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문화] 텍스트를 통해 나타난 계모,그 신화적 의미

 1  [문학과문화] 텍스트를 통해 나타난 계모,그 신화적 의미-1
 2  [문학과문화] 텍스트를 통해 나타난 계모,그 신화적 의미-2
 3  [문학과문화] 텍스트를 통해 나타난 계모,그 신화적 의미-3
 4  [문학과문화] 텍스트를 통해 나타난 계모,그 신화적 의미-4
 5  [문학과문화] 텍스트를 통해 나타난 계모,그 신화적 의미-5
 6  [문학과문화] 텍스트를 통해 나타난 계모,그 신화적 의미-6
 7  [문학과문화] 텍스트를 통해 나타난 계모,그 신화적 의미-7
 8  [문학과문화] 텍스트를 통해 나타난 계모,그 신화적 의미-8
 9  [문학과문화] 텍스트를 통해 나타난 계모,그 신화적 의미-9
 10  [문학과문화] 텍스트를 통해 나타난 계모,그 신화적 의미-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학과문화] 텍스트를 통해 나타난 계모,그 신화적 의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연구과제
본 론
text 분석
1. 장화홍련전과 콩쥐팥쥐에서 드러나는 유형적 줄거리 구조
2. 양항 대립으로 본 인물형의 구조적 분석
양항 대립
(1) 주인공vs계모
(2) 주인공vs계모의 자식들
(3)친모 vs 계모
(4) 아버지의 모습
(5) 구원자-높은 신분의 남자
1.사회문화적 코드
1)재가에 대한 부정적 인식의 코드
(2) 가부장적 코드
2.심리학적 코드
3.생물학적 코드
신화읽기
결론

본문내용
서 론


프랑스의 어른들은 아이들을 자신들과 동일시한다. 프랑스의 장난감만큼 이러한 사실을 분명하게 보여주는 사례도 없을 것이다. 시중에서 유통되는 장난감들은 본질적으로 어른들의 세계를 축소한 하나의 작은 우주이다. 그것들은 인간의 대상들을 축소한 복제품들이다. 대중은 어린아이를 난쟁이와 같은 보다 작은 인간으로 간주하며 그렇기 때문에 아이에게는 그의 크기에 맞는 대상들을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이러한 장난감들을 보면 창조된 형태라곤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간단한 손기술에 근거하는 블록쌓기 놀이만이 단지 역동적인 형태를 제시할 뿐이다. 나머지는 항상 어떤 대단한 것을 의미화할 뿐이다.


이 에세이는 우리 조가 발제를 함에 있어 단서를 제공해 준 텍스트이다. 롤랑 바르트는 장난감을 통해 어른들에 의해 구성된 사회를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현상을 바라보고 있다. 아이들은 스스로 창조한 것이 아닌 어른들에 의해 만들어진 사회를 모방하고 특정한 역할기대에 맞춰 그 사회의 구성원이 되는 것이다. 이렇게 어른들은 장난감이란 빠롤을 통해 그 사회가 원하는 이데올로기를 아이들에게 쉽게 인식시킬 수 있는 것이다.
롤랑 바르트가 말하는 신화란 역사에 의해 선택된 빠롤이다. 신화란 그 시대가 사회구성원에게 요구하는 혹은 사회 구성원들이 시대에게 요구하는 이데올로기의 의미작용의 한 양식(form)이라 할 수 있다. 즉, 신화는 사회적으로 결정된 것, 다시 말해서 사회에 의해 반영된 것이다.
신화는 내포적 체계와 외포적 체계가 연결되면서 2차적 내포의미를 생산하고 그러한 2차적 내포의미는 역사를 왜곡시키거나 현실을 자연스럽게 하는 기능을 한다. 따라서 신화는 문화를 자연적인 것으로 뒤집어 놓는다.

우리는 롤랑 바르트가 제시한 신화론을 바탕으로 어릴 적 읽었던 전래동화 속의 계모가 우리에게 계모에 대한 고정관념, 즉 계모에 대한 신화를 조성한 것이 아닌가하는 의문을 제기하게 되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계모라는 단어에 대해 부정적 인식을 갖는 것이 일반적이다. 현실에서 계모에게 고통을 당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계모라고 하면 전처 자식을 학대하는 이미지로, 선한 이미지보다는 악한 이미지로 대게 인식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