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경영] SKMS의 의욕관리-몰입과 경영

 1  [한국기업경영] SKMS의 의욕관리-몰입과 경영-1
 2  [한국기업경영] SKMS의 의욕관리-몰입과 경영-2
 3  [한국기업경영] SKMS의 의욕관리-몰입과 경영-3
 4  [한국기업경영] SKMS의 의욕관리-몰입과 경영-4
 5  [한국기업경영] SKMS의 의욕관리-몰입과 경영-5
 6  [한국기업경영] SKMS의 의욕관리-몰입과 경영-6
 7  [한국기업경영] SKMS의 의욕관리-몰입과 경영-7
 8  [한국기업경영] SKMS의 의욕관리-몰입과 경영-8
 9  [한국기업경영] SKMS의 의욕관리-몰입과 경영-9
 10  [한국기업경영] SKMS의 의욕관리-몰입과 경영-10
 11  [한국기업경영] SKMS의 의욕관리-몰입과 경영-11
 12  [한국기업경영] SKMS의 의욕관리-몰입과 경영-12
 13  [한국기업경영] SKMS의 의욕관리-몰입과 경영-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기업경영] SKMS의 의욕관리-몰입과 경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조사의 목적
1.2조사의 방법

2. 본론
2.1. 몰입과 기업 경영
2.1.1 몰입 개념 소개
2.1.2 몰입과 기업 성과의 연관성
(1) 몰입과 개인 성과
(2) 몰입과 조직 전체의 성과
2.1.3 몰입의 동인

2.2. SKMS와 의욕관리
2.2.1 SKMS란?
2.2.2 SKMS의 정립 의의
2.2.3 의욕관리 개괄과 몰입과의 연관성
2.2.4 SK의 의욕관리와 몰입 분석

2.3. 사례 개발
2.3.1 문제 제기
2.3.2 대안 모색 및 개발

3. 결론
3.1 제안 및 마무리

본문내용
2.1.3 몰입의 동인

그렇다면 이러한 몰입을 이끌어내는 동인은 무엇일까? 우리는 Ivey Business Journal에서 Gerard H. Seijts 와 Dan Crim이 사용한 10C’s 모델을 사용하여 분석해 보기로 하였다.






10C 모델에서는 기본적으로 구성원의 몰입을 이끌어내는 데 있어 리더십의 역할을 강조한다

1. Connect: 몰입은 임직원이 자신의 상사와의 관계에 대해 어떤 식으로 느끼는 가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다.
2. Career: 리더는 구성원에게 도전적이면서도 의미 있는 업무 기회를 부여하여 자신들의 진로에 도움이 되도록 해야 한다.
3. Clarity: 구성원들은 리더가 조직의 미래에 대해 어떠한 비전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궁금해한다. 따라서 리더들은 조직원에게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전을 명확하게 제시해야 한다.
4. Convey: 리더는 구성원의 업무에 대한 기대 수준과 일의 진행 및 결과에 대해 명확한
피드백을 해주어야 한다.
5. Congratulate: 조직 구성원들은 자신의 상관들이 좋은 성과에 대해 칭찬과 인정을 해주기를 바란다.
6. Contribute: 사람들은 자신의 노력이 중요하며 조직의 성과 향상에 자신의 노력이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7. Control: 구성원들은 자신의 업무에 대해 통제권을 가지기를 바란다.
8. Collaborate: 조직원들은 자신이 동료들에 의해 관심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싶어 한다. 따라서 리더는 조직원에게 동료들과 함께 업무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9. Credibility: 구성원들은 자신의 일과 조직에 대해 자긍심을 가지기를 바란다. 따라서 리더들은 조직의 명성을 유지하고 높은 윤리적 기준을 제시해야 한다.
10. Confidence: 구성원이 조직과 자신들의 리더에 대해 자긍심을 가지는 것은 중요하다.

위에서 10C’s 모델을 사용하여 몰입의 동인에 대하여 살펴 보았다. 이 모델의 특성은 몰입의 동인으로 리더십을 강조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예로 8번째 Collaborate 항목의 경우 리더십의 역할이 중요하지만, 이 항목에서 구성원의 몰입을 잘 이끌어내려면, 임직원들이 협동해서 일을 하는 조직 문화나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즉, 우리 조는 몰입의 동인으로 리더십도 중요하지만 동시에 조직 문화/시스템 요인 특성도 중요한 요인이라고 결론 내렸다. Career 항목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몰입의 동인으로는 업무의 특성 또한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결론적으로 몰입의 동인으로 1. 리더십 2. 조직 문화적 특성 3. 업무의 특성을 정의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SK의 직원 몰입 분석 시에 이 세가지 요인을 이용하여 그것을 분석해 보도록 한다.

2.2 SKMS와 의욕관리

2.2.1 SKMS란?

선경경영관리체계(鮮京経営監理体系)를 의미하며, 중요한 경영원리에 대해 통일된 정의를 내리고 그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립하고 기업경영에서 현실적으로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중심으로 정리한 것으로 기업경영에 관한 본질과 방향을 정리한 경영기본이념과 더불어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 기능인 경영관리 요소로 구성되어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