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교육] 일반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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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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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Part1. 한국화
1. 한국의 미술이란?

2. 한국화(韓國畵)라는 말은 왜 생겼을까?

3. 한국화(회화)의 역사

1_개관

2_선사시대

3_삼국시대

4_고려시대

5_조선시대

6_근대·현대

4. 한국화 이해의 기초

1_제작 방법

2_재료

3_필묵의 운용(筆墨法)

4_시점과 구도

5_낙관과 제발

6_표구(表具:겉 표/ 갖출 구)

5. 산수화

1_조선시대 이전의 산수화

2_조선시대의 산수화

3_산수화의 화풍

4_산수화의 주요 내용

6. 인물화

1_고사인물화

2_도석인물화

3_풍속화

1) 조선 이전의 풍속화

2) 조선시대의 풍속화

4_기록화

5_초상화

7. 영모화조화(翎毛花鳥畵: 깃 령/ 털 모/ 꽃 화/ 새 조/ 그림 화)

1_영모화조화의 분류

2_소재와 상징적 의미

8. 문인화ㆍ사군자

1_ 문인화

2_사군자

7.민화(民畵)

1_십장생도

2_효제문자도(孝悌文字圖)

3_책거리그림

4_평생도

Part2 조선시대 미술교육

1. 조선시대 미술의 사회적 배경

1_유교사상

2_실학사상

2.조선시대 미술에 대한 사고

1_ 성리학자들의 예술관

2_실학자들의 예술관

3. 조선시대의 미술교육

1_왜 미술교육에 관한 문헌이 없는가?

2_제도교육으로서 미술교육

3_조선시대의 계층별 미술교육

서예
1. 서체의 종류

1) 전서()

2) 예서()

3) 해서()

4) 행서()

5) 초서()

6) 간체자()

2_한글서체

1) 궁체()

2) 한글 판본체()

2. 우리나라의 서예

1_고려시대 이전의 서예

2_고려시대의 서예

3_조선시대의 서예

불교회화
1. 불화의 종류

1_벽화()

2_탱화()

3_경화()

공예
1_도자기의 종류

1) 청자

① 청자의 발생과 발전

② 청자의 특색

③ 청자의 종류

2) 분청사기(粉靑沙器)

① 분청상감(象嵌)

② 분청인화(印畵)

③ 분청 박지(剝地)

④ 분청음각(陰刻)

⑤ 분청철화(鐵畵)

⑥ 분청귀얄

⑦ 분청담금[덤벙]

3) 백자

① 순(純)백자

② 백자청화(靑華)

③ 백자철화(鐵畵)

④ 백자동화(銅畵)

⑤ 흑유(黑釉)

⑥ 백자상감

전통미술 교육

1_전통미술문화교육의 정당성

2_전통미술문화의 교육적 기능

3_전통미술문화교육의 중요성과 교육적 가치

*첨부1- 한국화 감상법

*첨부2- 한국화의 이해


본문내용
➃ 미법 산수화풍
중국 북송 때의 문인화가인 미불, 미우인 부자가 창시한 화풍. 점을 여러 번 겹쳐 찍어서 형태를 표현하는 미점준을 사용하여 부드러운 곡선의 흙산이나 멀어 보이는 나무 등을 그린다. 특히 비온 뒤나 짙은 안개가 낀 습윤한 자연경관을 그릴 때 즐겨 사용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조선 초기기를 비롯해 중기의 도화서 화원들의 미법 산수가 전해지며, 후기에는 남종화가 유행하면서 문인화가들에 의해 널리 채택되었다.
➄ 남종화
문인화가들을 중심으로 발달하였기 때문에 남종문인화라고도 하며, 문인화라고도 부른다. 인격이 높고 학문이 깊은 문인들이 수묵과 엷은 채색을 써서 내면의 세계를 표출한 그림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조선 중기에 유입되어 후기의 심사정, 강세황, 이인상을 거쳐 말기의 김정희파에 의해 더욱 큰 세력을 누리면서 근대화단으로 계승되었다.
➅진경산수화풍
대체로 17, 18세기에 등장한 실학사상과 때를 같이하여 나타난 경향으로 재래의 화보를 본받아 그리던 산수에서 벗어나 직접 사생을 통하여 실경을 그린 실경산수의 일종이다. 진경산수화풍은 종래에 중국화가들이 그린 작품을 무조건 베낀다거나 관념적으로 산수를 그리던 풍조에 대한 비판에서 비롯된 것이다.
➆ 김정희파 화풍
조선 말기에 선비호가인 김정희를 중심으로 활약했던 화파의 화풍.

4_산수화의 주요 내용
➀ 소상팔경도(瀟湘八景圖: 강이름 소/ 강이름 상/ 여덟 팔/ 볕 경/ 그림 도)
중국의 소강과 상강이 만나는 동정호 주변의 아름다운 경치를 여덟 장면으로 그린 것이다. 조선 전기의 작품이 많이 전하며, 조선 후기에는 백자청화의 공예적 문양으로도 많이 그려진 주제이다.
-산시청람(山市晴嵐: 뫼 산/ 시가 시/ 맑을 청/ 남기 람-산에서 이는 아지랑이 같은 기운)
: 쾌청하고 아지랑이가 이는 봄철의 아침나절을 배경으로 산시를 표현한 장면.
-연사모종(煙寺暮鐘: 연기 연/ 절 사/ 저물 모/ 종 종)
: 안개에 싸인 산속의 절로부터 들려오는 저녁 종소리를 묘사한 장면.
-원포귀범(遠浦歸帆: 멀 원/ 개 포-바다/ 돌아갈 귀/ 돛 범-돛단배)
: 먼 바다에서 돌아오는 돛단배를 묘사한 것.
-어촌석조(漁村夕照: 고기잡을 어/ 마을 촌/ 저녁 석/ 비출 조)
: 어촌의 저녁노을을 표현한 것.
-소상야우(瀟湘夜雨: 강이름 소/ 강이름 상/ 밤 야/ 비 우)
: 소강과 상강이 만나는 지역에 밤비가 내리는 장면을 묘사한 것.
-동정추월(洞庭秋月: 골 동/ 뜰 정/ 가을 추/ 달 월)
: 동정호에 달이 비치는 가을날의 정취를 묘사한 것.
-평사낙안(平沙落雁: 평평할 평/ 모래 사/ 떨어질 낙/ 기러기 안)
: 모래사장에 사뿐히 내려앉는 기러기 떼를 묘사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