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동성애의 현황과 사회적지지 방안00

 1  청소년 동성애의 현황과 사회적지지 방안00-1
 2  청소년 동성애의 현황과 사회적지지 방안00-2
 3  청소년 동성애의 현황과 사회적지지 방안00-3
 4  청소년 동성애의 현황과 사회적지지 방안00-4
 5  청소년 동성애의 현황과 사회적지지 방안00-5
 6  청소년 동성애의 현황과 사회적지지 방안00-6
 7  청소년 동성애의 현황과 사회적지지 방안00-7
 8  청소년 동성애의 현황과 사회적지지 방안00-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동성애의 현황과 사회적지지 방안00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학교에서의 동성애 현황
1) 그들의 고민과 바람
2) 학교의 대처방식
3) 성교육 교사들의 입장
3. 논의 점
1) 동성과 성적 접촉이 동성애 정체성을 혼돈스럽게 하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 동성애에 대한 정보를 얻을 통로가 부족하다.
3) 청소년의 동성애 갈등은 성 정체성의 문제이면서 동시에 성적 자기결정권의 문제다.
4) 교사 및 학부모에 대한 support system과 정보가 부족하다.
5) 청소년은 성적지향과 성정체성과 관련한 따돌림이나 비난, 폭력을 당하지 않아야 한다.

4. 사회적지지 방안
1) 학교사회사업과 상담제도
2) 성 정체성에 대한 교과과정 개정
3) 교사 대상 ‘청소년동성애’ 인권교육 실시
4) 치료와 전환을 요구하는 상담의 위험성에 대한 인식
5) 가족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청소년동성애’관련 가족치료사업
5. 마무리하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우리 사회가 열린사회로 변화 되어진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까지 동성애를 나누는 사람들에 대한 인식이 그리 곱지만은 않은 실정이다. 변화에만 발맞추어 온 나머지 많은 사람들은 동성애를 나누는 사람들과 같은 성적 소수자에 대한 표현조차 등한시 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아직 나에게 있어서도 동성애라는 것은 그리 좋은 시선을 주지는 않고 있다.
몇 해 전만 해도 동성애에 대한 문제는 일부 이성애자들의 진지하지 못한 농담 속에서만 존재했다. 그러나 현재 동성애를 바라보는 시간이 서서히 변화하기 시작하고 있고, 동성애를 다룬 영화나 소설, 작년 홍석천의 커밍아웃 사건, 트렌스젠더를 한 하리수는 일부층에서만 논의 되어오던 동성애를 전 사회적으로 확산시키고 있다. 하지만 사람들이 동성애에 대해 많이 얘기하곤 있지만 그들뿐만 아니라 나 역시 동성애가 무엇인지, 게이, 트렌스젠더, 레즈비언이 무엇인지, 동성애와 에이즈와의 관계 등에 대해 지식이 부족하고 동성애에 대한 입장 또한 분명하지 않을 것 같다.
청소년들의 일탈적인 성 행태에 대한 보도를 접하게 되면 비로소 문제의식을 가지고 대책을 강구하려고 한다. 그런데 매스컴의 속성상 선정적인 내용으로 보도가 되면 대체로 교육당국이나 학교에서는 근본원인을 분석하여 대책을 세우려 하지 않고 미봉책으로 수습만 하려고 한다.

참고문헌
김태훈. 동성애 그 기만을 넘어서. 서울: 서울대 출판부. 2006
김영란 (내일청소년상담소 소장), 『상담을 통해 본 청소년의 동성애 실태 및 태도』
천근아 (관동대 의대 소아청소년정신과 교수),『동성애가 청소년의 성의식에 미치는 영향』
한채윤 (한국성적소수자문화인권센터 부대표),『청소년 동성애의 이해와 사회적지지 방안』
구승회 (동국대 윤리문화과 교수), 『동성애의 도덕적 지위와 동성애자의 법적 지위』
장재홍 외,『청소년의 동성애에 대한 생각 및 현황 분석』, 2003
청소년상담문제 연구보고서『청소년의 고민: 내가 동성애자인가요?』한국청소년 상담원, 2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