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행정론] 전라남도 발전 보고서

 1  [지방행정론] 전라남도 발전 보고서-1
 2  [지방행정론] 전라남도 발전 보고서-2
 3  [지방행정론] 전라남도 발전 보고서-3
 4  [지방행정론] 전라남도 발전 보고서-4
 5  [지방행정론] 전라남도 발전 보고서-5
 6  [지방행정론] 전라남도 발전 보고서-6
 7  [지방행정론] 전라남도 발전 보고서-7
 8  [지방행정론] 전라남도 발전 보고서-8
 9  [지방행정론] 전라남도 발전 보고서-9
 10  [지방행정론] 전라남도 발전 보고서-10
 11  [지방행정론] 전라남도 발전 보고서-11
 12  [지방행정론] 전라남도 발전 보고서-12
 13  [지방행정론] 전라남도 발전 보고서-13
 14  [지방행정론] 전라남도 발전 보고서-14
 15  [지방행정론] 전라남도 발전 보고서-15
 16  [지방행정론] 전라남도 발전 보고서-16
 17  [지방행정론] 전라남도 발전 보고서-17
 18  [지방행정론] 전라남도 발전 보고서-18
 19  [지방행정론] 전라남도 발전 보고서-19
 20  [지방행정론] 전라남도 발전 보고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방행정론] 전라남도 발전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전라남도 SWOT 분석
2. 농업
1) 현황
2) 발전방안
3) 농업 거점도시
3. 수산업
1) 수산업 현황
2) 발전방안
4. 관광·레저
1) 육상관광 발전방안
2) 해양 관광 발전방안
3) 관광 거점도시
5. 물류 발전방안
1) 교통의 편리성 도모
2) 항만 시설의 정비
3) 물류 거점도시
6. 기술
1) 우주 항공 산업
2) 대체에너지
3) 세계해양연구개발
7. 행정도시 제안
8. 행정 조직도 개편
9. 전라남도 예산안 개편
1) 현황
2) 예산안 개편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3) 가공제품 개발

농산물은 수확한 그대로보다 가공하는 것이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해 낼 수 있다. 따라서, 전라남도는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들을 가공제품으로 개발하려는 노력도 기울임으로써 농가소득의 증대를 꾀해야 한다. 예를 들면, 쌀뜨물로 세안하면 피부 미백 효과가 있는 것을 이용하여 세안용 클렌징부터 화장품까지 쌀을 이용하여 만들어 판매하는 방안이 있다. 뿐만 아니라, 과일을 이용하여 천연화장품을 만들어 파는 방법도 존재한다. 이는 최근에 웰빙(well-being)에 대한 욕구가 강해지면서, 천연화장품에 대한 여성들의 관심이 높아지는 것을 이용한 전략이다. 가령, 사과가 여드름의 염증 억제와 피지 분비를 막아주며, 사과 껍질이 피부의 재생능력을 높여주는 성질을 이용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우리 땅에서 자란 우리의 농산물들의 장점을 잘 살려서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가공제품을 만들어 판매함으로써 전라남도의 발전을 꾀할 수 있다.


(4) 유통구조 개선

최근 배추 값 파동으로 인해 농촌의 유통구조를 개선해야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과거부터 농민들이 중간 상인들로부터 마진을 많이 남기지 못한 채, 저가에 농산물을 팔아왔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었다. 지금까지의 유통구조는 대형화된 중간 상인들로부터 생산자인 농민들을 지키는데 한계가 존재했다. 그래서 유통구조의 개선을 통해 농민의 수익을 보장하고, 전라남도의 재정난을 타개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전라남도가 현재 실시하고 있는 다른 지방자치단체와의 자매결연제도를 더욱 확대·공고히 하여 도시 간의 직거래 장터의 형성과 상호교류를 더욱 활발하게 해야 한다. 또한, 도 차원에서 온라인 농산물 시장을 개설하여 철저한 품질 검증을 통해 타 지역의 소비자들도 마음 놓고 전라남도의 농산물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농민과 중간 상인 사이에 횡포가 존재하지 않도록, 엄격한 규칙과 정가·수의매매의 확대를 제도화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전략은 농민들의 소득도 증가시키는 한편, 중간 상인과 농민 간의 거래를 투명하고 공정하게 한다. 이는 장기적으로 모든 유통단계(산지-수집-도매-소매-소비지)의 종사자들이 각자의 역할을 존중받고 골고루 마진을 나눠 가질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를 할 것이다.



3) 농업 거점도시

앞서 제시한 발전전략들의 거점도시는 나주시, 영암군, 해남군, 고흥군, 완도군, 보성군으로 삼아야한다. 나주시에는 전라남도 농업기술원이 위치해있다. 이곳에서는 현재 농업기술발전을 위한 지속적인 시험연구 및 신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농촌개발과 생산개선에 관한 농업기술지도나 농업인 영농과 생활기술에 관한 교육훈련 등이 실시되고 있다 전라남도 농업기술원(http://www.jares.go.kr)
.
나주시의 농업기술원의 산하에는 농업자원관리소, 과수연구소, 녹차연구소 등 여러 연구소들이 더 존재한다. 농업자원관리소는 소비자가 선호하며 최근 각광받고 있는 웰빙 식품과 관련한 고품질의 우량종자를 집중 생산·공급하는데 기여하고, 녹차연구소는 녹차의 대중화와 경쟁력 향상을 위해 우량차 나무 육성과 고품질 녹차 생산 및 환경 친화형 병해충 방제 기술을 개발보급하며 기능성 차 제조 가공 기술을 개발한다. 과수연구소는 참다래, 유자, 무화과 등 난지과수 고품질 생력 재배기술 개발과 경쟁력 향상을 위해 신품종 선발육성과 적정안정착과 기술, 장기저장 및 가공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전라남도 농업기술원(http://www.jares.go.kr)
. 이런 조직들은 앞서 제시한 전라남도 농업의 발전전략을 실시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인데, 이들은 나주시를 중심으로 영암군, 해남군, 완도군, 고흥군, 보성군에 위치하고 있다.
전라남도의 현재 재정 상태를 고려할 때, 새로이 다른 지역에 연구소를 짓는 것보다는 현재 농업의 발전을 모색하는 단계에 있는 이 지역들을 거점도시로 삼아 발전전략을 실행에
참고문헌
※참고문헌

전라남도청(www.jeonnam.go.kr)
전라남도 농업기술원(http://www.jares.go.kr)
전라남도 농업박물관 (http://www.jam.go.kr)
통계청(www.kostat.go.kr)

kin.naver.com/qna/detail.nhn?d1id=12&dirId=1212&docId=120121134&qb=7KCE652864Ko64+E&enc=utf8§ion=kin&rank=3&search_sort=0&spq=0&pid=gMV6uloi5UZssb0Vg6Nsss--519578&sid=TOsKCmH26kwAAG0sO2E

kin.naver.com/qna/detail.nhn?d1id=13&dirId=130102&docId=113290919&qb=7KCE652864Ko64+E&enc=utf8§ion=kin&rank=8&search_sort=0&spq=0&sp=1&pid=gMV6uloi5UZssb0Vg6Nsss--519578&sid=TOsKCmH26kwAAG0sO2E

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A14&newsid=01781046589885064&DCD=A00105&OutLnkChk=Y

blog.daum.net/krcpolicy/852
www.dailiang.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919
blog.naver.com/mimimen?Redirect=Log&logNo=150082588888

네이버 백과사전(100.naver.com)
전라남도 프리미엄 농수특산물 공동브랜드 남도미향 홈페이지(www.namdomihyang.com)
남도블로그(tasteblog.co.kr)
전남 블로그(blog.naver.com/greenjeonnam?Redirect=Log&logNo=70090765770)
전남 해양수산환경국(www.jeonnam.go.kr/kr/place_home/61/main.jsp)

대한주택공사, 여수엑스포타운사전홍보및마케팅수립 (www.codil.or.kr)
이경엽, 한국의 해양축제와 여수 진남제 (kiss.kstudy.com)
박성현, 서남권 다도해 해역의 해양레저 기반여건 분석 (www.kisti.re.kr)


그림
나로우주센터홈페이지(www.kslv.or.kr/naro/naro_ntrd_05.asp?nm=1&sn=5)
네이버 지도 (http://map.naver.com/)
목포신항만(www.mokpoport.com/new/index.a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