전 시대에 문화는 귀족들의 전유물이었으나 격심한 사회변동이 일어나자 이러한 문화 독점현상은 변화가 요구되어지고 몰락귀족과 하층 귀족출신은 이러한 변화의 교량역할을 수행하였다. 그들은 문화 학술 및 각 방면의 지식을 습득하려는 대중의 요구에 부응하여 개인적으로 학생을 가르치고 문화를 전수하는 새로운 교육제도를 창시하였는데 공자는 이러한 사회적 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