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기반사회, 교육세계화, 교육개방

 1  지식기반사회, 교육세계화, 교육개방-1
 2  지식기반사회, 교육세계화, 교육개방-2
 3  지식기반사회, 교육세계화, 교육개방-3
 4  지식기반사회, 교육세계화, 교육개방-4
 5  지식기반사회, 교육세계화, 교육개방-5
 6  지식기반사회, 교육세계화, 교육개방-6
 7  지식기반사회, 교육세계화, 교육개방-7
 8  지식기반사회, 교육세계화, 교육개방-8
 9  지식기반사회, 교육세계화, 교육개방-9
 10  지식기반사회, 교육세계화, 교육개방-10
 11  지식기반사회, 교육세계화, 교육개방-11
 12  지식기반사회, 교육세계화, 교육개방-12
 13  지식기반사회, 교육세계화, 교육개방-13
 14  지식기반사회, 교육세계화, 교육개방-14
 15  지식기반사회, 교육세계화, 교육개방-15
 16  지식기반사회, 교육세계화, 교육개방-16
 17  지식기반사회, 교육세계화, 교육개방-17
 18  지식기반사회, 교육세계화, 교육개방-18
 19  지식기반사회, 교육세계화, 교육개방-19
 20  지식기반사회, 교육세계화, 교육개방-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식기반사회, 교육세계화, 교육개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차 례 ]
1. 지식기반 사회
1) 정보화사회‧지식기반사회의 개념
2) 교육 정보화가 교육에 미치는 영향
3) 세계의 교육 정보화
4) 한국의 교육 정보화

2. 교육세계화
1) 신자유주의 사상
2) 신자유주의 교육
3) 교육세계화

3. 교육개방
1) 교육시장개방의 개방동향
2) 교육개방의 필요성
3) 교육개방에 대한 대응방안

본문내용
① 교육과정의 정보화
교육과정의 정보화는 교육과정 중에서 정보소양 관련 교과를 반영하고 정보활용 교육을 강화함으로써, 공교육을 통해 학생의 기본 정보소양을 함양케 하는 것과 공교육에서 제외된 자에게는 정보소양 인증제를 운영함으로써 스스로 정보소양을 평가, 확인할 수 있게 하는 두 가지 방향으로 이루어진다.
첫째, 정보소양 활용 교육은 필수 교육과정, 선택 교육과정 및 특기, 적성 교육활동으로 구분할 수 있다. 실업계 및 과학계 고교와 초등학교 5학년부터 중학교 1학년까지는 교육과정 중에 필수 교육과정으로 편성, 시행되고 있으며, 중학교 2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는 선택 교육과정으로 편성하여 시행하고 있다. 또한, 특기, 적성 교육활동 시간에 컴퓨터 관련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정보소양인증제는 학생의 정보소양 능력을 평가, 확인하는 제도로 학교생활기록부에 인증 사항을 기재하여 2002년부터는 입시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정보소양 인증 방법은 네 가지로 구분되는데, 고등학교 교육과정 중 정보관련 과목을 2단위 이상 이수하는 방법, 특별활동, 특기, 적성 교육활동 등으로 정보화 교육을 34시간 이상 이수하는 방법,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주관하는 정보소양 인증 시험을 통과하는 방법, 그리고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인정하는 민간자격시험을 통과하는 방법이 있다.

② 학교 인프라 구축
정보인프라 기반의 구축은 교육정보화의 저변확대 및 활성화를 위한 하부구조(infrastructure)를 구축하는 것으로 행․재정적 투자가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부분이다. 교육용 컴퓨터 보급 사업은 학급당 학생 수를 기준으로 36학급이상은 2교실, 36학급미만은 1교실에 해당하는 컴퓨터를 보급하는 것이며, 현재 보유하고 있는 386급 이하의 컴퓨터는 모두 교체하고, 모든 교사(34만 명)에게 컴퓨터를 보급할 예정이며 모든 학교와 교실을 인터넷으로 연결하여 학교간 원활한 정보교류 환경을 조성하여 선진화된 교육정보 인프라를 구축할 것이다.

③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 강화
정보교육을 담당할 교원의 양성은 일반적으로 현직 교원에 대한 정보 활용 능력 배양과 교대나 사대의 컴퓨터교육과나 컴퓨터공학교육과 등의 교사양성기관에서 배출되는 유 자격 교사 양성으로 나눌 수 있다. 현직 교원에 대한 정보 활용 능력 배양을 위해서는 연간 전체 교원의 25%인 약 85,000명에 대하여 정보화 연수를 추진하고 있으며, 초․중등 1학교 1교원 총 10,000명에 대하여 전문 연수를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직접적인 연수이외에도 학교 컴퓨터 교과 관련 연구회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정보활용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교원양성을 목표로 ‘99년 11개 교대에 멀티미디어 실습실 설치비를 지원하였으며, 2000년도에는 13개 국립 사범대에 멀티미디어 실습실 설치비를 지원하였다.

④ 교육정보 개발․보급
교육정보 제공사업은 개발, 보급 및 홍보가 총체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교육정보는 1997년까지 공공부문에서만 개발, 보급해 왔으나, 1998년부터는 민간에서 개발된 교육정보도 보급하고 있으며, 현재는 개발기관도 다양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공공 부문의 경우, 처음에는 시․도 공동 개발의 형태로만 진행되었는데, 현재는 교육부(교육용소프트웨어공모전), 시․도교육청(자체 개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등으로 개발 주체가 다변화되고 있다. 이외에도 교사나 연구회 중심의 개발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대학 등에서 예비교사(교대, 사대), 교원, 학생 등을 대상으로 교육용 소프트웨어 공모전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학교에서 교육용 소프트웨어 구입을 위한 정보 제공을 위하여 교육용 소프트웨어 전시회를 개최하고, ‘정품소프트웨어보급대책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2) 대학 교육정보화
대학 교육정보화는 우리 나라 학문 발전과 고등인력 향상의 질적 향상, 첨단 과학기술의 개발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