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역할놀이

 1  놀이지도-역할놀이-1
 2  놀이지도-역할놀이-2
 3  놀이지도-역할놀이-3
 4  놀이지도-역할놀이-4
 5  놀이지도-역할놀이-5
 6  놀이지도-역할놀이-6
 7  놀이지도-역할놀이-7
 8  놀이지도-역할놀이-8
 9  놀이지도-역할놀이-9
 10  놀이지도-역할놀이-10
 11  놀이지도-역할놀이-11
 12  놀이지도-역할놀이-12
 13  놀이지도-역할놀이-13
 14  놀이지도-역할놀이-14
 15  놀이지도-역할놀이-15
 16  놀이지도-역할놀이-16
 17  놀이지도-역할놀이-17
 18  놀이지도-역할놀이-18
 19  놀이지도-역할놀이-19
 20  놀이지도-역할놀이-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놀이지도-역할놀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I. 서론

II. 본론

1. 역할놀이의 특성
1) 개념
2) 교육적 의의
3) 연령별 특징

2. 환경구성 및 놀이자료
1) 환경구성
2) 놀이자료

3. 지도방법
1) 역할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
2) 지도방법
3) 역할놀이 촉진을 위한 교사 전략

4. 실제 활동
1) 역할놀이 주제
2) 역할놀이 활동 계획 및 지도법
3) 실제 활동의 예

III. 결론

IV. 참고 문헌

V. 현장 방문
본문내용
3) 역할놀이 촉진을 위한 교사 전략 도완숙(2007),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른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서에 제시된 역할놀이 분석, p. 13 ~ 16


유아가 역할 놀이를 할 때, 교사는 우선 유아의 놀이를 주의 깊게 관찰하여 많이 활용하는 놀잇감은 무엇이며, 유아들의 상호 작용은 어떻게 일어나고, 가장 좋아하는 놀이 주제는 무엇인가에 관심을 기울인다. 역할놀이의 심화 또는 확장을 위해 놀이 행동이나 아이디어를 격려하거나 새로운 제안을 할 수도 있고, 새로운 자료를 첨가해 줄 수도 있다. 때로는 놀이의 한 구성원으로 자연스럽게 참여하여 놀이를 확장시킬 수 있으며, 놀이에 참여하지 못하거나 소극적인 유아를 도와줄 수 있다. 또한 교사는 사건이나 인물에 대하여 이야기 나누기나 그림책 제시하기, 현장학습이나 자원 인사 활용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9).
역할 놀이 영역에서 교사는 유아들의 놀이를 관찰하면서 놀이에 참여하는 것을 주저하는 유아들이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또한 놀이에 참여한 유아들을 관찰하되, 관찰하는 동안 유아의 놀이와 사고에 방해 되지 않도록 개입 할 수 있는 적절한 상황과 시기를 주의 깊게 고려해야 한다. 역할놀이가 익숙하지 않고 경험이 적거나 연령이 어린 만 3세, 4세 유아일수록 처음에는 교사가 직접 역할을 맡아 놀이를 진행할 수 있으나, 역할놀이에 익숙해지고 연령이 높아질수록 교사의 직접적인 역할을 점차 줄여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유아들이 주변에서 직접 접할 수 있는 도구와 소품들을 사용하기에 편리한 형태로 제공하고 다른 영역과 연계하여 놀이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돕는다. 한편 교사는 역할 놀이에 보다 익숙하거나 만 5세와 같이 연령이 높아질수록 여러 직업의 사람이 하는 일을 역할놀이를 통해 재현해 볼 수 있도록 격려하고, 필요 시 영역을 확장하거나 다른 영역의 활동과 연계하도록 돕는다.
놀이의 진행 과정에서 유아의 제안이나 계획 등을 매우 중요하게 받아들이고 유아들이 주도적으로 놀이를 계획하고 필요한 자료를 수집한 후 놀이를 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역할에 관한 고정적인 활동에서 나아가 새로운 역할의 창안, 역할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표현될 수 있도록 격려한다(교육과학기술부, 2009).
Levy, Wolfgang & Koorland(1992)와 Roskos & Newman(1993)에 따르면 효율적인 교사 개입 전략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박찬옥·정남미, 1996 재인용)
첫째는 놀이 주체의 변화이다. 주체의 변화는 사회적 역할놀이를 활성화한다. 친숙한 주제 (소꿉 놀이, 가게 놀이, 병원 놀이 등)와 새로운 주제 (우주선, 해적선, 도서관 놀이 등)를 안배하여 소개한다. Freedom과 Ledwig(1988)은 교사가 일방적으로 주제를 정하지 않고 아동이 정하거나, 교사의 제안·협의 하에 결정할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