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마케팅] 삼성전자와 하이얼의 생활가전분야 마케팅

 1  [글로벌마케팅] 삼성전자와 하이얼의 생활가전분야 마케팅-1
 2  [글로벌마케팅] 삼성전자와 하이얼의 생활가전분야 마케팅-2
 3  [글로벌마케팅] 삼성전자와 하이얼의 생활가전분야 마케팅-3
 4  [글로벌마케팅] 삼성전자와 하이얼의 생활가전분야 마케팅-4
 5  [글로벌마케팅] 삼성전자와 하이얼의 생활가전분야 마케팅-5
 6  [글로벌마케팅] 삼성전자와 하이얼의 생활가전분야 마케팅-6
 7  [글로벌마케팅] 삼성전자와 하이얼의 생활가전분야 마케팅-7
 8  [글로벌마케팅] 삼성전자와 하이얼의 생활가전분야 마케팅-8
 9  [글로벌마케팅] 삼성전자와 하이얼의 생활가전분야 마케팅-9
 10  [글로벌마케팅] 삼성전자와 하이얼의 생활가전분야 마케팅-10
 11  [글로벌마케팅] 삼성전자와 하이얼의 생활가전분야 마케팅-11
 12  [글로벌마케팅] 삼성전자와 하이얼의 생활가전분야 마케팅-12
 13  [글로벌마케팅] 삼성전자와 하이얼의 생활가전분야 마케팅-13
 14  [글로벌마케팅] 삼성전자와 하이얼의 생활가전분야 마케팅-14
 15  [글로벌마케팅] 삼성전자와 하이얼의 생활가전분야 마케팅-15
 16  [글로벌마케팅] 삼성전자와 하이얼의 생활가전분야 마케팅-16
 17  [글로벌마케팅] 삼성전자와 하이얼의 생활가전분야 마케팅-17
 18  [글로벌마케팅] 삼성전자와 하이얼의 생활가전분야 마케팅-18
 19  [글로벌마케팅] 삼성전자와 하이얼의 생활가전분야 마케팅-19
 20  [글로벌마케팅] 삼성전자와 하이얼의 생활가전분야 마케팅-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글로벌마케팅] 삼성전자와 하이얼의 생활가전분야 마케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서론
1. 마케팅의 정의 및 특성
2. 기업 선정 동기

▪본론
1. 삼성전자
1) 기업소개
2) 마케팅 환경분석
3) 마케팅 성공전략

2. 하이얼(Haier)
1) 기업소개
2) 마케팅 환경분석
3) 마케팅 성공전략

3. 삼성전자와 하이얼(Haier) 1) 마케팅 성공전략 비교분석

▪결론
1.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 기술 전문가 선정 : 삼성전자는 글로벌 1등 제품과 관련된 사업부 내 핵심 기술별로 최고 수준의 전문가를 선정 하였습니다. 이들은 신사업 개발, 사업 간 Convergence 등 에 대한 자문뿐만 아니라 각종 포럼과 강의를 통하여 기술 노하우를 전파, 전사 기술 수준을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③ Build Trust(신뢰 구축)
◈ 소통 활성화(해결 팡팡, 삼성지식인) : 삼성전자는 사업장별 포털 시스템을 통해 임직 원의 다양한 고충 및 건의사항을 지속적으로 청취하고 총무, 보안, 인사, 재무 등 담 당자 책임 하에 성실하게 답변, 처리하고 있습니다.
◈ 경영 현황 설명회 : 삼성전자는 매분기 사업부별로 최고경영자가 직접 임직원을 대상 으로 분기별 경영 현황, 경영 여건, 사업 추진 전략 등을 소개하는 경영 현황 설명회 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내소통이 활성화되고, 전략에 맞게 임직원이 결속 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고 있습니다.
◈ Coaching 교육 : 삼성전자는 조직 내 전 간부를 상호 신뢰의 조직문화 구축과 부서원 의 잠재력 발굴ㆍ육성에 기여하는 창조적 리더로 육성하기 위해 2009년 부서 내 실질 적 조직 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파트 장을 대상으로 코칭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3) 마케팅 성공전략
▣ 해외진출 사례요약
▪ 삼성전자가 유럽 가전 1위를 선언하며 시장 공략의 포문을 열었습니다. 유럽은 세계 가전시장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전략지인 폴란드 현지 공장을 인수하며 유럽 공략의 거점 마련에 성공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4월 폴란드 전통 가전 업체인 아미카(Amica)의 냉장고·세탁기 공장과 생산설비, 인력을 약 7천600만 달러에 인수했습니다. 아미카 공장은 포츠난(Poz nan)에서 56km 가량 떨어진 소도시 브롱키. 포츠난에서 차로 1시간여를 달려 도착한 곳에 위치해 있으며 6만 여 평의 대지에 건평만 2만평에 달하는 최대 규모의 생산설비가 갖추어져 있습니다. 인수 직후 사명을 'SEPM(Samsugn Electronics Poland Manufacturing)'로 바꿔단 이곳에서는 이미 삼성시스템이 적용된 생산라인이 숨 가쁘게 돌아가며 유럽 향 제품을 쏟아내고 있었습니다. 인수했던 냉장고 2개 라인과 세탁기 1개 라인 중 이미 냉장고라인 중 한쪽을 바꿔 지난 5월부터 기존 아미카 형 모델 외에 삼성전자의 직접냉각방식 4개 모델 양산에 들어간 상태이며 세탁기라인에서도 삼성형 드럼세탁기가 만들어지고 있었습니다. 삼성전자는 그동안 유럽 판매량 대부분을 한국, 중국, 동남아 생산법인에서 공급해왔고 유럽 내 생산거점이 확보되면서 제품공급 리드타임을 4주 이상 획기적으로 줄이고, 물류비용도 크게 절감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TV는 이미 오래전 헝가리, 슬로바키아 등에 진출한 상태지만, 생활가전은 이번이 첫 유럽기지라는 점에서 유럽시장 공략의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 삼성전자의 가전제품이 해외로 진출하는데 있어서 왜 성공하였는가?
삼성전자는 국산제품이 품질 면에서는 뒤떨어지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해외시장에서 외국 유명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을 받고 있는 현실을 타개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개발한 여러 가지 기법들을 활용하여 제값받기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삼성전자는 지난해부터 가격, 제품, 커뮤니케이션 등 크게 세 가지 측면에서 각각 마케팅 툴을 도입하여 해외 시장에 진출 하고 있습니다.
① BPTO(Brand Price Trade Off)는 가격 측면에서의 마케팅 툴로서, 소비자의 구매속성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가격과 브랜드를 가지고 소비자 조사를 실시합니다. 그 다음, 우리 브랜드를 기준으로 했을 때, 경쟁 브랜드의 가격에 대해 조사한 후 마지막으로, 실제적인 소비자 구매 시나리오를 분석하여 우리 제품의 가격변화에 따른 구매 의사와, 경쟁 제품의 가격 변화에 따른 구매 의사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② ACA(Adaptive Conjoint Analysis)는 제품 측면에서의 툴로서, 기능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하는 것입니다. 특정 기능에 대하여 필요한지 ,아닌지, 그 기능이 추가되었을 때 얼마만큼의 비용을 더 지불할 의향이 있는지를 조사합니다.
③ BAS(Brand Attitude Survey)는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의 툴로서,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나 호감도 등을 소비자와 딜러 등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회사의 객관적인 위상을 점검하는
참고문헌
[참고문헌]


신기간(2005), “유통의 이론과 실제 ”, 경문사.
박승엽, 박원규(2007), “삼성 vs LG 그들의 전쟁은 계속 된다”, 미래의 창.
장세진(2008), “삼성과 소니”, 살림Biz.
숀 시엔예, 지니진셩이(2006), “하이얼 스토리”, 한스컨텐츠.
안젠쥔(2004), “장루이민의 하이얼(중국 NO.1 기업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수희재.
공병호(2006), “공병호의 초콜릿”, 21세기북스.
김윤경(2008), “CEO의 하루 경영”, 김영사.


http://www.samsung.com/sec/ (삼성전자 홈페이지)
http://www.haier.co.kr/ (하이얼 홈페이지)
http://www.chinawindow.co.kr/ (중국투자 홈페이지)
http://www.riss.kr/index.do (학술연구논문정보서비스)
http://www.samsung.com/sec/aboutsamsung/information/report/report/report.html
(삼성전자 2010년 지속가능성 보고서)


김종기(2009), “국내 기업의 성공적 스포츠 마케팅 사례 연구 :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사례를 중심으 로”, 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정욱재(2007), “S전자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사례연구 = (A) case study on the entertainment market-
ing of the "S" electronic", 중앙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기업경영학과 기업경영전공 석사학위논문.
김은정(2004), “중국 가전산업에서 기업의 마케팅 전략연구 : 한국 A전자와 중국 하이얼(海爾)전자의 사례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지역연구협동과정 석사학위논문.
권순희(2009), “하이얼 사례를 통한 중국 글로벌 기업의 마케팅 전략연구 = A Case Study of Haier's Marketing Strategy and Implications to Chinese Global Enterprise”,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 학과 석사학위논문.
강뢰(2006), “후발기업의 해외직접투자전략에 관한 연구 : 중국 하이얼 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foreign direct investment strategy of late movers : a case study of China haier”, 가톨릭대학 교 대학원 경영학과 경영학 전공 석사학위논문.
정구현 ,김창도(2002), 중국 하이얼의 성장사례(Successful Case of Haier), “연세경영연구”, 39(2), p. 235-259.


헤럴드경제(2010.10.04) ”日시장에서 날개 펴는 中 하이얼”.
mbn뉴스(2007.04.06) “삼성전자 생활가전 부활 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