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독후감] 『신약성서신학』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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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독후감] 『신약성서신학』를 읽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저자와 연구 방법
Ⅲ. 내용 요약
Ⅳ 평가
Ⅴ나오는 말(소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신약신학을 학문함에 있어서 그 흐르는 중심적인 맥을 잡고 있다면 그 결과와 가는 길을 충분히 예측할 수 있고 다른 길로 빠지는 우를 범하지 않게 된다. 또한 다양한 입장들을 알고 있다면 우리는 편중된 신학이 아니라 균형적인 신학함의 눈을 가지게 될 것이다. 신약성서신학은 초기 기독교 역사의 전개에 따라 신약 성경의 주요 증인들의 다양한 신학을 살피게 해주며, 신약성경이 전하고자 하는 선포의 중심과 다양한 찾기를 통해서 통일성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신약성경에 흐르는 교리와 신학사상을 세워주는 역할을 감당한다. 신약성경의 통일적인 메시지는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일어난 하나님의 구원의 메시지를 어떻게 전하는가에 있다. 본 글을 읽으면서 신약이라는 숲 속에서 그 속에 있는 통일성과 다양성의 균형이 어떻게 흐르고 있는지를 살피고자 한다.

Ⅱ. 저자와 연구 방법
Eduard Lohes는 독일 신학자로서 1924년 함부르크에서 태어났으며, 1949년 신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그는 불트만과 예레미아스 등으로부터 신약학을 공부했으며, 독일 괴팅겐 대학 교수로 활약하다가(1964-1971) 하노바주 개신교(루터교) 감독(1971)으로 그 후 1979년부터는 독일 개신교의 최고 지도자(감독회장)로 활약하며, 진보 통합적 입장을 취하고 있다. 그의 저서는 『신약신학 개요』, 『신약성서 형성사』 등이 있다.
신약성서신학은 각 문헌에서 제기된 신학 사상을 다루는 것이며, 그리스도에 관한 선포가 어떤 방식으로 발전되었는지를 밝히는 것이다. 이는 고유한 문헌들의 집필배경과 동기들을 충분히 고려해서 살펴야 한다. 신약성서 문헌들에 대한 역사 비평적인 해석은 신약성서 문헌들의 신학적 진술들을 충분히 결정 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출발선이 된다. 또한 역사적인 훈련을 통해 십자가에 달리시고 부활하신 그리스도에 관한 케리그마가 어떻게 신약성서에서 기술된 교회를 토대로 한 설교에서 발전되었는지를 설명해야 한다, 신약성서신학의 해석은 인간 실존의 어떤 이해가 그 안에 함축되어 있는지를 밝혀내야만 한다, 이는 불트만이 가장 명확하게 논의하였고, 브라운에 의해 지속되었다.
신약성서신학은 역사적인 연구를 통해 과거의 의도를 파악하고 신약성서의 케리그마와 독립되어 발전할 수 있는 인간관계를 설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그리스도교의 설교는 신앙의 응답을 이끌어 내기 위해 개별적인 인간들에게 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향해 선포한다. 원시 그리스도교의 증언에서 인식된 복음의 발전으로 볼 수 있는 신약성서신학에서 그리스도에 관 폭넓은 의미가 제시되어야만 한다.

Ⅲ. 내용 요약
본서의 내용은 책의 순서를 따라서 간략하게 정리하는 방법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1. 교회의 근간을 이루는 설교로서의 복음
복음 속에서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부활하신 분이시며, 자신을 낮추시고 높이 들리 우신 분으로 선포된다. 그분은 우리의 죄를 위해 죽으시고 하나님께서 그를 부활시켜 주로 증거 되게 하셨다. 그리스도 사건은 하나님의 종말론적인 구원의 행위를 의미하며 바로 여기서 성서의 약속이 성취된다. 복음은 일반적인 진리나 시간을 초월한 신화를 내용으로 삼지 않고 그리스도의 사건을 구원으로 선포한다. 복음은 단 하나의 복음이며, 그리스도의 사건을 구원사건으로 선포하므로 나사렛 예수의 역사와 지속적으로 관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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