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이효석의 삶과 문학

 1  [인문학] 이효석의 삶과 문학-1
 2  [인문학] 이효석의 삶과 문학-2
 3  [인문학] 이효석의 삶과 문학-3
 4  [인문학] 이효석의 삶과 문학-4
 5  [인문학] 이효석의 삶과 문학-5
 6  [인문학] 이효석의 삶과 문학-6
 7  [인문학] 이효석의 삶과 문학-7
 8  [인문학] 이효석의 삶과 문학-8
 9  [인문학] 이효석의 삶과 문학-9
 10  [인문학] 이효석의 삶과 문학-10
 11  [인문학] 이효석의 삶과 문학-11
 12  [인문학] 이효석의 삶과 문학-12
 13  [인문학] 이효석의 삶과 문학-13
 14  [인문학] 이효석의 삶과 문학-14
 15  [인문학] 이효석의 삶과 문학-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학] 이효석의 삶과 문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머릿말

Ⅱ.이효석의 삶과 문학

1.생애

2.작품세계

1) 초기 작품

2) 중, 후반기 작품

Ⅲ.작가의식의 변모 양상

1),와 동반자 작가

2)과 서정적 양상

3),과 원시적 생명추구의 에로티시즘

Ⅳ.이효석의 문학사적 의의

Ⅴ.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중, 후반기 작품

일제의 식민지로 전락해 가는 역사적 전환기를 살았던 이효석은 순수문학을 제창하며 미의식을 추구한 선구자적인 작가였다.
그는 시적 정서의 표현을 산문에 도입함으로써 당시 침체에 빠져 있던 문학계에 새로운 전기를 제시하였다.
그의 작품 세계는 인간의 삶을 외경의 태도로 관찰하고 인간과 자연, 그리고 인간의 성을 친화적으로 융합하였으며 그것을 서정적이면서도 매우 간결한 문체로 형상화하여 왜곡된 인간의 성을 순수의 세계로 승화시켰다.
그는 인간과 자연을 친화적인 관계 속에서 그렸으며 자연의 순수한 원초성을 작품의 주요 주제로 삼았다.
경성에서의 생활은 2년 정도의 짧은 기간이었지만, 그의 문학적 생애로 보면 실로 좋은 결과를 가져온 시기였다. 그는 이곳에서 자연과 벗하며 이때까지의 약간 방황하였던 작가적 태도를 버리고 문학에의 길에 정진하였다.
순수문학으로 확고하게 방향을 전환했던 이 시기에 그는 극도로 생략된 독특하고 아름다운 특유의 문체와 서정적인 주제의 식을 정립하였으며 그것을 바탕으로 그의 대표작이자 한국 문학의 걸작이라 할 수 있는 여러 작품들을 완성시킬 수 있었다.
1930년대에 들어서 일제의 군국주의적 탄압이 거세지면서 카프가 해체되는 등 경향적 작가들에 대한 억압이 심해지자 그의 문학 세계는 서정애의 지향이라는 새로운 전화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먼저 1932년 [삼천리]지에 과 을 발표하면서 그 동안의 경향적 문학과 완전히 결별하며 순수 문학으로의 전환을 선언하였다. 그러나 이 시기에 무엇보다도 중요한 작품은 바로 그가 1933년 10월, [조선문학]에 발표한 단편 일 것이다.
돼지를 통해서 식이라는 청년의 개인적인 애욕의 문제를 다루고 있는 이 작품은 이효석이 이때까지 꾸준히 다루어 오던 이데올로기의 문제가 전혀 다루어지지 않고 단순히 인간 본능의 문제를 그렸다는 점에서 그리고 그의 새로운 창작 방향을 뚜렷하게 나타냈다는 점에서 서정적 순수 문학이라는 그의 후기문학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과도 같은 작품이다.
이 무렵 이효석은 순수 문학 단체인 ‘구인회(九人會)’에 가입하면서 더욱 왕성한 창작 활동을 벌였다. 그는 현실 고난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서정적 낭만성을 선택했던 것이다. 과 등의 작품은 그 결실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시적 서정성에 바탕을 두고, 간결하고 시적인 문체와 개성적인 기법을 통해 인간 본능의 순수성과 건강한 신비성을 탐구하며 단편소설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해 나갔다.
민족의 순수한 시정을 바탕으로 한국 단편문학의 금자탑을 쌓았던 이효석 문학의 위대함은 바로 이 시기에 중점적으로 이루어졌다. 그의 대표작인 을 비롯해 , , , , , 등은 바로 이 시기에 창작되었다.
은 이효석의 서정적인 문학 세계가 가장 잘 반영된 대표적인 작품이다. 소설 속 과거의 회상을 통해 현재의 삶에서 겪었던 심리적 갈등과 결핍감이 해소되고 자아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진오 ,『 한국근대문학 작가연구』, 깊은샘, 1996.
김종년 엮 ,『 이효석 단편 전집 1.2 』, 가람기획 , 2006.
유종은 ,『 효석의 작품과 관심의 변모』, 벽화출판사, 1993.
이상옥 ,『 이효석 - 문학과 생애 』, 민음사 , 1992.
이상옥 ,『 이효석 - 참여에서 순수로 』, 건국대학교 출판부 , 1997.
이상옥 ,『 이효석의 삶과 문학』,집문당 , 2004.
간복균 ,「이효석 연구:을 중심으로」 , 논문집 신학인문편 제29집. 강남대학교출판부,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