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속 구비문학 작품 조사

 1  [교육학]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속 구비문학 작품 조사-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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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교육학]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속 구비문학 작품 조사-3
 4  [교육학]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속 구비문학 작품 조사-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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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학]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속 구비문학 작품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고등학교 문학(하)] 지학사, 권영민 저.



[고등학교 문학(하)] 블랙박스







[고등학교 문학(상)] 대한교과서



[고등학교 문학(하)] 대한교과서



[고등학교 문학(하)]중앙교육진흥연구소



[고등학교 문학(상)] 상문연구사




본문내용
6. 이 작품은 ‘신재효(申在孝)본(本)’, ‘한농선(韓弄善)본(本)’등의 여러 이본(異本)들을 가지고 있다. 작품의 전승 과정에서 이러한 이본들이 생겨나는 이유를 설명해 보자.

[고등학교 문학(하)] 블랙박스

학습활동
1. 이 글은 소리로 듣는 판소리 대본이다. 그런데 이 글에서 보듯이 어려운 한자어가 많아 읽기조차 힘들다. 그런데 당대 청중들은 이 소리를 들으면서 울고 웃고 감동을 받았다고 한다. 어떻게 그럴 수 있었는지 함께 이야기해 보자.


2. 다음 글을 읽고, 아래 제시된 활동을 해 보자.







(1) ‘박타령’의 전승 과정에서 여러 이본(異本)들이 만들어진 이유를 말해 보자.

(2) ‘박타령’외에 전승 과정에서 여러 이본(異本)이 만들어진 작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해 보자.

‘흥보가’ 혹은 ‘박타령’은 많은 창본이 전하는데 신재효(申在孝)의 ‘박타령’, 이선유(李善有)의 ‘박타령’, 그밖에 한농선(韓弄善)의 ‘박타령’, 박봉술(朴奉述)의 ‘흥보전’ 등이 유명하다. 이런 현상은 판소리가 특정한 대본을 가지고 있지 않아 광대의 가감삭제가 자유롭다는 특성 때문이다. 즉, 개작(改作)을 거친 이본이 다시 하나의 판소리로 공감을 얻으면서 유통되었다는 것을 뜻한다.
(3) 오늘날 소설 작품의 ‘생산-유통-소비’와 판소리의 그것이 다른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 는지 토의해 보자.


1. 이 노래의 운율과 관련하여 아래 제시된 활동을 해 보자.

(1)이 작품은 민요이므로 노래로 불릴 것을 전제로 한다. 노래로 부른다면 어떻게 불러야 할지 민요의 특성과 관련하여 생각해 보자.

(2)이 노래는 낭송하다 보면 자연스러운 운율을 느낄 수 있다. 운율감이 두드러진 부분을 찾고 이러한 운율은 어떻게 형성된 것인지 말해 보자.

2. 이 작품의 내용 및 표현 방법과 관련하여 아래 제시된 활동을 해 보자.
(1)이 노래를 기록문학으로 보면 대화 형식으로 이루어진 노래라고 할 수 있다.
누구와 누구의 대화인지, 그리고 대화의 주된 내용은 무엇인지 말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