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인적자원 계획

 1  [인사관리] 인적자원 계획-1
 2  [인사관리] 인적자원 계획-2
 3  [인사관리] 인적자원 계획-3
 4  [인사관리] 인적자원 계획-4
 5  [인사관리] 인적자원 계획-5
 6  [인사관리] 인적자원 계획-6
 7  [인사관리] 인적자원 계획-7
 8  [인사관리] 인적자원 계획-8
 9  [인사관리] 인적자원 계획-9
 10  [인사관리] 인적자원 계획-10
 11  [인사관리] 인적자원 계획-11
 12  [인사관리] 인적자원 계획-12
 13  [인사관리] 인적자원 계획-13
 14  [인사관리] 인적자원 계획-14
 15  [인사관리] 인적자원 계획-15
 16  [인사관리] 인적자원 계획-16
 17  [인사관리] 인적자원 계획-17
 18  [인사관리] 인적자원 계획-18
 19  [인사관리] 인적자원 계획-19
 20  [인사관리] 인적자원 계획-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사관리] 인적자원 계획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인적자원계획

1) 인적자원계획의 구성과 과정

2) 인적자원계획의 개념적 과정

3) 인적자원계획의 중요성과 내용 및 절차

4) 인적자원계획의 조직적 전략방법

5) 인적자원계획의 문제점과 대책

Ⅲ. 사례



본문내용
- 인적자원계획의 성공사례
기업합병의 성공의 절반은 인적자원계획 수립이다

1989년 HP가 워크스테이션 시장에 본격 진입하기 위해 아폴로컴퓨터(Appllo Computer)를 인수할 때의 사례는 기업 인수 합병 시 인적자원계획 및 조직 문화적 통합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로 자주 인용된다.
HP가 아폴로컴퓨터를 인수하면서 간과한 부분은 아폴로컴퓨터의 조직문화 및 인사제도에 대해서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였다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거대기업 HP에 종속된 아폴로컴퓨터는 한동안 HP내의 조직이 아닌 독립된 조직으로서 활동하는 모습으로 나타났고, 결국 이것이 하나로 통합되기까지의 HP의 물적, 인적의 노력은 엄청난 것 이었습니다.
성공적인 인수 합병으로 인하여 세계 1위로 도약한 회사가 있는가 하면, 합병의 실패로 계속적인 퇴보가 진행되는 회사도 있습니다.
미국 머셔에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1984년에서 1994년 동안 5억 달러 이상의 합병을 실시한 회사 중 59%가 실패를 경험하였으며, 이러한 실패의 주요 요인 중 하나는 인사관리의 중요성을 간과한 것이라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즉, 통합 이후 1년 이내에 모든 제도가 완비된 기업은 30%에 불과하였고, 50%는 전혀 준비되지 않은 상태이며, 30%는 부분적으로만 준비된 상태였습니다. 신속한 전환은 직원의 사기와 경영진에 대한 신뢰 및 고객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렇다면, 인수합병 등 기업 내 조직에 큰 변화가 있을때 HR부서가 어떠한 인적자원계획을 세워야 할 까요?
첫째, 두 조직문화간의 적합성과 상충점을 분석하여 상충되는 부분을 향후에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합니다.
둘째, 인력계획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인수대상기업의 주요 인력과 경영진이 누구이며, 이들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수행하여야 하며 적재적소에 인력배치가 이러어져야 합니다. 예를들어, 영업과 지원부서간의 연계를 강화하여야 하며 영업인력에 대해서도 새로운 상품 및 인적 네트워크를 통합시켜 나가야 합니다.
셋째, 새로운 비즈니스에 적합한 경영진이 요구됩니다. 과거의 경영진이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되면 과감하게 새로운 인력으로 대체하여야 합니다.
넷째, 통합에 적합한 프로젝트 관리자를 선발하여 활용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인력은 전문성과 경험에 근거하여 선발되어야 하며, 프로젝트 팀원에 대한 선발을 관리자가 직접 할 수 있게 하거나 회사에서 결정하여 진행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 인적자원계획 실패사례

국내 SI대표 기업이 있었습니다. IMF 이후 기존 사원을 상당수 구조조정을 통해 인원감축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나서 신규채용한 인력이 1천명에 이르렀습니다. 이후 현장에서는 사람은 많은데 일할 인력이 없다고 아우성이였습니다. 대표적인 기업의 인적자원계획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