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학] Longtail 경제 성공사례, 실패사례

 1  [경영정보학] Longtail 경제 성공사례, 실패사례-1
 2  [경영정보학] Longtail 경제 성공사례, 실패사례-2
 3  [경영정보학] Longtail 경제 성공사례, 실패사례-3
 4  [경영정보학] Longtail 경제 성공사례, 실패사례-4
 5  [경영정보학] Longtail 경제 성공사례, 실패사례-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정보학] Longtail 경제 성공사례, 실패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Longtail의 정의

2. 성공사례, 실패사례

3. 성공, 실패 요인 분석

4. 결론
본문내용
2. 성공사례, 실패사례

1) 성공사례

소닉비즈의 `롱테일` 전략…4년 만에 매출 30배 키우다
소닉비즈는 대형 연예기획사들이 외면한 무명 가수들과 작은 규모의 행사 시장으로 눈을 돌렸다. 비록 1건당 수익은 적지만, 작은 행사들을 모으면 연 150억 달러 규모의 큰 시장이 된다는 점을 간파했다. '롱테일(긴 꼬리)' 시장의 기회를 본 것이다.
롱테일은 '상위 20%의 상품 또는 고객이 전체 매출의 80%를 차지 한다'는 전통적인 법칙에서 파생된 개념으로 나머지 80% 상품(고객)의 매출 20%가 긴 꼬리처럼 이어지는 것을 말한다. 그동안 효율성을 강조하는 기업들은 매출이 큰 상위 20% 고객 즉 머리 부분의 시장에 집중해왔다. 하지만 소닉비즈는 자잘한 이익을 주는 80%,즉 '긴 꼬리'부분의 고객에 집중한 것이다. '티끌모아 태산'이라는 말에 걸맞은 전략이었다.

2) 실패사례

인터넷 쇼핑몰
국내 온라인 유통시장이 더 이상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는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
상위 20%의 고객이 전체 매출 80%를 차지한다는 ‘파레토의 법칙’은 백화점 등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의 황금률로 여겨진다. 반면 온라인 유통업체들은 세분화되고 다양한 고객들이 전체 매출의 80%를 차지한다는 ‘롱테일의 법칙’이 먹혀드는 시장으로 인식됐다.
그러나 불황으로 인해 이런 통념 자체가 완전히 깨어지고 있다. 인터넷몰 등 온라인 유통업체들이 다양한 수요를 끌어내기 위한 노력보다는 단기적인 실적을 내기 위해 특정 제품군과 단골고객에 집중적인 투자를 진행함에 따라 온라인 유통시장도 ‘파레토의 법칙’이 확산되고 있다.
2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인터넷몰 업체들의 단골고객 매출 비중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단골고객에 대한 기준은 각 업체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구매 빈도나 구입회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