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관리] 주부의 생활시간 조사

 1  [여가관리] 주부의 생활시간 조사-1
 2  [여가관리] 주부의 생활시간 조사-2
 3  [여가관리] 주부의 생활시간 조사-3
 4  [여가관리] 주부의 생활시간 조사-4
 5  [여가관리] 주부의 생활시간 조사-5
 6  [여가관리] 주부의 생활시간 조사-6
 7  [여가관리] 주부의 생활시간 조사-7
 8  [여가관리] 주부의 생활시간 조사-8
 9  [여가관리] 주부의 생활시간 조사-9
 10  [여가관리] 주부의 생활시간 조사-10
 11  [여가관리] 주부의 생활시간 조사-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가관리] 주부의 생활시간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차례 -

Ⅰ. 서론
Ⅱ. 주부의 생활시간 사용 분석
Ⅲ. 주부의 시간 사용의 문제점과 생활의 질
Ⅳ. 개선방안
Ⅴ. 결론
본문내용

III. 주부의 시간 사용의 문제점과 생활의 질
앞서 본 것과 같이, 자녀의 성장에 따라 주부들의 가사노동시간이 줄어들면서, 총 여가시간은 증가하였다. 한경미(1990)의 연구의 연구틀을 따르면, 여러 사회인구학적 변수들(가정주부의 교육수준 및 연령, 막내자녀의 연령, 자녀수, 가족수, 가계소득, 주거형태 등)은 모두 총 여가시간과 연관을 가지고 있다. 이 조사에서도 자녀의 성장에 따라 주부의 여가시간이 증가하였으므로, 연관성을 설명할 수 있으며, 주부자신에게도 여가시간의 양적 증가는 분명 좋은 일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여가의 양적 증가와는 달리, 여가의 내용 면에 있어서는 달라진 게 별로 없었다는 점에 대해서는 문제가 없다고 할 수 없다.

1. 적극적 여가시간의 부족
주부들의 여가의 내용을 언급하기 전에, 여가를 분류해보면 다음과 같다. 여가시간에 대한 분류나 영역에 있어서는 학자들 간의 견해가 다른데, 이 조사에서는 한경미(1990)의 분류에 따라, 여가를 적극적 여가와 소극적 여가로 분류하였다. “적극적 여가에는 창조적인 활동(그림그리기, 작문, 악기연주, 노래, 연극, 공작 등), 직접 하는 스포츠(요가, 캠핑, 소풍, 드라이브도 포함), 영화관람 및 문화행사(음악회, 발표회, 박물관, 동물원구경)와 사교활동(연회, 여행, 기타 사회적 행사)을 포함시키고, 소극적 여가에는 대중매체 이용(TV, 라디오시청, 음악 감상), 독서(책, 잡지, 신문), 한담(전화, 다른 사람과 대화)와 휴식(공상, 낮잠, 앉아서 아무 일도 하지 않음)등을 포함시켰다.” 한경미․황덕순「주부의 여가시간과 생활의 질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 5권제1호, 1990, p 71.

조사에서 나타난 전업주부들의 여가 가운데 절반 이상이 미디어 이용과 같은 소극적 여가이다. 소극적 여가시간의 경우, 막내자녀의 연령과 학업상태변수와는 관련성이 약하기 때문에 막내자녀의 연령이 증가하고, 성인으로 성장함에도 불구하고,
참고문헌
[참고문헌]

1) 문숙재․정지영,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주부의 가사노동시간과 가계의 시간절약지출비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 1997.
2) 박정희․유영주,「주부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가족관계 변인」, 한국가족관계학회지 제4권 제1호, 1999.
3) 송강영, 「가정주부의 여가활동 참여와 가족응집력 및 적응력의 관계」, 서울대학교, 1999.
4) 이기영 「주부가 인지한 생활의 질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제22권 2p3호, 1984.
5) 장상희, 「도시 중년부부의 역할부재와 아노미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학회, 제22권 제1호, 1988.
6) 한경미․황덕순「주부의 여가시간과 생활의 질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 5권제1호, 199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