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가와바타 야스나리 `설국`을 읽고

 1  [독후감] 가와바타 야스나리 `설국`을 읽고-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후감] 가와바타 야스나리 `설국`을 읽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와바타 야스나리 Kawabata Yasunari
1899. 6. 11 일본 오사카 1972. 4. 16
설국
1968년 노벨 문학상을 받았으며 고대 일본문학의 전통을 현대어로 되살려낸 작가이다. 문학적 원숙기에 씌어진 작품 대부분에 고독과 죽음에 대한 집착은 외로웠던 어린 시절의 기억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어려서 고아가 되었으며 청년시절에 가까운 친척까지도 모두 잃었다. 1924년 도쿄제국대학을 졸업한 뒤 반(半)자전적인 작품 〈이즈의 무희〉(1926)로 문단에 발을 들여놓았다. 이 작품은 작가인 요코미쓰 리이치와 함께 창간한 잡지 〈분게이지다이 〉에 실렸는데, 이 잡지는 일찍이 속했던 신감각파의 기관지가 되었다.
이 문학 유파의 미학은 대부분 다다이즘·퀴비슴·표현주의 같은 제1차 세계대전 후의 프랑스 문예사조에서 따왔다고 한다. 이러한 사조들이 가와바타의 작품에 미친 영향은 갑작스런 장면 전환, 조화되지 않는 인상들과 뒤섞여 자주 놀라움을 주는 이미지, 아름다움과 추함이 동시에 나타나는 점 등에서 엿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요소들은 17세기의 일본 산문과 15세기의 렌가에서도 나타나는데, 그의 후기소설은 렌가에 더 가까워진 듯하다.
그의 작품은 대부분 일정한 형식을 갖추고 있지 않아 렌가의 유동적인 구성을 떠올리게 한다. 유명한 소설 〈설국 雪國〉(1948)은 1935년부터 쓰기 시작했는데 결말 부분을 여러 번 고쳐쓴 끝에 12년이나 지난 뒤에야 완성되었다. 〈설국〉의 속편 격으로 구상한 〈센바즈루〉는 1949년에 쓰기 시작했으나 완성하지 못했다. 이 두 작품과 〈산의 소리〉(1949-54)가 그의 최고 걸작으로 꼽힌다.
노벨상을 받았을 때, 그는 작품 속에서 죽음을 허무 사이의 조화를 추구하고자 했으며 평생 동안 아름다움을 얻기 위해 애썼다고 말했다. 제자인 미시마 유키오가 죽은 뒤 얼마 되지 않아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도쿄 출생인 시마무라가 설국의 기생 고마코에게 끌려서 설국의 온천장을 3번이나 찾아가는 이야기이다. 가끔 서양 무용에 관한 글을 번역하는 고독한 주인공 시미무라는 눈이 많이 내리는 고장의 온천에 가서 순결한 생명력을 가진 게이샤 고마코와 친해지면서 그녀의 청순함에 감동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