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시대의문학] 작가 하일지의 작품을 통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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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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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작가조사
작가소개
작가연보 및 작품분류
1990년대의 시대적 배경과 문단의 경향


2.작품 평가

평론가들의 작품 평
작가의 말


3.경마장 가는 길 작품 논의
소설
영화

4.참고문헌
본문내용
1990년 장편「경마장 가는 길」을 펴냄,
작가로 데뷔 문단에 나오자마자 평론가들과 문학논쟁에 돌입
1991년 장편「경마장은 네거리에서」, 「경마장을 위하여」,
「소설의 거리에 관한 하나의 이론」을 냄
1992년 「경마장 가는 길」을 영화 대본으로 각색, 「한국 시나리오 전집」에 수록,
장편 「경마장의 오리나무」발간, 미국인 교수 데이비드에 의해
‘경마장 시절’의 작품들이 영문으로 번역되기 시작
1993년 장편「경마장에서 생긴 일」을 내면서 ‘경마장 시절’이 끝났음을 선언,
22편의 영시가 미국시인 케리즈에 의해 발굴되어 출판제의를 받음
1994년 영시집 「Blue Meditation Of The Clocks」를 미국 펜시베니아파인 프레스에서 출간, 그 중 일부를 한국어로 번역, 가을호에 발표,
「시계들의 푸른 명상」이라는 제목으로 출간,
장편 「그는 나에게 지타를 아느냐고 물었다」를 냄
1996년~
1998년 에 하일지판 「아라비안 나이트」를 연재
1998년 하일지 판 「아라비안 나이트」를 출간


이봉지(여성문학연구, 2004. 12.)
작품의 초점이 객관성이라는 이름으로 남성 중심으로 서술되어 있으며 이는 화자의 가치중립적이지 못한 서술이 여성에 대한 차별적 시선이 존재한다는 것으로 분석한다. 때문에 이 작품은 남성 이데올로기에 입각한 초점 체계를 갖고 있다.


하일지의 원작을 원작자가 직접 각색하고 장선우 감독이 영화화한 작품이다. 장선우 감독은 읽는 내내 숨막히는 묘사에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는 소설을 광범위한 영화의 영역으로 전환시키는 동시에 소설과 영화의 차이를 집약적으로 보여주었다. 감독은 영화의 시퀀스를 통해 본래 소설의 속성과 작가의 본질을 이해, 인정하면서 한계를 극복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위선과 거짓, 부정으로 점철된 한국사회의 총체적 모순과 남녀관계를 예리하게 해부
분석 고발하고 있는 작품으로 평가 받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욱동, 포스트모더니즘과 예술, 청하
김중현 외 , 대중문학의 이해, 청예원 1999
권세훈, 프란츠 카프카의 실종자와 하일지의 『경마장 가는 길』 - “오클라하마 극장”과 “경마장”의 상징성 카프카연구, 제10집, 2002.
남진우, 시사저널, 1991. 2. 14.
동국대 한국문화연구소, 대중문학과 대중문화, 아세아 문화사, 2000
박상화, 포스트모더니즘과 귄터그라스의 넙치, 온누리
신재기, 소설쓰기, 그 기하학적 정신-하일지 장편소설 경마장은 네거리에서..., 동서문학, 1991. 6.
유행순, 하일지 소설에 나타난 욕망 공간 연구 :'경마장' 연작 장편소설 5편을 중심으로, 경희대 대학원, 2007
이봉지. 경마장 가는 길의 초점 체계와 성 이데올로기, 여성문학연구. 2004. 12.
장석주, 현실과현실의 거리-하일지 장편소설 경마장은 네거리에서....,의 경우, 세계의 문학, 1991. 겨울.
전영태, 월간조선, 1991, 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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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기, 서울신문, 1990, 12, 25.
허상문, 혼돈과 좌절:포스트모더니즘시대의 소설들, 오늘의 문예비평 여름호 , 1992. 07.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위키백과 한국어판, http://ko.wikipedi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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