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사] 구운몽과 영웅소설

 1  [한국문학사] 구운몽과 영웅소설-1
 2  [한국문학사] 구운몽과 영웅소설-2
 3  [한국문학사] 구운몽과 영웅소설-3
 4  [한국문학사] 구운몽과 영웅소설-4
 5  [한국문학사] 구운몽과 영웅소설-5
 6  [한국문학사] 구운몽과 영웅소설-6
 7  [한국문학사] 구운몽과 영웅소설-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문학사] 구운몽과 영웅소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김만중
2. 구운몽
3. 영웅소설(英雄小說)
본문내용
* 구운몽과 영웅소설
~17세기는 국문소설의 발흥기임.
: 요인 - a. 오래전부터 창작되어 온 한문소설 창작 경험의 축적
b. 국문의 광범한 보급
c. 임진왜란 이후 초래된 서민의 자아 각성 및 새로운 문학 환경 조성
d. 여성 독자층 형성

1. 김만중
: 조선시대 문신 소설가. 유명한 귀족 집안 출신으로 유복자로 태어났으며 어머니에 대한 효성이 남달랐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만중의 어머니는 국문소설의 열렬한 독자였다. 그는 17세기 후반 여러 요직을 역임했으나, 당시의 빈번한 정쟁에 연루되어 몇 번이나 유배되었으며 유배지에서 생을 마감하였다. 김만중은 현달한 사대부였으나, 여느 지배층 문인과는 사상이나 문학관이 크게 달랐다. 그 역시 기본적으로는 유자(儒者)였으나 다른 사람과는 달리 다른 사상에 대해 배타적 입장을 취하지는 않았다. 특히 그의 불교에 대한 깊은 조예는 에 잘 나타나있다. 그는 불교의 존재론과 인식론을 통해, 유교의 세계인식을 확충하거나 보완하고 있다. 그는 사상뿐 아니라 문학관에서도 대단히 혁신적인 관점을 보여준다. 첫째로 인간 내면의 성정을 자연스럽게 표출하는 방향에서 시를 창자 하였으며, 국어로 된 문학의 가치를 적극적으로 옹호했다.
~저서~
* 구운몽, 서포만필(西浦漫筆), 서포집(西浦集), 고시선(古詩選).
* 사씨남정기(謝氏南征記)=남정기) :
중국 명(明)나라 때 유현(劉炫)의 아들 연수(延壽)는 15세에 장원급제하여 한림학사 된다. 유한림은 그 후 숙덕(淑德)과 재학(才學)을 겸비한 사씨(謝氏)와 혼인하였으나 9년이 지나도록 소생이 없자 교씨(喬氏)를 후실로 맞아들인다. 그러나 간악하고 시기심이 많은 교씨는 간계로써 사씨 부인을 모함하여 그녀를 폐출시키고 자기가 정실이 된다. 그 후 교씨는 간부(姦夫)와 밀통하여 남편인 유한림을 조정에서 모함하여 유배 보내게 한 다음 재산을 가지고 간부와 도망치다가 도둑을 만나 재물을 모두 빼앗기고 궁지에 빠진다. 한편 유한림은 혐의가 풀려 배소에서 풀려나와 방황하는 사씨를 찾아 다시 맞아들이고 교씨와 간부를 잡아 처형한다.
(사씨부인-인현왕후, 유한림-숙종, 요첩(姚妾)교씨-장희빈)
-궁녀가 이 작품을 숙종에게 읽도록 하여 회오시키고 인현왕후 민씨(閔氏)를 복위하게 했 다는 일화가 전해진다.

2. 구운몽
a, 김만중이 정치적 이유로 선천에 유배가 있던 시절 (1687년(숙종13년) 9월~이듬해11월 사이), 늙은 어머니를 위해 창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작품은 당대에 이미 명성을 얻었던 것으로 보이며 후대 고전 소설의 큰 영향을 끼쳤고 지금도 불후의 명성을 누리고 있다.
b. 줄거리
주인공 성진(性眞)은 육관대사(六 大師)의 제자였으나 8선녀를 희롱한 죄로 양소유(楊少游)라는 이름으로 유배되어 태어났다. 그는 소년 등과하여 하북의 삼진과 토번의 난을 평정하였고 그 공으로 승상이 되어 위국공에 책봉되고 부마가 되었다. 그동안 그는 8선녀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