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고려전기 귀족문학의 결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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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문학사] 고려전기 귀족문학의 결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문학과 사회의 관계
Ⅱ. 예종 시절의 문학과 사회
1. 시대적 배경
(1) 몇 몇 문벌귀족의 득세로 통치 질서의 문란
(2) 여진의 침략 행위와 도발적인 행위
2. 방황과 진통의 결과
(1) 예종(1079∼1122) 시절의 풍류
(2) 처사문학의 또 다른 추종자 이자현(1061∼1125)
3. 예종의 풍류에 대한 동조자와 비판자
(1) 예종의 동조자
(2) 예종의 비판자
Ⅲ. 인종 시절의 문학과 사회
1. 시대적 배경
2. 신진세력과 보수세력의 대립과 문학
Ⅳ. 김부식 시대의 문학과 사회
1. 김부식의 문학관
Ⅴ. 마지막 시기의 정서
1. 시대적 배경
2. 의종의 방종에 대한 동조자와 비판자
본문내용
Ⅰ. 문학과 사회의 관계

사회는 문학의 재료 원천이다. 우선, 문학의 표현 수단인 언어는 사회의 산물이며 말의 소리와 뜻은 사회의 일상 언어에서 가져온 것이다. 문학의 언어가 문어체가 되면 반드시 일상 언어체인 언문일치로 돌아가는 것을 보아도 이를 알 수 있다. 문학의 내용상 재료가 되는 온갖 사물이나 사건들도 사회와 관련된 것이다. 문학의 주제나 소재도 사회에서 가져온 것이다. 작가는 사회 속에 생활하면서 사회 현실로부터 영향을 받고, 그 속에서 주제와 소재를 취하는 것이다. 따라서 작가가 살았던 당시의 사회 현실을 명확히 이해해야만 작품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고 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그러나 작가는 사회에서 영향 받지만, 또한 창조를 통하여 사회를 변모시킨다고 할 수 있다. 작가가 지어 낸 문학은 사회를 알게 모르게 변모시키기 때문이다.
사회로부터 문학 작품의 주제와 소재를 가져오기 때문에 문학 작품은 사회의 모방이고 반영이다. 문학은 사회의 흘러가는 모습, 즉 풍속의 파노라마를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작가는 복잡다단한 사회 풍속을 있는 그대로 모두 반영할 수는 없는 것이며, 그래서 자기 나름의 시각이나 입장에서 볼 수밖에 없으며, 또한 문학이 지닌 제약이나 조건에 맞게 반영한다.

Ⅱ. 예종 시절의 문학과 사회

1. 시대적 배경
예종 때가 실제로 태평성대였던 것은 아니다. 지배층 상호간의 경쟁에 있어 우위를 차지하며 하층민에 대해서 횡포를 자행하는 몇 몇 문벌귀족의 득세로 통치 질서가 위태롭게 되었으면서도 파국으로 치닫지 않았을 따름이다.
(1) 몇 몇 문벌귀족의 득세로 통치 질서의 문란

1) 여진정벌의 근본적인 이유

① 경제적인 이유 - 대규모의 농지 획득은 당시 많은 유망민에 대한 정책과 농경지 부족에 대한 국
가차원의 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