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3D 산업 선점을 위한 한국의 발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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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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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 배경

2. 3D산업의 현황
-업체 동향
1)해외업체
2)국내업체
-정부 동향
-3D산업 비관론

3. 3D산업의 전망 및 효과
-3D 관련시장 전망
-각 산업별 전망

4. 3D산업 선점을 위한 전략
-단기 전략
-중장기 전략

5.결론


본문내용
- DisplaySearch *DisplaySearch : 디스플레이 시장조사 전문 업체
에 의하면 3D 디스플레이 출하량과 매출은 2008년 70만대와
9억200만 달러 수준에서 연평균 성장률 75%, 38%씩 기록해 2018년에는 출하량
1억 9,600만대, 매출 22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다른 시장조사기관인 Displaybank는 3D 디스플레이의 매출이 2008년부터 연
평균 95%씩 성장해 2015년 158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2014년 약 4만 명의 고용창출 효과
-정부의 각 세제지원과 규제완화 및 인프라 등의 확충을 통한 산업 활성화를 통한
고용창출효과 발생될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3D산업에 약 15조원 매출을 통해
약 4만명 고용을 창출함으로써 연평균 1.6만 명씩 고용을 확대할 것으로 기대하
고 있다. 3D 콘텐츠 제작의 조기 활성화를 위해 영화, 방송, 게임 등 3D물의 제
작, 배급, 수출에 연간 120억 원씩 지원하기로 했다.
□3D 안경, 광픽업, 2차 전지 등 부가관련 시장도 동반 성장 예상
-현재 스테레오스코픽 3D 스테레오스코픽 3D : 양안시차를 통해 입체감을 느끼게 해주는 기술
영상 기술의 한계로 대부분의 3D 제품에 3D 안경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3D 안경은 해외기업이 주도 하고 있으나 최근 우리나라 중소
기업들도 시장개척에 합류한 상태이다. 또한 3D 동영상에 대한 시청이 증가하게
될 경우, 핸드셋 3.7“ 대형화면 채택이 증가할 것이며 핸드셋 1대당 필요한 2차
전지의 용량도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 스마트폰 확대와 어우러져 채택속도는 더
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되어진다.




1)오락 문화

①3D영화부분
작년도 `아바타'라는 대박 영화를 계기로 촉발된 3D 열풍은 우리 영화계에 큰 도
전으로 다가왔다. 세계 시장 점유율 1, 2위인 우리나라 TV 제조회사들 역시 3D
TV 시장을 신천지로 인식하고 선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영화의 경우 TV 보다 빠른 시장의 형성을 기대할 수 있지만 우리나라 실정이 상

참고문헌

한국환경산업기술원(ehome.konetic.or.kr)
문화콘텐츠닷컴
한국수출입은행 3D산업현황
2010-01-28 경향신문 “애플 ‘아이패드’ 공개…콘텐츠 유통 혁명 “뭐하니, IT 코리아”
2010-04-08 디지털타임스 “안경없이 3D TV 본다…2015년 무안경시대 열려”
2010-03-11 디지털타임스 “3D 투홈시대 연 Tv… 세계는 안방극장 쟁탈전”
2010-03-04 디지털타임스 “3D 거부감ㆍ콘텐츠 개선…올 3D 부흥 세번째 기회”
2010-05-19 한국경제 “3D산업의 핵심은 콘텐츠”
2010-04-13 매일경제 “3D산업 발전…'인력·콘텐츠'가 관건”
2010-01-22 디지털다임스 “3D산업 차세대 동력 육성”
2010-04-09 동아일보 “3D-콘텐츠-미디어산업 5년간 12조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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