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1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1
 2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2
 3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3
 4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4
 5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5
 6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6
 7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7
 8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8
 9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9
 10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10
 11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11
 12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12
 13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13
 14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14
 15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15
 16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16
 17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17
 18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18
 19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19
 20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제2절 연구의 목적

제2장 이론적 배경

제1절 알콜중독의 정의
1. 알톨중독의 개념
2. 알콜중독의 증상
3. 알콜중독의 원인
4. 알콜중독의 특성
제2절 알콜중독의 현황
1. 알콜중독 현황
2. 국내 알콜 소비 및 실태 현황
3. 우리나라 알콜 관련 문제점

제3장 사례연구

제1절 알콜중독 사례개요
제2절 개입계획
제3절 생태체계학적 문제사정
제4절 개입 목적 목표
제5절 과정기록지
제6절 상담일지

제4장 사회복지학적 대책

제5장 사회복지 이론 및 관점

제6장 프로그램 및 기타
제1절 프로그램

본문내용
7) 가상적 목표
Adler는 우리의 궁극적 목표는 현실에서 결코 검증되거나 확인될 수 없는 가상적 목표(fictional finalism)라고 하였다.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은 열심히 일하고 조금만 운이 따르면 못할 일이 없다는 신념으로 이 세상을 살아갈 수 있는데, 이러한 신념은 실제가 아니라 허구인 것이다. 왜냐하면 열심히 일하지만 아무것도 성취하지 못한 사람들이 수 없이 많기 때문이다. 인생을 살아가는데 영향을 주는 여러 가지 가상적인 믿음의 예를 들면 "정적이 최상의 정책이다", "모든 인간은 평등하게 태어났다"등이다.
Adler는 개인의 우월성의 추구는 그들이 채택하는 가상의 목표에 의해 결정된다고 했다. 그리고 개인의 가상적 목표는 자기 스스로 결정한 것이므로, 자신의 창조력에 의해 형성되고 각 개인마다 독특한 것이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한 개인의 가상적 목표를 이해하게 되면, 그의 다른 행동이 지니는 의미를 알 수 있으며, 생활양식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
Adler의 개인심리 이론에서는 인간발달은 기본적으로 상향적 성향을 지니고 있다고 본다. 인간은 선천적으로 성장경향을 지니고 태어나며 인간발달은 미래지향적인 그리고 완전과 우월을 성취하기 위해 인간이 노력한 결과라고 보고 있다. 유아기와 아동기에 주관적으로 경험한 열등감을 미래지향적인 가상적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우월추구의 동기로 작용하게 된다. 그리고 이런 우월추구의 과정에서 긴장을 경험한다고 할지라도 인간은 이를 극복하고 성장하려는 노력을 멈추지 않는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외적인 환경적 자극에 대해 단순히 반응함으로서 발달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자가 발생적인 그리고 미래지향적인 노력의 결과로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규정하고 있다.

3. 자아심리 이론 (Erikson)

① 구강기
유아들은 자기가 원하는 것을 취하랴 할 때 자신을 돌보는 이들과 상호작용하게 되는데, 이 돌보는 이들은 그들의 문화적 양식에 따라서 유아를 기른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돌보는 이의 행동에서 어떤 일관성, 예언성, 신뢰성을 발견하게 되는 것이다. 부모가 일관성 있고 믿을 수 있다고 느낄 때 유아들은 부모에 대한 기본적인 신뢰감을 발달시킨다. 유아가 일단 신뢰감을 갖게 되면 부모가 보이지 않아도 잘 견딘다. 그러나 유아에게 불신감도 필요하다. 분별 있는 신뢰를 가지기 위해서는 상당한 정도의 불신을 경험해야 하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신뢰와 불신의 적당한 비율이다.

② 항문기
이 시기의 어린이는 자기가 필요하면 잡아당기고 원하지 않을 때에는 밀쳐버린다. 대립된 충동속에서 이들은 자신의 자율감을 연습하는 것이다. 자신의 다리로 일어서고 걷고 하려 하며 혼자서 밥을 먹으려 하고 언어에서도 '아니야'라는 단어를 반복해서 사용함으로써 외적 통제를 거부하고 자율감을 나타낸다. 아동들이 자신에 대한 통제력이 커져 자기 멋대로 하려 할 때 사회는 부모를 통하여 이들이 올바로 행동하도록 가르치기 시작한다. 즉 자율성과 사회 규제 사이의 싸움인 것이다. 여기서 일반적으로 갈등이 일어나며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의 갈등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아동들은 처음의 자율감을 상실하지 않고도 사회 규제를 잘 적용할 수 있다. 그러나 부모가 지나치게 수치감을 주거나 스스로 행동하려는 노력을 조롱하게 되면 아동들은 자기 결정을 향한 충동을 능가하는 수치와 회의의 감정을 지속적으로 발달시키게 된다.

③ 남근기
이 시기의 아동은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설정하여 그것을 달성하고자 노력한다. 아동들이 자신의 커다란 계획과 가장 기대했던 희망이 이루어 질 수 없다는 것을 R달으면 위기가 오게 된다. 물론 이런 야망들은 한쪽의 부모를 소유하고자 하고 다른쪽 부모를 경쟁시하는 외디푸스적인 것이다. 위험한 충동과 환상을 억제하기 위해 사회가 금기하는 것을 내면화하게 되어 결국 새로운 형태의 자기억제를 하게 된다. 이후로는 영원히 개인의 순진한 열망과 대범성은 자기관찰이나 자기 통제 또는 자기 처벌 등에 의해 억제될 것이다. 이 때의 아동들은 더 빠르고 더 열심히 배우며 그들의 야망을 사회적으로 유용한 것을 추구하는 쪽으로 연결짓게 된다. 부모들이 자신의 권위를 다소 완화하고 아동들로 하여금 흥미 있는 계획에 동등한 자격으로 참여토록 함으로서 이러한 과정을 도울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아동들은 그들의 야망을 모두 포기하지 않고도 자신들의 야망을 성인 사회 생활의 목표에 맞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