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 신조어 -감탄사, 부사, 관형사, 어미 및 조사에서

 1  [국어학] 신조어 -감탄사, 부사, 관형사, 어미 및 조사에서-1
 2  [국어학] 신조어 -감탄사, 부사, 관형사, 어미 및 조사에서-2
 3  [국어학] 신조어 -감탄사, 부사, 관형사, 어미 및 조사에서-3
 4  [국어학] 신조어 -감탄사, 부사, 관형사, 어미 및 조사에서-4
 5  [국어학] 신조어 -감탄사, 부사, 관형사, 어미 및 조사에서-5
 6  [국어학] 신조어 -감탄사, 부사, 관형사, 어미 및 조사에서-6
 7  [국어학] 신조어 -감탄사, 부사, 관형사, 어미 및 조사에서-7
 8  [국어학] 신조어 -감탄사, 부사, 관형사, 어미 및 조사에서-8
 9  [국어학] 신조어 -감탄사, 부사, 관형사, 어미 및 조사에서-9
 10  [국어학] 신조어 -감탄사, 부사, 관형사, 어미 및 조사에서-10
 11  [국어학] 신조어 -감탄사, 부사, 관형사, 어미 및 조사에서-11
 12  [국어학] 신조어 -감탄사, 부사, 관형사, 어미 및 조사에서-12
 13  [국어학] 신조어 -감탄사, 부사, 관형사, 어미 및 조사에서-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어학] 신조어 -감탄사, 부사, 관형사, 어미 및 조사에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릿말
1.1. 신조어의 정의
1.2. 신조어의 특징
1.3. 4조 조사 말의 유형
1.4. 4조 조사 말의 특징
1.5. 조사 및 분석에 관해

2. 신조어의 예
2.1. 부사
2.2. 접사
2.3. 감탄사
2.4. 조사 및 어미

3. 신조어의 유형
3.1. 두 가지 유형에 따른 신조어 분류
3.2. 화용적 보완의 신조어 패턴 분류

4. 신조어 형성에 대한 가치와 의의

5. 나가며
본문내용

4. 신조어 형성에 대한 가치와 의의 이정복, 2009, 『인터넷 통신 언어의 확산과 한국어 연구의 확대』, 소통, 47~54쪽.


신조어가 장기적으로 화자들의 언어생활에 어떤 긍정적 기능을 하는지, 그 가치와 의의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겠다.
첫째, 신조어는 언어적 상상력과 창의성에 도움이 된다.
신조어는 젊은 세대들의 언어적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르는데 도움을 준다. 이들은 사람들과 소통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표현들을 새롭게 만들어 내고 서로 공유한다. 기존에 없는 표현을 창의적으로 만들고, 이미 있는 말을 신선한 뜻으로 바꿔쓰기도 한다. 일상어에 없는 흉내말을 만들어 쓰고, 접두사나 접미사를 이용하여 수없이 많은 새말을 조합해 낸다. 이런 언어들은 시간이 흐르면 대부분 소멸하지만 일상어로 정착되는 언어들은 한국어 구성 요소로 자리잡게 된다.
신세대 계층은 신조어 주도적으로 만들고 절대적인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언어 표현력을 발전을 시키는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언어 활용 능력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둘째, 신조어는 재미와 즐거움을 주는 강한 오락적 기능을 가진다.
신조어의 탄생은 일상어와는 다른 적기 방식이나 줄임말 사용을 통해 재미와 신선한 즐거움을 선사한다. 한글의 경우 한글의 모아쓰기 방식 음소 더하기나 음절 줄이기가 특히 그런 경우이며, 붙여적기를 하여도 의사소통에 큰 어려움이 없는 것 또한 모아쓰기 덕분이다.
때문에 글자의 변형이 쉽고 다양하며, 그 결과는 시각적으로 인식이 분명하기 때문에 통신 언어의 쓰임이 오락적 기능에서 더 큰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사람들은 정보전달과 공유를 위한 언어사용의 단계를 뛰어넘어 재미와 즐거움으로 삶을 즐기는 놀이와 오락의 수단으로 신조어를 사용한다. 신조어는 팍팍한 현대인의 삶에 활력소와 윤활유가 되어준다.
셋째, 신조어는 한국어의 다양성과 풍성함에 도움이 된다.
신조어의 탄생은 우리말의 어휘 수를 늘리고, 쓰임새를 넓혀주는 점에서 한국어를 풍성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와 함께 신조어는 한국어의 새로운 변이체이며 사회 방언으로서의 존재 의의도 크다. 이것은 일상어와 구별되는 형식이면서 동시에 언어의 사용의 목적 맥락 영역 그리고 화자의 세대에 따라 분포의 차이를 보이는 사회적 변이 형식이다. 경제성, 표현성, 오락성, 유대성, 심리적 해방성의 동기에서 나온 신조어는 정보 전달 목적보다는 유대 강화를 위한 목적으로, 격식적 공식적인 맥락보다는 자유롭고 사적인 맥락에서, 일보다는 놀이나 오락의 공간에서, 기성세대보다 신세대 사이에서 잘 쓰인다.

우리말의 핵심적 실체는 구조화된 단일 표준말이 아니라 변이형으로 가득 찬 개별 방언들이기 때문에 한국어의 장기적 발전과 존속을 위해서는 언어의 다양성과 풍성함이 무엇보다
참고문헌
· AK1525 신조어사전, http://222.237.78.198/ak1525/event_dic.html
· 이정복, 2009, 『인터넷 통신 언어의 확산과 한국어 연구의 확대』, 소통, 47~54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