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퇴계 사상과 언론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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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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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기본프로필
2. 생애
3. 시대적 상황
4. 인물분석

Ⅱ. 본론
1. 조식과의 비교
2. 사상
3. 사상적 특징
4. 언론적 활동

Ⅲ. 결론
- 토론

※ 출처 및 참고문헌
▶ 소감

본문내용
◆ 수양론과 궁리론
퇴계 학문의 기본적 성격은 주자를 표준으로 하여 도학의 철학적 근거를 밝히고 인격적 실현을 추구하는 것이다. 그의 사상에는 성리설의 개념적 분석체계와 더불어 수양론의 실천방법이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도학의 학문적 기본방법을 거경(경의 생활화)과 궁리(진리탐구)라는 두 축으로 파악한다면, 이 둘은 도학을 이루는 양면으로서 유기적 관계를 지니는 것이다.
먼저 궁리의 문제는 곧 심성, 이기의 성리학적 과제로서 추구되었다. 여기서 퇴계는 정지운의 천명도를 수정하는 과정에서나 기대승과 사단칠정논변을 전개하면서 인간의 심·성·정의 개념을 이·기 개념의 존재론적 구조로 정밀하게 분석하면서, 하늘과 인간 또는 이와 기가 서로 단절될 수 없는 상호연관성을 통찰하면서도 각각에 근원하는 양상을 분석하여 선·악의 도덕적 근거를 명석하게 분별하고 있다. 곧 퇴계는 사단과 칠정은 같은 감정이지만 이 두가지 감정양상들은 천리와 인욕 또는 이와 기에 따라 각각 주장함이 다르고 그 원천이 서로 다르다는 분별을 엄격하게 규정함으로써 선·악의 원천을 차별화하고 혼동을 거부하였던 것이다. 퇴계는 사단을 이가 발동하고 기가 따라가는 것(理發而氣隨之)이라 하고, 칠정을 기가 발동하고 이가 타는 것(氣發而理乘之)이라 정의한 이른 바 이기호발설을 주장하였다. 그것은 분별의 대립적 구조 속에서도 이와 기를 이원론으로 분리시키는 것이 아니라 단순화된 일원론의 융합 내지 혼동을 극복하고 전체의 근원적 통일 속에서 양면적 긴장관계를 제기하는 데에 그의 철학적 특성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러한 그의 성리학적 입장은 이기 일원적 이원론이라 한다.
퇴계의 수양론의 기본 과제는 경의 실현(居敬)으로 집약된다. 경은 마음을 주재하여 안으로 심성의 도덕적 바탕을 배양하며(尊養), 밖으로 행동 속에서 악이 발현할 수 있는 가능성을 반성하고 억제하는(省察) 수양론적 원리이다. 경의 원리에 따라 인간의 심성에 깃들어 있는 천명의 준칙을 지키고 천명을 실현함으로써 자신의 완성을 지향하는 수양공부는 도학의 출발점이요 목적지를 의미하는 것으로 중요시되어 왔다. 따라서 퇴계가 심·성·정의 성리학적 분석적 인식과 경의 수양론적 실천을 추구하는 것은 서로 별개의 문제가 아니라 하나의 도학적 체계가 요구하는 인간의 인식방법이요 실현방법으로 통일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인식과 실천의 문제도 선지후행설로 계층화시키지도 않았고 지행합일설로 혼융시키지도 않았으며, 인식과 실천이 상호작용하는 지행호진설 속에 인간의 향상과 성숙이 추구되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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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退溪評傳] / 지식산업사, 1989
[퇴계의 삶과 철학] / 서울대출판부,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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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계철학을 어떻게 볼 것인가 / 온누리,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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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계의 인간관 연구 / 학연문화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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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향신문 2001-02-16 / 신병주 / 서울대 규장각 학예연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