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법 레포트

 1  미디어법 레포트-1
 2  미디어법 레포트-2
 3  미디어법 레포트-3
 4  미디어법 레포트-4
 5  미디어법 레포트-5
 6  미디어법 레포트-6
 7  미디어법 레포트-7
 8  미디어법 레포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디어법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 미디어법 이란 무엇인가?

○ 대한민국 미디어 관련법 개정논란

○ 왜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가?

○ 침체된 언론 산업에 활로(찬성)
Ⅰ. 경제적 효과

Ⅱ. 성공한 해외 사례
Ⅲ. 글로벌 미디어그룹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여론 독과점 심화시켜(반대)
Ⅰ. 직권남용

Ⅱ. 신문산업의 영향력 확대

Ⅲ. 여론독과점 현상

Ⅳ. 세계적 추세? 국내 언론환경을 고려해야

○ 최근 뉴스
Ⅰ. 미디어법 통과 1년 후 그에 관한 논란

Ⅱ. 현재 미디어법 지연 처리

○ 종합


본문내용

Ⅲ. 여론독과점 현상
아마도 신문과 방송의 겸영을 둘러싼 가장 핵심 되는 논란은 특정 사업자가 신문과 방송을 동시에 소유하게 됨으로서 여론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이다.
결과는 불을 보듯 명확하다. 신문과 방송의 겸영을 허용하게 되면 거대 언론사에게 여론은 좌우될 수밖에 없다. 앞서 미국의 신방겸영규제에 대해서 언급할 때도 잠시 말했지만, 실제로 미국의 경우 언론사 소유에 대한 거대 자본의 규제 완화 정책을 핀 결과 막대한 자본을 등에 업은 언론사가 정보의 생산과 유통을 좌우하면서 여론 형성에 많은 악영향을 끼쳤다.

대기업의 진입 규제 철폐와 신문 방송 겸영을 통해 살아남은 몇몇 거대 언론사들은 어떤 사건이나 사회적 이슈에 대해서 다양한 방면에서 담아낼 수 없는 태생적 한계가 있다. 당연히 그들을 소유하고 있는 특정 기업의 이익이나 신문사가 갖고 있는 정책적 방향성이 담길 수밖에 없지 않겠는가? 전 세계에 찾아보기 힘들만큼 대기업의 힘이 막강하고 75%에 달하는 시장 점유율을 갖고 있는 보수 언론에게서 과연 자기 스스로를 비판하고 감시하며, 공정한 보도가 가능하냔 말이다.

또한 거대 언론사의 등장은 다른 중소 언론들을 장악할 수도 있기 때문에 다양한 여론의 생성을 방해하는 것은 물론이고, 부익부 빈익빈 현상과 함께 상대적으로 작은 중소 언론기업들이 그들의 생존을 위협 받을 수 있으며, 이는 다시 또 언론의 다양성을 해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다.

결국에 거대 언론사의 등장은 외형적으로는 많은 텔레비전과 라디오 채널, 신문사가 존재하게 될지 몰라도, 그 채널들을 최종적으로 소유한 거대 미디어그룹에 의해 비슷한 성향이나 정보들을 제공함에 따라 획일화된 관점만을 제시하게 될 것이다. 본질의 다양성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인기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