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교육 원론] 제1장 사고 활동의 속성과 문학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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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사고 활동의 속성과 문학교육

제1절 생성적 사고

1. 대상의 발견

2. 대상의 재조직

3. 유기적 표현

제2절 전이적 사고

1. 관계 맺기

2. 유추하기

3. 투사하기
본문내용
2. 대상의 재조직
의미 부여하기
- 문학은 자기 삶을 위한 상상의 산물 _ 상상은 인간에게 생득적으로 주어진 것
- 인간의 의식이 발전함에 따라 상상 내지는 창조한 대상에 부여하는 의미가 달라졌음
예) 신화 시대와 근대 이후 신과 인간의 관계 변화 → 믿음과 설득력 정도의 변화
- 한 계층 또는 한 민족 집단에 의해 창조된 신화는 그것을 창조하였다는 사실 자체가 인정과 믿음의 증거
- 신화의 유통과 지속의 차이 = 설득력(진실, 미, 교훈, 즐거움 등 ←보편성이 생명)의 차이
- 한 작품이 널리, 두고두고 읽히는 것은 그 속에 인류가 끊임없이 추구해 온 가치를 담고 있기 때문, 작가는 그러한 가치를 내포하고 있는 사상들을 발견하여 조직화하거나 알고 있는 사상에 전이시킴 → 대상에 대한 의미 부여
- 한 대상에 부여된 의미를 파악해 내는 일 : 그 내용이 무엇인지와 그 내용을 다룬 방식_문학에서는 후자 쪽에 무게 → 국어과가 다른 교과와 다른 본질적인 이유나 문학교육의 방향성 예) 고전소설 ‘권선징악’ - 형식의 측면에서 접근 가능
- 의미 부여 방식으로서의 조직화 원리를 이해하는 일은 문학 감상의 한 출발점

재조직하기
- 문학은 현실 세계의 구체적인 무엇을 직접 가리키지 않음 - 허구 또는 상상력의 소산
- 그러나 경험 세계에 근사하게 조직된 것, 우리의 삶의 태두리 안에서 이루어진 것
→ 삶의 진실
- 독자는 자신의 경험(인지, 정의 모두 포괄)을 통해 그것을 바라보고 자신에게 필요한 가치를 발견
예) 동요 , 김수영 101, 102쪽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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