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지역연구] 일본의 국가 이미지메이킹 전략과소프트파워, 그리고 한국이 배울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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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지역연구] 일본의 국가 이미지메이킹 전략과소프트파워, 그리고 한국이 배울 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제의식

2. 분석 방법과 데이터

2-1. 소프트파워 지수(Soft Power Index)를 통한 분석

2-2. 사례연구

2-3. 한국과의 비교 분석

3. 분석

3-1. 국가이미지와 국가브랜드

3-2. 소프트 파워의 정의

3-3. 소프트 파워 중에서도 왜 ‘문화’인가

3-4. 사례

3-5. 문화 부문에서 한국의 대외 이미지 현 주소

4. 결론

4-1. 일본과 비교해본 한국 소프트파워 전략의 문제점

4-2. 일본과 같이 소프트 파워를 이용한 국가 브랜드 구축의 정책 전략이 필요

4-3. 일본의 소프트파워 전략이 한국에게 주는 교훈




본문내용

2-2. 사례연구
이 연구에서는 매력적인 일본을 만들어 내는 소프트파워의 모습, 특히 일본의 문화에 초점을 맞추어 그것의 사례들을 볼 것이다. 우리가 선택한 사례들은 일본의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음식, 오타쿠 문화, 망가 산업이다.

2-3. 한국과의 비교 분석
동아시아의 소프트 강국으로 평가받고 있는 일본과 비교해봤을 때 나타난 한국의 문제점과 현재 일본 전략의 한계점을 분석하여 궁극적으로 한국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3. 분석

3-1. 국가이미지와 국가브랜드
국가이미지는 특정 국가가 갖는 총체로서 역사, 사회, 정치, 경제, 예술, 문화, 스포츠 등의 요소가 복합적으로 사용되어 외국인들이 보는 시선과 평가가 종합적으로 반영되어 나타나여 형성된다.(Rose & Romeo, 1992) 국가 브랜드란 브랜드 개념을 국가에 접목시킨 것으로 한 국가의 자연환경, 국민, 대중문화, 제품, 서비스, 정치체계 등의 유형 또는 무형의 정보와 경험을 활용하여 내외구민들에게 의도적으로 심어주고자 한 성향을 말하는데 1896년 독일의 어니스트 윌리엄이 상품에 ‘made in germany’라는 로고를 사용하여 국가이미지를 마케팅에 사용한 것을 시작으로 국가 브랜드라는 개념이 정착 되었다. 일본은 이러한 국가이미지와 국가브랜드 등을 토대로 지금의 일본 이미지를 만들어낸 것이다. 이 근간에는 일본이 잘 닦고 발전시킨 일본 문화 전반의 “소프트 파워”가 있으며 우리도 이 소프트 파워를 키우는 것이 우리의 주된 과제라 할 수 있다.

3-2. 소프트 파워의 정의
소프트 파워(Soft Power)는 하드파워(Hard Power)의 대응하는 개념으로서 미국의 자유주의적 국제정치학자 조셉 나이(Joseph S. Nye)가 1980년대 후반에 처음 사용한 용어이다. 당시 일본과 독일이 부상하는 가운데 미국의 쇠퇴론이 대두되고 있었다. 그러나 나이는 오히려 미국의 패권이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소프트파워 개념을 제시했다. 손열, 「국제정치적 맥락에서 본 동북아 역사분쟁과 소프트파워」, 연세대학교 국제대학원, 2008, p.3.
조셉 나이는 그의 저서인 『소프트파워』에서 소프트 파워란, ‘강제나 보상보다는 사람의 마음을 끄는 힘으로 원하는 것을 얻는 능력’ 이라고 정의했다. 그리고 이런 파워는 한 나라의 문화와 그 나라가 추구하는 정치적 목표, 제반 정책이 지닌 매력에서 비롯된다고 하였다. 매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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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브랜드 가치제고를 위한 국가 브랜드의 전략적 관리키 (2009. 나남출판사. 스디니, 김유경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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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브랜드위원회출범보도자료 (2009. 국가 브랜드 위원회)
[국가 브랜드 위원회 공식 홈페이지] http://www.koreabrand.go.kr/
[국가 브랜드 위원회 공식 블로그] http://blog.naver.com/korea_brand/
SBS PR KOREA 특집 방송
개인 추출 편집본 동영상(라스트사무라이, 공각기동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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