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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융 Jung의 성인기이론과 종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Contents *
Ⅰ. 내용 이해
ⅰ. 성격 구조
ⅱ. 발달의 이론
Ⅱ. 프로이드 vs 융의 비교
Ⅲ. 융과 종교
Ⅳ. 평가
ⅰ. 긍정적 평가
ⅱ. 부정적 평가
Ⅴ. 기독교 교육적 적용
Ⅵ. 질문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융과 프로이드의 비교
프로이드와 융이 결별이후 프로이드는 의 새 지평을, 그리고 융은 의 새 지평을 심리학 분야에서 개척하였다. 하지만 대중적으로 알려진 이는 프로이드이고 오히려 융은 많은 이들에게는 생소한 모습으로 다가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융의 세계는 프로이드의 세계로 환원될 수 없는 그 자신만의 독특한 분위기를 갖고 있다.
융과 프로이드는 가치관 및 세계관의 차이를 갖는다. 양자의 핵심 개념인 "무의식"에 대해서 프로이드는 의식에서 무시되거나 잊혀진 내용들이 쓰레기통에 버려지듯, 뭉쳐져서 억압된 것, 즉 개인 무의식 차원만을 인정하나, 반면, 융은 개인 차원을 초월한 인류의 기본적인 관념, 예를 들면 신화, 종교, 민담 등에서 표출되는 공통의 관념 즉, 원형으로서의 "집단무의식" 또한 중시한다.
또한 리비도를 프로이드처럼 성적(性的)이 아니라 모든 지각·사고·감정·충동의 원천이 되는 에너지로 간주하였고, 마음은 쾌감원칙에 지배되는 것이 아니라 이 에너지에 의해 자율적으로 조절되고 있다고 생각하였다.
프로이드는 무의식의 부정적인 면에 촛점을 맞추고, 무의식은 정신병의 근원이고, 의사는 이러한 무의식의 실타레를 풀어 헤쳐서 그 굴레로부터 환자를 해방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무의식화한 체험내용은 대개 현실과 맞지 않기 때문에 억압된 것이며, 그것은 성적인 욕망과 관계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무의식의 존재에 대한 증거로 말실수, 망각, 공상, 꿈, 정신장애의 증상에서 찾았다. 융은 무의식의 부정적인 측면을 무시하는 것은 아니지만 긍정적이고 창조적인 측면 또한 중시하며, 특히 집단 무의식은 인간으로 하여금 내면의 신비한 세계에 이르도록 하고, 종교가 지향하는 영적인 세계를 가능하게 하는 채널로 보고 있다. 무의식이 활동하는 가장 큰 무대가 꿈인 것을 양자 모두 인정하지만 그러나 꿈에 대한 양자의 관점에는 많은 차이가 있다. 프로이드는 꿈을 전적으로 그 사람의 무의식이 억압된 결과로서 해석하며, 꿈은 철저히 과거행위에 의존하고 있음을 주장하는 반면, 융은 꿈이 가지는 프로이드적인 측면을 인정하지만 무엇보다도 꿈의 예시적인 측면을 중시한다. 융은 의식과 무의식이 합일되는 삶을 자기실현의 과정으로서 삶의 목표로서 지향하는데, 이것으로 인도하는 것이 꿈이라고 생각하고 꿈을 통해서 무의식이 지시하는 바의 의미, 의식이 인식하지 못하는 삶의 진실에 귀 기울인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프로이드와 융의 가장 큰 차이는 종교에 대한 관점에서 드러난다. 프로이드는 종교를 외디프스 컴플렉스로 인한 일종의 강박증 증세로 보는 반면, 융은 종교를 집단 무의식과 긴밀히 연계된 인간 심성의 가장 깊은 측면으로 보며, 인간의 종교적인 심성은 분열된 자기를 실현해 가는 가장 의미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프로이드와 융을 비교해 보면, 프로이드는 생물학적·과학적인 데 대하여 융은 종교적·철학적 색채가 짙다. 그의 심리학은 정신분석이라기보다는 구제법에 가까웠고, 심적 결정론이라기보다 목적론을 강조했다.
< 꿈에 대한 프로이드와 융의 의견>
프로이드
․ 왜곡과 가장의 최종산물로 보며 꿈의 원천인 무의식을 기본충동과 욕망의 도가니
융
․ 직접적인 무의식적 의미를 나타냄.
․ 우리가 자기의 어떤 측면들을 소홀히해왔으며 앞으로 어떤 측면과 접촉해야하는지를 말해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