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대학의 선발과 기능

 1  [교육학] 대학의 선발과 기능-1
 2  [교육학] 대학의 선발과 기능-2
 3  [교육학] 대학의 선발과 기능-3
 4  [교육학] 대학의 선발과 기능-4
 5  [교육학] 대학의 선발과 기능-5
 6  [교육학] 대학의 선발과 기능-6
 7  [교육학] 대학의 선발과 기능-7
 8  [교육학] 대학의 선발과 기능-8
 9  [교육학] 대학의 선발과 기능-9
 10  [교육학] 대학의 선발과 기능-10
 11  [교육학] 대학의 선발과 기능-11
 12  [교육학] 대학의 선발과 기능-12
 13  [교육학] 대학의 선발과 기능-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대학의 선발과 기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대학 선발의 문제점

1) 대입의 역사

2) 입학사정관제

3) 해결방안

3. 대학 기능의 문제점

1) 대학교육의 역사

2) 선진국에서 대학의 기능

3) 대학의 이념과 기능

4) 한국 사회에서의 대학

5) 해결방안

4. 결론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대입제도의 가장 이슈가 되는 변화는 본고사가 폐지되고, 수능이 도입되고 내신의 비중이 커졌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본고사가 무엇이고, 왜 폐지되었을까? 우선 본고사란 대학에서 직접 출제하는 시험이고, 본고사의 요점은 대학이 자신들이 직접 출제한 문제가 대학 입학의 당락을 결정하도록 하는 것이다. 본고사의 형식은 보통 논리력이나 사고를 측정하는 시험이었다. 지금의 논술도 본고사의 일부였다. 그러나 본고사는 고교과정에서 다뤄지기 힘든 내용을 출제하기 때문에 사교육 시장이 팽배해지기 시작했다. 그래서 본고사는 사교육을 조장한다는 이유로 폐지되었다. 또한 본고사를 도입하면 수능시험과 내신 외에 또하나의 부담을 학생들에게 지운다는 것이다. 결국 본고사에서 좋은 점수를 받으려면 사교육에 의존하려 할 것이고 사교육비를 댈 수 없는 농어촌 지역이나 저소득층 국민들은 위화감을 느끼게 된다. 가령, 소위 명문대에 들어가려는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이고 부유층 자녀들의 명문대 입학 길을 넓혀줌으로써 사회격차를 더 벌리게 된다.
본고사가 이러한 이유로 없어지고 등장한 것이 대학수학능력시험이다. 이전까지 치러지던 학력고사가 고등학교 과정의 많은 과목별로 문제가 출제되었기 때문에, 학생들이 모든 과목을 잘 해야 한다는 부담과 함께 교과서를 암기해야만 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를 개선하여 통합적인 사고력을 측정하고자, 미국의 SAT를 본떠 언어 영역, 수리탐구영역l, 수리 탐구영역Ⅱ(사회 탐구 영역, 과학 탐구 영역), 외국어 영역(영어)으로 나누어 만들어졌으며, 1993년에 1994학년도 대학입시생들을 대상으로 처음 도입되었다. 1993년은 수능 첫 해로 8월과 11월 두 번의 시험을 시행하였으나, 후기 시험의 저조한 참여율과 난이도 조절이 문제가 되어 다음 년도부터 수능시험은 11월에 한 번만 시행하게 되었다. 현재의 수능시험은 난이도조절 문제, EBS 반영 비율문제, 수험생의 자살을 초래하는 등의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2) 입학사정관제

수능시험을 통한 대학신입생의 선발은 위에서 지적했듯 여러 문제점을 낳았다. 이에, 수시모집이나 정시모집 등 대학에서는 자신이 원하는 인재를 뽑기위해 다양한 전형을 마련해놓고 있는데, 이 것이 내신+수능의 틀에서 크게 벗어나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다. 입학사정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