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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묘제례악과 문묘제례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종묘제례의 정의
제례악의 유래
*제례의 구성과 절차
*종묘제례와 종묘제례악의 의의
*종묘제례악의 정의
*종묘제례악의 악기편성과 악기
*종묘제례악의 분석
종묘제례악의 무용(일무)
종묘제례악의 노래가사(악장)
종묘제례의 의식 절차
종묘제례의 의식 절차와 각각의 사용되는 음악
본문내용
종묘제례의 의식 절차
영신례
헌가에서 보태평지악의 영신희문을 9번 반복하여 연주하고, 일무는 문무(보태평지무)이다. 악기는 편종, 편경, 방향, 장구, 진고, 당피리, 대금, 해금, 축, 박 등이 편성된다.
영신 : 조상신을 영접하는 절차
헌가 : 노랫말이 있는 음악을 연주하는 악단.
희문 : 조종의 문덕을 기리는 보태평 11성 중 일성.
전폐
등가에서 보태평지악의 전폐희문을 반복하여 연주하고, 일무는 문무이다. 악기는 편종, 편경, 방향, 장구, 절고, 당피리, 대금, 아쟁, 축, 박 등이 편성된다.
전폐 : 조상신에게 폐백을 올리는 절차
등가 : 노랫말이 없는 음악을 연주하는 악단.
진찬
헌가에서 풍안지악의 진찬곡을 연주하고, 일무는 무무이다. 악기는 편종, 편경, 방향, 장구, 진고, 당피리, 대금, 해금, 축, 박 등이 편성된다.
진찬 : 신위가 모셔진 각 실의 제상에 제물을 진설하는 절차
신위 : 조상신이 머무는 자리. 지방.
진설 : 제물을 제사상에 차리는 행위.
초헌례
등가에서 보태평지악의 희문을 헌관이 신위전에 이르기까지 연주하고, 그 후는 보태평 전곡을 모두 연주하며, 악사는 보태평의 악장을 도창으로 하고, 일무는 문무이다. 악기는 편종, 편경, 방향, 장구, 절고, 당피리, 대금, 아쟁, 축, 박 등이 편성된다.
초헌 : 조상신에게 첫 술잔을 올리는 절차
헌관 : 조상신께 술잔을 올리는 사람.
아헌례
헌가에서 정대업지악의 소무, 독경, 탁정, 선위, 신정, 영관을 연주하고, 악사는 도창하고 일무 는 무무(정대업지무)다. 악기는 편종, 편경, 방향, 장구, 진고, 당피리, 대금, 해금, 축, 박, 태평소 등이 편성된다.
참고문헌
http://www.jongmyo.net/sub/music/mu_musical_ins.asp
http://www.jongmyo.net/sub/movingpicture/mov_music.asp
http://www.jongmyo.net/
이숙희 (학예연구자)(2009), “종묘제례와 종묘제례악”, 국립국악원 정악단 정기공연 판플렛
서한범(2002), “국악통론”, 태림출판사
문화재청(2009), “종묘대제”, 세계문화유산
용환선 외 2명(?), “음악이론”, 교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