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여성의 평생교육 현황 및 과제

 1  [사회학] 여성의 평생교육 현황 및 과제-1
 2  [사회학] 여성의 평생교육 현황 및 과제-2
 3  [사회학] 여성의 평생교육 현황 및 과제-3
 4  [사회학] 여성의 평생교육 현황 및 과제-4
 5  [사회학] 여성의 평생교육 현황 및 과제-5
 6  [사회학] 여성의 평생교육 현황 및 과제-6
 7  [사회학] 여성의 평생교육 현황 및 과제-7
 8  [사회학] 여성의 평생교육 현황 및 과제-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학] 여성의 평생교육 현황 및 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여성평생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2. 여성평생교육의 현황

3. 여성평생교육의 문제점 및 과제

Ⅲ.결론


본문내용
Ⅱ.본론
1. 여성평생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여성평생교육의 개념은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정규 학교교육 이외의 모든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총칭하는 개념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크게 5가지로 살펴 볼 수 있다. 첫째, 남녀 차이가 없는 평생교육의 영역, 둘째, 여성의 특수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여성 교육적 관심영역, 셋째, 여성에게 특별히 더 필요하기 때문에 여성들의 삶을 영위하기 위하여, 혹은 삶을 윤택하게 하기위해 필요한 교육내용 영역, 넷째, 여성의 삶의 구조 때문에 여성을 통하여 이루어질 수 있는 사회운동, 사회개혁운동의 영역, 다섯째, 사회전반을 대상으로 하는 여성평생교육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여성평생교육의 필요성은 평생교육이 미래의 국가교육이념으로 제시된 이래, 평생교육체제 구축을 위한법적, 제도적 정비가 꾸준히 추진되어 왔다. 대학평생교육원, 사회복지관, 문화센타, 여성회관, 도서관, 박물관, 미술관, 구민회관, 주민 자치 센타 등 평생교육의 물적 기반은 급속히 확대되고 있으나, 그 시설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구성이나 평생교육적 방법의 개발, 그리고 대상별 프로그램의 특성화 등 평생교육의 내용적 측면은 물론 학습자에 대한 서비스체제의 미비 등 아직 질적으로 빈약한 교육이 제공되고 있다. 이에 교육내용, 방법, 지원체제 등의 적절한 구비로 기존 평생교육시설을 최대한 활용하여 평생교육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요구되고 있으며, 특히 평생교육의 주 참여자인 여성의 평생학습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관심이 제고되고 있다. 여성은 평생교육의 주 대상자임에도 불구하고, 실제 평생교육 정책 형성 및 시행과정에서 주류로 인정받지 못해 왔다. 전반적으로 평생교육 정책에서 여성은 소수 대상 집단으로서의 의미만을 부여받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인력개발교육에서여성은 부차적 교육대상으로 인식될 뿐이어서, 평생교육 영역은 정책상 아직까지 대표적인 몰성적인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평생교육의 초기기반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일반적인 기본 정책 형성이 우선시되는 가운데, 여성과 같은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한 세밀한 정책적 배려가 미처 고려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 원인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제 어느 정도 법적, 제도적 인프라가 구축됨에
따라, 대상별 평생교육 기회 확보 및 지원 방안이 고려될 시점이다.

2.여성평생교육의 현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