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재 압연의 특징에 대하여 논하라

 1  선재 압연의 특징에 대하여 논하라-1
 2  선재 압연의 특징에 대하여 논하라-2
 3  선재 압연의 특징에 대하여 논하라-3
 4  선재 압연의 특징에 대하여 논하라-4
 5  선재 압연의 특징에 대하여 논하라-5
 6  선재 압연의 특징에 대하여 논하라-6
 7  선재 압연의 특징에 대하여 논하라-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선재 압연의 특징에 대하여 논하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서론
2. 본론
2.1 압연

2.1.1 압연공정의 종류와 특징
2.1.1.1 조강류 압연공정

2.1.1.2판재류 압연공정
2.1.1.3강관류 압연공정
2.1.1.4 선재압연 공정
2.2 선재란 ?
2.2.1 선재의 종류
2.2.1.1 보통강 선재

2.2.1.2 특수강 선재
2.2.1.3 선재 2차 가공제품
2.2.2 선재 제조
2.3 선재 압연공정의 특징 및 롤러의 문제점
2.3.1선재 압연공정에서의 압하력 측정 개요

2.3.1.1 압하력 측정방법
2.3.2 선재 압연공정에서 HSS ROLL의 적용
2.3.2.1 선재 압연에서의 문제점

2.3.2.2 HSS ROLL의 제조방법 및 특성
2.3.2.3 H S S R o l l 의 합금설계
2.3.2.4 냉각조건 및 방법
2.3.2.5 HSS ROLL의 결과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2.1.1.3강관류 압연공정
1. 전기저항 용접법은 상온에서 조관롤에 의해 성형 후 접착부를 전기저항에 의한 발열을 이용하여 용접, 조관하는 방법이다. 과정 : Hot Coil - 슬리팅 - 성형 - 전기용접 - 비드제거 - 용접부 소둔 - 절단 – 직관교정 - 시험(평탄도,초음파,압력) - 흑관 - 아연욕 통과 - 백관
2. 단접법은 접합부분을 성형롤로 압착시켜 접합시키는 방법이다. 과정: Hot Coil - 가열 - 연속식단접기 - 인발 - 성형 - 롤압착 - 강관
3. 스파이럴(spiral)강관 제조공정은 나선형으로 감으면서 성형부분 아크용접하는 공정이고, 이 공정으로 주로 대구경강판을 생산한다. 과정: 원소재 - 나선형 감기 - 내,외면 용접 - 절단 - 초음파,X-Ray시험 – 관단면취 - 구조관,강관말뚝 - 수압시험 - 내,외면 블라스트 크리닝 - 비도복 배관용강관
4. UOE 프레스법은 U형 프레스 후 O형 성형하고 접합부를 아크용접하는 방법으로 외경 18인치 이상 대구경관 생산시 사용한다. 과정: 원소재 - U형프레스 - O형 성형 - 내,외면 용접 – 강관.

2.1.1.4 선재압연 공정
1. 링압연(ring rolling): 링압연은 두꺼운 링의 직경을 늘리면서 단면적을 감소시키는 공정이다. 링소재는 두 개 중 하나가 구동되는 롤 사이에 놓여지며(그림 1), 롤을 회전시키며 롤간의 거리를 좁힘에 따라 링의 두께가 얇아지게 된다. 소재의 체적은 변형을 받는 동안 일정하므로 링의 두께가 얇아지는 것은 링의 직경이 증가됨으로써 보상된다. 형상롤(공형롤)을 사용하면 여러 가지 모양의 링을 압연할 수 있고, 소재의 크기, 강도, 연성에 따라서 상온이나 열간에서 이루어진다. 동일한 제품을 만드는 경우, 다른 가공공정과 비교하여 볼 때, 이 공정의 장점은 제작시간이 짧고, 재료가 절감되며, 가공오차를 줄일 수 있고. 제품의 용도에 맞는 유리한 단류선(grain flow)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링압연공정은 로켓이나 터빈에서 사용되는 대형 링, 기어바퀴의 림, 볼 베어링이나 롤러 베어링의 레이스, 플랜지, 파이프의 보강링, 압역용기 등을 제작하는 데 사용된다.
그림 1. (a) 두께가 감소되면서 직경이 커지는 링압연작업의 개략도. (b) 링압연으로 성형되는 단면의 예.

2. 나사 및 기어 Rolling: 냉간에서 나사및 기어를 전조하는 공정은 둥근 봉을 왕복하거나 회전하는 한 쌍의 금형 사이를 통과시켜 직선 또는 경사진 나사산을 성형하는 냉간가공 공정이다(그림 2(a)). 이 방법으로 만들어지는 제품으로는 스크류, 볼트 및 기타 유사한 부품을 들 수 있다. 평금형을 사용할 때는 한 쌍의 금형이 한 번 왕복할 때마다 봉이나 선에 나사산이 성형된다. 생산속도는 제품의 직경에 따라 달라진다. 소재의 직경이 작을 때는 초당 8개까지 생산가능하고 직경이 큰 경우에는(약 25mm), 초당 1개 정도의 생산이 가능하다. 공정의 방법으로는 롤러를 두 개 사용하는 방식과 세 개 사용하는 방식이 있으며, 회전금형에 의한 방법으로(그림 2(b)), 초당 80개의 매우 높은 생산속도로 나사를 성형할 수 있다.나사전조공정의 장점은 재료의 손실이 없으며, 냉간가공을 하므로 가공오차와 강도가 양호한 것이다. 변형 중에는 체적이 일정하므로, 전조된 나사는 절삭된 나사에 비하여 바깥지름이 커진다. 나사를 절삭하여 가공하면 소재의 단류선을 절단하는 반면, 전조된 나사에서는 냉간가공에 의해 나사의 강도를 높이는 형태의 단류선을 얻을 수 있다. 표면정도는 매우 매끈하고 소재의 표면에 압축잔류응력을 남기므로 피로수명을 늘릴 수 있다. 이 공정으로 만들어진 제품은 절삭에 의한 나사보다 우수하고, 나사전조는 원통의 높은 나사를 정확하게 가공할 수 있다. 특히 나사산을 가진 거의 모든 체결용 부품의 생산에 적용될 수 있다. 모든 나사전조공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소재의 연성과 적절한 크기이다. 결함을 최소화하고 표면정도를 높이는 데는 윤활이 중요하다. 스퍼기어나 헬리컬기어도 나사전조와 유사한 냉간압연공정으로 제작될 수 있다. 기어의 전조공정은 원주형 소재를 그대로 쓰거나, 미리 절삭가공된 기어를 사용한다. 헬리컬기어는 특수 제작된 다이로 직접 압출하여 가공되기도 한다. 냉간전조된 기어는 자동변속기와 동력공구에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그림 2. 나사전조 공정 : (a) 평다이. (b) 두 개의 롤러 다이.

참고문헌
4. 참고문헌
1. http://www.infosteel.net
2. http://www.posco.co.kr/homepage
3. 최신철강기술, 길상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2004.
4. 기초철강지식, 최신개정판, 한국철강신문 편찬위원회, 한국철강신문, 2002
5. Serope Kalpakjian저, 김낙수, 임용택, 진종태 공역, 공업재료가공학.
6. 다중패스 선재(봉강) 압연공정에서 부분재결정의 해석, 최상우, 유선준, 후판연구그룹, 포항제철 기술연구소.
7. M. Kazeminezhad, A. Karimi Taheri, Materials and Design, 2003, 24, 415.
8. M. V. Deshpande, J. P. Saxena, Int. J. of Refractory Metals and Hard Materials, 1996, 15, 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