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 가톨릭 죽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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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노인복지] 가톨릭 죽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톨릭에서의 죽음
1) 대표적 학자들의 관점
2) 성서에서의 죽음
3) 교회의 가르침
2. 가톨릭노인들의 죽음에 대한 태도
3. 종교유형에 따른 죽음에 대한 태도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그레샤케(Gisbert Greshake)
그레샤케는 죽음을 죄의 결과로 단선적으로 규정하는 종전의 그리스도교 죽음관에 대해 새로운 해석을 시도한다. 진화론적 도식으로 죽음을 새롭게 해석하고, 죽음 자체에 대해 부정적 의미를 부여하던 종전의 해석에서 탈피하여, 오히려 죽음이 지닌 실존적 유익성을 부각시키면서 죽음 자체의 긍정적 측면을 지적한다. 그러면서 단지 이런 죽음을 대하는 인간들의 태도 속에서 발견되는 죄의 결과적 양상으로서의 죽음의 부정적 측면을 보고 있다.

(3) 노웬
노웬은 좋은 죽음을 맞이하는 일에 꼭 필요한 것으로 다시 어린아이가 되라는 것이라 말한다. 예수님도 주위 사람들에게 완전히 의존하신 가운데 태어나셨고, 전적으로 다른 이들의 행위와 결정에 따라 수난의 희생물이 되어 죽으셨다고 말하면서, 예수님의 삶은 ‘제1유아기’에서 ‘제2유아기’로 옮기는 여행이었다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죽음을 준비할 때 꼭 필요한 과제는 하느님의 어린 자녀로의 자유를 주장하여, 죽음이 어떤 힘도 행사하지 못하도록 무장해제를 시키는 것, 즉 하느님의 아들과 딸로서의 성숙을 의미하는 ‘제2의 유아기’에 이르도록 성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작고 소심한 어린 아이의 목소리가 아니라, 영적으로 성숙한 사람의 목소리이며, 자기 자신이 하나님 앞에 잇는 것을 아는 사람, 하나님에 대한 완전한 의존이 힘의 원천이 되며, 용기의 토대이고 진정한 내적 자유의 비밀인 사람의 목소리라고 한다.

2) 성서에서의 죽음

고대 샘족의 인간에 대한 이해는 오늘날 넓게 일반화되어 있는 그리스사상의 이분법적인 인간의 이해와는 분명히 다른 것이었다. 따라서 육체와 정신의 단순한 분리로 성서적 죽음을 이해하려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 하지만 성서 안에서 일관된 죽음의 견해를 찾을 수는 없다. 다만 시대에 따라 조금씩 다른 입장들을 대하게 될 뿐이다.

(1) 구약성서
'죽다’라는 의미를 지닌 히브리어는 ‘무트’이고, ‘죽음’이란 단어는 ‘마베트’이다. 구약성서는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한국가톨릭대사전 10권 죽음, 2004
김정우, 2001, 『삶과 죽음에 관한 이해』, 인간 본질에 관한 심층적 이해 모색 Ⅲ,
인간학연구소 제3회 심포지엄, pp.12~29
이인복, 1978, “한국 문학에 나타난 죽음 의식 연구”, 숙명여대 대학원
정달용, 1980, 『철학적으로 본 죽음』, 《사목》 70호
배덕만, 죽음 속에서의 부활
( http://blog.naver.com/liams?Redirect=Log&logNo=140003952468 )
오규정, 『그리스도교적 죽음 이해와 장기기증』, 카톨릭의 죽음 이해 부분 발췌
김은미, 2002, “노인의 죽음에 대한 태도 및 임종서비스 개발에 관한 연구”
수원시 천주교 노인을 대상으로, 강남대 대학원
김영이, 2003, “노인의 신앙생활과 죽음에 대한 태도 연구”, 한영신학대 기록상담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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