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 목회의 미래에 대한 전망

 1  한국교회 목회의 미래에 대한 전망-1
 2  한국교회 목회의 미래에 대한 전망-2
 3  한국교회 목회의 미래에 대한 전망-3
 4  한국교회 목회의 미래에 대한 전망-4
 5  한국교회 목회의 미래에 대한 전망-5
 6  한국교회 목회의 미래에 대한 전망-6
 7  한국교회 목회의 미래에 대한 전망-7
 8  한국교회 목회의 미래에 대한 전망-8
 9  한국교회 목회의 미래에 대한 전망-9
 10  한국교회 목회의 미래에 대한 전망-10
 11  한국교회 목회의 미래에 대한 전망-11
 12  한국교회 목회의 미래에 대한 전망-12
 13  한국교회 목회의 미래에 대한 전망-13
 14  한국교회 목회의 미래에 대한 전망-14
 15  한국교회 목회의 미래에 대한 전망-15
 16  한국교회 목회의 미래에 대한 전망-16
 17  한국교회 목회의 미래에 대한 전망-17
 18  한국교회 목회의 미래에 대한 전망-18
 19  한국교회 목회의 미래에 대한 전망-19
 20  한국교회 목회의 미래에 대한 전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교회 목회의 미래에 대한 전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목회의 의미에 대한 이론 정리

II. 한국교회 목회의 현장 분석

III. 한국교회 목회의 미래에 대한 전망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한국교회 목회의 현장 분석

1. 목회에 대한 분석
목회는 하나님께서 교회와 목회자들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계획하시고 목적하시고 이 땅 위에서 실현시키시기를 원하는 그 일들을 성취해 나가는 하나님의 사역의 연장이다.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사역들은 복음을 전하는 것은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푸는 것이며(마 28:19)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마 5-7장) 가르쳐 지키게 하는 것이다. 즉 전자는 복음전파ㆍ선교라고 볼 수 있으며 후자는 교인 양육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현재 한국교회는 이러한 하나님의 사역의 연장선상에 존재하고 있는가? 이 물음에 대한 분석의 결과는 「교회마다 다르다」이다. 한국 교회전체가 이렇다 저렇다, 잘하고 있다, 잘하고 있지 못하다고 말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잘하는 교회도 있는가하면 잘 하지 못하는 교회도 있기 때문이다. 다만 한국의 수많은 교회들 내에서 보편적으로 보이는 몇 가지 개선해야할 사항들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첫째는 성장위주의 목회이다. 개교회적인 현상이 보이며 교인의 숫자, 헌금의 액수, 예배당의 크기 등과 같은 물량에 관한 관심이 높다. 둘째는 교회와 목회자의 도덕성이다. 최근 언론매체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교회와 목회자의 재정적인 부분과 생활의 도덕적인 부분이 언급이 되었다. 셋째는 신앙과 생활의 불일치이다. 사회 곳곳에 흩어져 있는 기독교인들이 빛과 소금의 역할을 삶에서 감당하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다. 그 예로 갖갖이 환경오염들, 사회적인 사건ㆍ사고에 연루되고 있는 기독교인들, 사회적ㆍ국제적 약자들에 대한 교인들의 관심 등이 그 예들이다.

2. 예배에 대한 분석
예배에 대해서 수많은 한국교회의 목회자들이 다양하게 이해하고 있고 또한 개교회에서 다양하게 적용하고 있다. 예를 들면 전통적 예배 「묵도-개회기원-예배찬송-교독문-신앙고백-찬송-기도-성경봉독-찬양대-설교-찬송-헌금-교회소식-찬송-축도」를 드리는 교회가 있는가 하면 순서를 간소화하여 열린 예배를 드리는 교회도 있다.
이러한 예전의 차이는 어디까지나 예전에 대한 목회자의 이해와 그에 대한 적용에 의해서 달라지는 것이다. 예전에 대한 옳고 그름의 문제는 어디까지나 전통에 근거한 것이지 말씀에 근거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다만 오늘날의 한국교회 예배에 대해서 몇 가지를 언급하고자 한다. 첫째는 성례전이 차지하는 비중이 다소 약하지 않나 하는 것이다. 현재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측 교회들은 대부분 설교에 보다 많은 비중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둘째는 성도들이 교회의 예배 순서에 대해서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가? 있다. 예를 들어 전통적인 예배를 드리는 성도들은 묵도, 개회기원, 교독문 등의 순서 하나하나에 대한 의미를 알고 있는가? 하는 것이다. 서두에 언급한 것처럼 오늘날에는 다양한 예배의 형식들이 -예를 들면 청소년ㆍ청년 예배의 경우 문화적인 요소가 많은 문화 예배, 어린이 예배 같은 경우는 윙윙, 메빅 등- 도입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성도들이 예배에 대한 본질을 얼마만
참고문헌
박수암,『신약주석 히브리서』.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94.

이만식. 『교회의 사회봉사 : 그 실태와 대안』. 서울 :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사회부, 2000.

오성춘. 『영성과 목회』. 서울 :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1997.

최무열. 『한국교회와 사회복지』. 서울 : 나눔의 집, 1999.

호태석, 황정혜. 『교회사회복지실천론』. 안양 : 갈릴리, 2006.

Oden, Thomas. CPastoral theology. 이기춘 역. 『목회신학』. 서울 : 한국신학연구소, 1986.

Bloesch, Donald G. (The) reform of the church . 오성춘, 최건호 역. 『목회와 신학』. 서울: 대한예수교장로 회총회출판국, 199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