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부모가정의 현황과 문제점

 1  한부모가정의 현황과 문제점-1
 2  한부모가정의 현황과 문제점-2
 3  한부모가정의 현황과 문제점-3
 4  한부모가정의 현황과 문제점-4
 5  한부모가정의 현황과 문제점-5
 6  한부모가정의 현황과 문제점-6
 7  한부모가정의 현황과 문제점-7
 8  한부모가정의 현황과 문제점-8
 9  한부모가정의 현황과 문제점-9
 10  한부모가정의 현황과 문제점-10
 11  한부모가정의 현황과 문제점-11
 12  한부모가정의 현황과 문제점-12
 13  한부모가정의 현황과 문제점-13
 14  한부모가정의 현황과 문제점-14
 15  한부모가정의 현황과 문제점-15
 16  한부모가정의 현황과 문제점-16
 17  한부모가정의 현황과 문제점-17
 18  한부모가정의 현황과 문제점-18
 19  한부모가정의 현황과 문제점-19
 20  한부모가정의 현황과 문제점-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부모가정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서론

Ⅱ.본론

제 1 장 한부모가정이란

제 2 장 한부모가정의 현황과 문제점

제 3 장 한부모가정 지원법

제 4 장 외국의 한부모가정 지원정책

Ⅲ.결론

*참고자료
*사례
본문내용

(2) 사회적 편견

우리사회는 다른 어떤 사회보다 정사가족 이데올로기가 만연되어 있다. 정상가족 이데올로기는 부모와 자녀로 구성된 가족만을 정상적 가족으로 간주함으로써 그 이외의 가족형태를 비정상적 혹은 건강하지 못한 가족으로 낙인찍는다. 한부모 가족은 한쪽 부모가 없다는 이유로 온전하지 못한 가족, 무엇인가 문제를 가지고 있는 가족으로 낙인과 차별 속에서 살아간다. 특히, 최근에는 이혼의 급격한 증가로 한부모 가족이 증가하면서 이혼에 대한 비도덕적 낙인과 함께 이중의 낙인 및 차별을 경험하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자녀에 대한 낙인이다. 한부모 가족의 자녀에 대한 낙인은 자녀의 건강한 성장을 저해하고 이들이 성인기의 삶을 살아가는 데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매우 높다.

(3) 심리적․정서적 혼란

한부모 가족의 심리적․정서적 문제는 부모의 정서적 위축을 들 수 있다. 배우자의 상실로 인해 역할의 재구조화 및 재설정의 문제에 직면하고 자년양육에 대한 강한 부담, 생계부양에 대한 부담, 주변의 차별 섞인 시선 등으로 강한 스트레스 상태에 처하게 된다. 부모의 이러한 상황은 결과적으로 타인과의 관계에서 위축되고 사회의 왜곡된 인식 및 낙인에 대한 두려움을 경험하게 된다. 부모의 정서적 위축은 또한 자녀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자녀는 부모의 부재로 인해 부성, 모성 실조를 경험하게 되고 그 결과 자아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나 이미지를 갖게 될 가능성이 크다. 특히 자녀의 동일시 대상의 상실은 역할 수행의 혼란은 물론 사회적 위축감이라는 정서적 문제를 야기 시킬 가능성이 높다.

(4) 자녀양육의 문제

한부모 가정의 부모는 정서적으로 안정되지 못한 상태에서 어린 자녀를 돌봐야 하는 부담을 안고 있다. 아직 이혼, 사별의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한 상태에서 자녀를 돌봐야 하기 때문에 한부모 가정에서는 신체적, 언어적, 정신적, 성적 학대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하겠다. 한부모 가정 부모 못지않게 어려움을 겪는 대상은 자녀들이다. 자녀들은 가정,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문제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이들은 주위 산만하고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거나 반대로 위축된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한부모 가정 아동은 학교생활에도 어려움을 겪는다. 교사들은 한부모 가정 아동에 대한 편견으로 한부모가정 아동을 ‘모자라고 부족함이 있는’가정의 아동으로 인식하거나,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문제 있는 아동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학교의 적절한 지원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한부모 가정의 아동은 학교생활에 더 부적응하게 되고 결국에는 학교폭력의 피해자나 가해자가 되기도 한다.한부모 가정의 자녀양육의 문제는 모자가정과 부자가정에 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