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영상학] 리얼예능프로그램의 `리얼다움`(인기분석)과 발전증진전략 모색-해피선데이 1박 2일을 중심으로

 1  [공연영상학] 리얼예능프로그램의 `리얼다움`(인기분석)과 발전증진전략 모색-해피선데이 1박 2일을 중심으로-1
 2  [공연영상학] 리얼예능프로그램의 `리얼다움`(인기분석)과 발전증진전략 모색-해피선데이 1박 2일을 중심으로-2
 3  [공연영상학] 리얼예능프로그램의 `리얼다움`(인기분석)과 발전증진전략 모색-해피선데이 1박 2일을 중심으로-3
 4  [공연영상학] 리얼예능프로그램의 `리얼다움`(인기분석)과 발전증진전략 모색-해피선데이 1박 2일을 중심으로-4
 5  [공연영상학] 리얼예능프로그램의 `리얼다움`(인기분석)과 발전증진전략 모색-해피선데이 1박 2일을 중심으로-5
 6  [공연영상학] 리얼예능프로그램의 `리얼다움`(인기분석)과 발전증진전략 모색-해피선데이 1박 2일을 중심으로-6
 7  [공연영상학] 리얼예능프로그램의 `리얼다움`(인기분석)과 발전증진전략 모색-해피선데이 1박 2일을 중심으로-7
 8  [공연영상학] 리얼예능프로그램의 `리얼다움`(인기분석)과 발전증진전략 모색-해피선데이 1박 2일을 중심으로-8
 9  [공연영상학] 리얼예능프로그램의 `리얼다움`(인기분석)과 발전증진전략 모색-해피선데이 1박 2일을 중심으로-9
 10  [공연영상학] 리얼예능프로그램의 `리얼다움`(인기분석)과 발전증진전략 모색-해피선데이 1박 2일을 중심으로-10
 11  [공연영상학] 리얼예능프로그램의 `리얼다움`(인기분석)과 발전증진전략 모색-해피선데이 1박 2일을 중심으로-11
 12  [공연영상학] 리얼예능프로그램의 `리얼다움`(인기분석)과 발전증진전략 모색-해피선데이 1박 2일을 중심으로-12
 13  [공연영상학] 리얼예능프로그램의 `리얼다움`(인기분석)과 발전증진전략 모색-해피선데이 1박 2일을 중심으로-13
 14  [공연영상학] 리얼예능프로그램의 `리얼다움`(인기분석)과 발전증진전략 모색-해피선데이 1박 2일을 중심으로-14
 15  [공연영상학] 리얼예능프로그램의 `리얼다움`(인기분석)과 발전증진전략 모색-해피선데이 1박 2일을 중심으로-15
 16  [공연영상학] 리얼예능프로그램의 `리얼다움`(인기분석)과 발전증진전략 모색-해피선데이 1박 2일을 중심으로-16
 17  [공연영상학] 리얼예능프로그램의 `리얼다움`(인기분석)과 발전증진전략 모색-해피선데이 1박 2일을 중심으로-17
 18  [공연영상학] 리얼예능프로그램의 `리얼다움`(인기분석)과 발전증진전략 모색-해피선데이 1박 2일을 중심으로-18
 19  [공연영상학] 리얼예능프로그램의 `리얼다움`(인기분석)과 발전증진전략 모색-해피선데이 1박 2일을 중심으로-19
 20  [공연영상학] 리얼예능프로그램의 `리얼다움`(인기분석)과 발전증진전략 모색-해피선데이 1박 2일을 중심으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연영상학] 리얼예능프로그램의 `리얼다움`(인기분석)과 발전증진전략 모색-해피선데이 1박 2일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서 론
- 리얼 예능프로그램에서 말하는 ‘리얼’이란?


◈ 본 론
1. 『1박 2일』내용을 통한 프로그램의 인기요인 분석
- 2010. 3. 21(일) ~ 3. 28(일) 방영된 ‘욕지도 편’을 중심으로

1.1. 『1박 2일』의 기본포맷

1.2. 서사구조 중심의 스토리텔링

1.3. 출연진 캐릭터의 절대적 중요성

2. ‘리얼다움’에 열광하는 시청자(수용자) 분석

2.1.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개념과 현황

2.2. 국내 리얼리티 프로그램 내 『1박 2일』의 위치

2.3. 시청자(수용자)소통의 가교, ‘리얼다움’

3. 『1박 2일』에서 구현되는 사회적 현존감

3.1. 사회적 현존감과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상관성

3.2. 『1박 2일』에서 표출되는 사회적 현존감의 요인 분석
3.3. 『1박 2일』시청자(수용자)에 대한 총체적 분석
- 본조가 실시한 자체 설문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 결 론
- 리얼 예능프로그램의 발전증진전략; 창의성을 중심으로


◈ 참고문헌

본문내용
1.3. 출연진 캐릭터의 절대적 중요성
본조는 『1박 2일』만의 ‘리얼다움’이 발현하는 데 있어서 7명 출연진들이 갖는 독특한 캐릭터 또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에 주목을 했다. ‘성공한 리얼 예능프로그램 내에는 눈에 띄는 캐릭터가 존재해야 한다’는 것이 등식으로 인정되는 지금의 상황에서 『1박 2일』내 출연진들의 캐릭터를 살펴보고 이것이‘리얼다움’과 어떤 관련성을 갖고 있는지 연구를 시도했다.
예측불가능한 리얼 예능프로그램의 특성상 출연진들의 캐릭터와 출연진 간 관계의 밀착도는 어떠한 상황이 주어지더라도 자신의 역할을 찾을 수 있고, 그에 따라 행동하며, 마지막으로 출연진 캐릭터 각자가 각각의 보완재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세간에 『1박 2일』은 ‘한국형 리얼리티 예능 프로그램’이라는 평가도 받고 있는데 이에 가장 크게 기여하는 요소가 바로 ‘캐릭터’의 발견이 빨랐고, ‘가족형’캐릭터들의 관계 부각이라는 측면이 강했다는 분석이다.

『1박 2일』의 장점은 시청자들과 일체하려는 시도 예를 들면 7명의 예능인들이 가진 캐릭터(성향)들이 과감없이 표출된다는 것, 그리고 치열한 경쟁으로 생존한다는 것, 그것이 밥(음식)-잠자리-돈(여비, 경제)이라는 원초적인 것 즉, 한국적인 문화와 역사가 침잠돼 있다는 것, 다시 이것들이 인간미와 동료애, 형제애 같은 끈끈함으로 정리되고 재배열된다는 것, 다시 말해 휴머니티의 존재감이 크다고 보여집니다.
중요한 것은 캐릭터와 한국적인 정서와 가치가 일체화해 있다는 점이죠. 어떤 리얼리티는 캐릭터가 압도적으로 부상하고, 또 어떤 점에선 지나치게 계몽적인 것이 강조되기도 하는데 『1박 2일』은 그렇지 않습니다. ‘한국형 리얼리티’는 시청자들과 호흡하는, 준비돼 있는 시청자들이 아닌 갑자기 예능인과 만나 소통하는 것들로부터 형성되는 가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중앙대학교 신문방송학부 최진순 교수 인터뷰 (2010. 6. 3)

일반적으로 『1박 2일』내 7명의 출연진의 캐릭터를 도식화하면 다음과 같다.

『1박 2일』7명 출연진의 일반적인 캐릭터 속성
구 분
강호동
김C
이수근
은지원
MC몽
이승기
김종민
외 모
짧은머리/큰덩치/남성적임
마른체형/긴머리
작은키/평범한
헤어스타일
까만피부/동안형
독특한 패션
가장어린 외모
선한얼굴
캐릭터 속성
별 명
국민MC
엄마 / 김선생
앞잡이 /
국민일꾼
은초딩
야생 원숭이
허당
어리바리
팀 내 역 할
권위적인 가부장
자상하며 희생적인 어머니
팀 내 불화를 조장하는 역할
권위에 도전하는 반항적인 아들
철없는 아들
착한
막내
아들
순수하고
엉뚱한 아들

위의 캐릭터가 당연히‘욕지도편’에서도 ‘리얼다움’발현의 요소로 작용을 했다. 오프
참고문헌
• Reality squared televisual discourse on the real (2002), Friedman. J, Rutgers University Press

• Live television is still alive : on television as an unfulfilled promise, Bourdon. J, 2002, Media, culture & society vol 22

• 이은정 (2008),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 선호 요인 분석 : 과 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최승범 (2006), 대인매체의 호감도와 이용량에 관한 연구 : 매체 실재감과 커뮤니케이션 동기 & 능력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이형래 (2007), 가상현실을 통한 아바타와 대화에서 현존감과 관련된 뇌 메커니즘 연구 : 정신분열병 환자의 특성,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권주연 (2010), TV 리얼 버라이어티 쇼 프로그램의 스토리텔링 연구 : , , 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옥민혜 (2010), 의 현실성 구축기제 : 상호텍스트성과 수용자의 현실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이종수 (2004), TV 리얼리티 : 다큐멘터리, 뉴스, 리얼리티 쇼의 현실 구성, 을유문화사

• 박주연 (2005), 텔레비전 리얼리티 프로그램, 한국 언론 재단

• 박주연 (2005), 텔레비전 리얼리티 프로그램, 한국 언론 재단

• 조태남 (2007), 문화콘텐츠와 스토리텔링, 한울아카데미

• 최혜실 (2008), 문화산업과 스토리텔링, 한빛미디어

• 최혜실 (2008), 스토리텔링storytelling 개념 등장의 시대적 배경, 한빛미디어

• 이윤정 (2009) ‘리얼리티쇼’ 현대인을 위로하다, 신문과 방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