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세계대전 이전의 미국의 외교정책

 1  1차 세계대전 이전의 미국의 외교정책-1
 2  1차 세계대전 이전의 미국의 외교정책-2
 3  1차 세계대전 이전의 미국의 외교정책-3
 4  1차 세계대전 이전의 미국의 외교정책-4
 5  1차 세계대전 이전의 미국의 외교정책-5
 6  1차 세계대전 이전의 미국의 외교정책-6
 7  1차 세계대전 이전의 미국의 외교정책-7
 8  1차 세계대전 이전의 미국의 외교정책-8
 9  1차 세계대전 이전의 미국의 외교정책-9
 10  1차 세계대전 이전의 미국의 외교정책-10
 11  1차 세계대전 이전의 미국의 외교정책-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1차 세계대전 이전의 미국의 외교정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 미국외교정책 기조의 변화
◦ 독점자본주의

■ 가쓰라 태프트 밀약
◦ 미국의 입장
◦ 일본의 입장
※ 가쓰라 태프트 밀약 협정인가? 각서인가?

■ 미국의 대동아시아 정책
◦ 대중국의 외교정책
◦ 대조선의 외교정책
◦ 다른 서구열강의 동아시아 외교정책

■ 다른 서구열강의 동아시아 외교정책

Ⅲ. 결론
본문내용

● 가쓰라-태프트 밀약
◦ 미국의 입장
미국에 입장에서, 일본과 이러한 밀약을 체결하게 된 배경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면, 루즈벨트는 필리핀에 대한 일본의 의도에 불암감을 느껴, 필리핀 유지를 위한 해군과 육군을 준비해 둘 필요성을 토로할 정도로 일본의 필리핀 침공에 대해 많은 우려 나가타 아키후미 저 이남규 역 , 미국 한국을 버리다 (시어도어 루스벨트와 한국) 이남규 역 (2007, 기파랑)
를 하였다. 그래서, 미국은 필리핀을 통치하고, 일본은 필리핀을 침략할 의도를 갖지 않는다는 내용을 넣어 조약을 체결한다. 이렇게 미국은 한국에 대해 무관심 정책으로 일관하면서, 단지 자국의 이익을 보호하는 데 필요한 거래물로 인식하였다. 김정호 저, 미국의 전통적(美西戰爭 이후 1차대전 이전까지) 對동북아정책의 특징 프린트 1쪽

두번째 배경에는, 미국은 일본과 조약을 체결하게 되면 일본외의 다른 세력이 필리핀을 넘보는 것을 막게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거라는 생각하고 같은 아시아 세력권인 일본과의 조약을 맺어 필리핀에 대한 입지를 확고히 하려고 하였다.
세 번째 배경에는, 루즈벨트의 우열 민족관 및 친일론적 인식을 들 수 있다.
우열 민족관이란 상대적으로 우등한 민족, 예를들어 미국, 영국 같은 서구열강 국가가 상대적으로 열등한 식민지 국가를 지배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관점이다. 이러한 논리의 관점과 비슷하게 가쓰라도 “한국이 일본과 러시아가 벌인 전쟁의 직접적 원인이 됐다” 라는 점을 지적하면서 “한국 문제의 완전한 해결이 전쟁의 논리적 결과이며, 이는 일본에 실로 중대한 문제”임을 밝혔다. 또한 그는 “만약 전쟁 이후에도 한국에 대해 아무런 조치가 취해지지 않는다면 한국은 또 다시 다른 국가들과 협정이나 조약을 맺어 전쟁 이전과 같은 복잡한 상황을 재발시킬 것이므로 일본은 이러한 상황의 재발 가능성을 막기 위해 모종의 확실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라고 발언하였다. 이것처럼 미국은 우열민족관의 논리를 내세우고, 일본은 동양의 평화를 위해 한국을 지배해야 한다는 논리를 펼쳐 이러한 조약을 정당화 하려고 하였다. 김기정,가쓰라-태프트 밀약의 진실 (2005, 동아일보사 학술지) ; 하정인, 가쓰라-태프트 밀약의 진실 :말약은 단순한 '대화 기록'… 조선 병합 승인한 협약은 없었다 (2005,동아일보사 학술지)

루즈벨트의 개인 외교 중시적 정치성향도 이러한 조약의 탄생배경중 하나인데, 이는 말 그대로 공식적인 외교 채널 보다는 사적인 외교채널을 중시했다는 뜻이다. 미국의 근대사에서의 루즈벨트의 영향력을 생각해볼 때 가쓰라 테프트 밀약에 드러나는 루즈벨트의 정치성향은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김기정,가쓰라-태프트 밀약의 진실 (2005, 동아일보사 학술지)

마지막으로 네 번째 배경에는, 미국의 중국에서의 상업적 이익 추구를 위해 조약을 체결했다는 점이 있다.

◦ 일본의 입장
가쓰라-테프트밀약은 미국 루스벨트 대통령의 측근인 미 육군 장관 테프트와 일본 총리 가쓰라가 비밀리에 협약 협약인지 각서인지의 문제를 결론짓는 것은 본문의 주제와 관련이 적기 때문에 일단 협약으로 간주하였다
한 것이다. 일본의 조선 지배를 인정하고 미국의 필리핀지배를 용인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이 협약은 이미 조선에서의 확고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던
참고문헌
김기정,『미국의 동아시아 개입의 역사적 원형과 20세기 초 한미 관계 연구』,문학과지성사, 2003
김기정,『가쓰라-태프트 밀약의 진실』, 동아일보 학술지, 2005
김기정, 『[이슈추적]가쓰라-태프트밀약의진실& 단순한 ‘대화 기록’』, http://blog.naver.com/sudony/100019330953>(2008.6.21)
김정호, 『미국의 전통적(美西戰爭 이후 1차대전 이전까지) 對동북아정책의 특징 프린트 1p』
고사카 마사타카, 『불가사의한 미일외교』, 자유포럼 1998
나가타 아키후미, 『미국, 한국을 버리다』, 기파랑 2007
이승곤, 『미국 외교 정책이 걸어온 길』, 기파랑, 2007
피에르누벵, 『동아시아외교사』,서문당, 1988
『1차 세계대전 이전의 제국주의』,
http://cafe.naver.com/akandr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97(2008.06.2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