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의 교육제도

 1  고려시대의 교육제도-1
 2  고려시대의 교육제도-2
 3  고려시대의 교육제도-3
 4  고려시대의 교육제도-4
 5  고려시대의 교육제도-5
 6  고려시대의 교육제도-6
 7  고려시대의 교육제도-7
 8  고려시대의 교육제도-8
 9  고려시대의 교육제도-9
 10  고려시대의 교육제도-10
 11  고려시대의 교육제도-11
 12  고려시대의 교육제도-12
 13  고려시대의 교육제도-13
 14  고려시대의 교육제도-14
 15  고려시대의 교육제도-15
 16  고려시대의 교육제도-16
 17  고려시대의 교육제도-17
 18  고려시대의 교육제도-18
 19  고려시대의 교육제도-19
 20  고려시대의 교육제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려시대의 교육제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고려시대의 교육문화

Ⅱ. 고려시대 교육의 시대별 흐름

Ⅲ. 고려시대의 교육제도

1. 관학

1) 국자감
2) 향교
3) 학당

2. 사학

1) 12도
2) 서당

3. 십학 (기술학)

4. 과거제도

5. 조선시대 교육제도와의 비교

Ⅳ. 고려시대의 교육 사상가

Ⅴ. 역사성과 의의

본문내용

4) 학당

학당제도는 중국에 없는 고려의 독특한 교육기관으로서 이는 조선시대에도 계승된다. 학당은 국자감에서 교육받지 못하는 서민을 위한 교육기관으로 향교와는 달리 서울에 있었다. 학당은 중앙에 설치된 관학, 국자감의 하위에 속하는 초중등학교 수준의 학교였으며, 성리학서인 대학, 중용, 논어, 맹자 등의 4서가 중요한 교육내용을 이루었다.
동서학당의 성립은 24대 원종 2년(1261)3월이다. 이것은 “동서학당을 설치하고 각각 별감(別監)을 보내 敎學, 敎導하였다.”는 기록으로 알 수 있다. 이때는 고려가 몽고의 침입으로 강화도로 피난한 때이다. 그 후 개경으로 환도한 후인 원종 13년에 개경의 동서에 각각 학당을 새로 설립하고 金軓과 文烈을 별감으로 삼아 학생들을 가르치게 하였다. 別監은 학당교육의 최고 책임자로서, 이 때에 임용된 判秘書省 金帆은 東部學堂, 尙書左丞宣 文烈은 西部學堂의 別監으로 각기 임명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학당교육은 고려의 교육전통으로 정착되게 되었는데 이후 국내 정세의 불안과 外寇의 침입 등으로 학교교육이 전반적으로 침체되어 가는 과정에서 학당도 퇴락을 면치 못하였다. 이러한 사실은 恭愍王 원년 成均館 ․ 十二徒와 더불어 학당시설의 복구를 촉구하는 왕명이 내리고 있고, 또 동왕 6년에는 “命修中外學校”란 왕명을 내리고 있는데서 찾아볼 수 있다.
恭愍王은 고려후기에 교육중흥을 주도하였던 왕으로서, 그의 노력으로 학교교육은 크게 활성화 되었으며, 아울러 학당교육도 번창하게 되었다. 그 후 공양왕대에 이르러 동서학당은 오부학당(東,西,中,南,北部의 학당을 말함)으로 대 개편 되었다. 이는 “공양왕 2년 2월에 서울 五部와 서북면의 府와 州에 儒學교수관을 두었고 3년 정월에는 각 도의 牧과 府에도 이를 두었다”라는 『고려사』의 기록으로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이때 정몽주가 성균관의 대사성으로 있으면서 이 일을 추진하였다.
東․西學堂은 別監을 교육 책임자로 하고, 敎學과 敎導라고 칭해지는 교관이 있어 교육을 운영하였고, 五部學堂으로 개편하고 난 후에는 儒學교수관이 파견되어 교육을 전담하였다. 東․西學堂도 성균관과 마찬가지로 學田을 받아 운영하였을 것이며 , 교관에게는 月俸이 지급되었던 것 같다.
학당교육의 성격에 대하여는 恭愍王원년 4월에 進士 李穡이 “지방의 향교와 중앙의 학당에서는 그 재능을 심사하여 十二徒에 올리자” 고 건의한 내용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향교와 동격의 수준이었다.
입학자격도 향교와 동일하였을 것이며, 조선 건국 후 鄭道傳이 집필한 《朝鮮經國典》에는 “․․․直部學敎授 以敎童蒙”이라 하여 그 대상이 童蒙임을 밝히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太宗13년 6월, 당시 성균관 大司成인 權遇를 비롯한 成均學官들이 교육개혁안을 건의하고 있는데, 이 건의안의 첫머리에 “依古者人生八歲․․․ 皆入部學”이라 한 것을 보면 8세 이상이 그 대상이었을 것으로 보인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