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최윤 `회색 눈사람`

 1  [현대소설] 최윤 `회색 눈사람`-1
 2  [현대소설] 최윤 `회색 눈사람`-2
 3  [현대소설] 최윤 `회색 눈사람`-3
 4  [현대소설] 최윤 `회색 눈사람`-4
 5  [현대소설] 최윤 `회색 눈사람`-5
 6  [현대소설] 최윤 `회색 눈사람`-6
 7  [현대소설] 최윤 `회색 눈사람`-7
 8  [현대소설] 최윤 `회색 눈사람`-8
 9  [현대소설] 최윤 `회색 눈사람`-9
 10  [현대소설] 최윤 `회색 눈사람`-10
 11  [현대소설] 최윤 `회색 눈사람`-11
 12  [현대소설] 최윤 `회색 눈사람`-12
 13  [현대소설] 최윤 `회색 눈사람`-13
 14  [현대소설] 최윤 `회색 눈사람`-14
 15  [현대소설] 최윤 `회색 눈사람`-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소설] 최윤 `회색 눈사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유신시대(1972.10~1979.10)에 일어났던 학생·지식인 중심의 반독재 민주화운동의 흐름을 정리하고 그 중 주요한 사건을 3개만 골라서 개요를 소개해 보세요.

(1) 10·2 시위 (서울대 문리대 시위사건)

(2) 민청학련 사건

(3) 부마항쟁 운동

2. 이 작품 서사의 전개과정을 인물, 사건, 배경의 성격을 중심으로 재구성해 보세요.

3. 이 작품의 문체상의 특징을 작품에 드러나고 있는 작가의 세계인식과의 관련 속에서 설명해 보세요.

4. 이 작품의 주제의식이 무엇인가 토론해 보고 각각의 의견과 관련하여 제목 ‘회색눈사람’이 뜻하는 바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세요.

5. 작중 주요인물인 ‘안’을 일인칭 화자로 한 후일담의 형식으로 이 작품의 내용을 A4 2장 정도 분량으로 재구성해 보세요.




본문내용

(1) 10·2 시위 (서울대 문리대 시위사건)
1973년 10월 2일 오전11시 서울대 문리대 학생 250여명은 4·19 기념탑 앞에서 비상총회를 열고 자유민주체제의 확립 등을 요구하는 선언문을 낭독하였다. 선언문은 ① 정부·파쇼통치 ‘파시즘’을 뜻하는 이탈리어말로 1919년 이탈리아의 B.무솔리니가 주장한 국수주의적·권위주의적·반공적인 정치적 주의 및 운동을 말한다.
의 중지와 국민의 기본권을 보장하는 자유민주체제의 확립 ② 대일예속화의 중지와 민족자립 경제체제의 확립을 통한 국민생존권의 보장 ③ 정보·파쇼통치의 원흉인 중앙정보부 해체와 김대중 사건의 진상 규명 ④ 기성 정치인과 언론인의 각성을 요구하는 것이었다.
학생들은 "정권의 유신이냐 국민의 노예화냐"라는 플래카드를 앞세우고 "독재타도"를 외치고 노래를 부르며 2시간 동안 교내시위를 벌이다 교내까지 난입한 기동경찰에 의해 해산되고 180여명이 현장에서 연행되었다. 그 중 20여명이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구속되었고 9명이 불구속 처분되었으며 57명은 즉심에 넘겨져 25일의 구류처분을 받았고 94명이 훈방되었다. 이어 4일에는 서울 법대생 200여명이 교문을 나가 문리대 앞까지 진출하다가 기동대에 의해 해산되었고, 5일에는 상대생 300여명이 "자유민주주의 확립은 우리의 살 길이며 지상과제다"라는 선언문을 낭독하고 동맹휴학을 결의한 후 농성에 돌입하였다. 이 3개 단과대학의 데모로 나병식, 강영원, 김병곤 등 총 30명의 서울대생이 구속되고, 다수의 학생이 구류처분을 받는 한편 제적, 정학 등 대량 학생처벌도 강행되었다.
이 시위는 1971년도 2학기 학생운동이 위수령 발동으로 인해 봉쇄당한 이후로 국가비상사태 선언, 비상계엄선포 등으로 인해 2년에 걸친 침묵기를 보내던 시기에 그 침묵기를 깨고 학생 시위를 확산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이후 다른 대학에서도 동맹휴학과 성토대회가 확산되었고 학생들의 반정부시위는 급속하게 전국으로 확산되기 시작하였다.

(2) 민청학련 사건
박정희 정권은 반유신체제 운동에 대처하기 위해 1974년 1월 8일 긴급조치 1, 2호를 공포하고 일체의 개헌논의를 금지하였으며, 위반자를 심판할 비상군법회의를 설치하였다. 이로 인하여 학생들의 운동은 교내에서 지하신문 발행과 동맹휴학 등의 방법으로 계속되었고, 종교계 일각에서는 일부 지식인과 교회에서 시국선언문을 채택하는 등 비밀 개헌서명운동을 추진하였다. 그러던 중 4월 3일 박정희는 “반체제운동을 조사한 결과, 전국민주청년학생총연맹이라는 불법단체가 불순세력의 조종을 받고 있었다는 확증을 포착하였다”고 발표하면서 긴급조치 제4호를 발동, 학생들의 수업거부와 집단행동을 일체 금지시켰다.
중앙정보부는 긴급조치 제4호가 선포된 후 1,024명의 위반자를 조사하였고, 비상군법회의 검찰부는 180명을 구속·기소하였다. 기소장에 의하면, 이들은 1973년 12월부터 폭력으로 정부를 전복하기 위한 전국적 민중봉기를 획책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인민혁명당계 지하공산세력, 재일조총련계열, 불순학생운동으로 처벌받은 용공세력, 국내의 반정부인사 및 그리스
참고문헌

강경희, 「최윤 소설의 담론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2004.
권민정, 「최윤 소설의 정신분석학적 연구」, 연세대학교, 2003.
김윤경, 「최윤 소설 연구」, 목원대학교, 1998.
이재오, 『해방후 한국학생 운동사』, 형성사, 1984,
최성실, 「'텍스트화한 역사' 혹은 '떠 있는 텍스트 만들기'와 그 의미 연쇄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